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반응형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10 으로 버전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버전업이 되면 우리나라 웹 환경에서는 호환성 문제가 야기 됩니다. 

다른 다라에서는 다른 브라우저는 쓰면 되겠지만 우리나라는 웹환경 특성상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안되는 경우가 많죠. 참 지랄 같지만 말이죠. ㅋ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이 처음에는 윈도우8 만 지원한다고 했으나 정책이 바뀌어서 윈도우7 도 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익슾프로러 10 정식 버전이 출시되고 윈도우7 정기 업데이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이 설치 되겠끔 되어 있습니다.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윈도우7 정기 업데이트에서 얼떨결에 설치 하신 분들도 있으실것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의 성능이 궁금하여 설치 하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저는 후자 쪽으로 설치를 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성능은 많이 좋아 진듯 합니다. 하지만 아직 다른 유명 브라우저 비해선 아직 많이 모자란단 느낌입니다.

뭐... 어찌 됐든 설치 하고 나서 그냥 웹 서핑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이트가 호환성 문제가 화면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다든가 기능이 되지 않으면 참 난감하죠. 그럴땐 별수 없이 삭제 하는 방법 밖에 없겠죠. 

하지만 삭제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호환성 보기" 란 기능을 꼭 한번은 시도 해보고 삭제 여부를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버전업으로 인한 호환성 문제가 많이 야기 되어서 인지 MS 에서 특별히 만든 기능이죠.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호환성 문제가 야기 될만한 사이트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호환성 보기"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왠만한 사이트는 호환성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보기와 기능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그 사이트를 들어 가면 저 아이콘은 자동으로 클릭 되어진 상태가 되어서 크게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 "호환성 보기" 기능으로 사이트 이용에 문제가 없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10 을 굳이 삭제할 필요는 없겠죠.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이 이전 버전 보다는 성능이 좋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할수가 없다면 어쩔수 없이 인터넷 익스프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는 해야 합니다. 

그런데 삭제 할려고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에 들어가 보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없습니다. 참 황당하죠. ㅋ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우의 기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거 항목에 포함 되는 것이 아니고 윈도우의 업데이트 항목으로 분류가 되어서 입니다. 

삭제를 하기 위해서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그러면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창에서 왼쪽 윗 부분에 있는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클릭후 윈도우의 없데이트된 항목이 나타 날것입니다.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신 분이라면 업데이트 항목이 꽤나 많으실 것입니다. 많아서 찾기 힘들다면 아래로 항목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Microsoft Windows" 라는 그룹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이 그룹에서 자세히 보면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제거] 버튼이나 이창 상단의 [제거] 버튼이나 "Windows Internet Explorer 10" 항목 에서 더블클릭을 하시면 업데이트 제거를 묻는 창이 뜰 것입니다.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삭제를 위해 여기까지 왔으니 "예" 를 눌러 삭제(업데이트 제거) 를 하시면 됩니다. 삭제 하는데 꽤 시간이 필요합니다. 윈도우의 안좋은 특징이죠. 

호환성 보기 안될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 방법


삭제 과정이 끝이 나면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윈도우 재시작을 묻습니다. 이 또한 윈도우의 안좋은 특징이죠. 윈도우는 왜이렇게 재시작을 좋아 하는지 모르겠네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삭제의 정상적인 끝을 보기 위해선 재시작을 해주는게 좋겠죠.

재부팅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이전 버전 다운그레이드 과정이 시작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설치 할때와 마찬가지로 간단히 과정을 거치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의 삭제 및 다운그레이드는 과정이 끝이 납니다. 


MS 자체 분석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이 여타 유명 브라우져 보다 성능이 좋다는 결과를 보도 하던데 실제 사용자인 제가 사용해 볼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이 이전 버전 보다는 훨씬 좋아 졌다는거에는 인정하지만 여타 브라우져 보다 좋다라고는 느낄수가 없습니다. 아직 뭔가 모자란단 느낌이랄까... ㅋ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설치후 호환성 문제로 인하여 삭제를 고민 하신다면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호환성 보기" 기능을 확인해 보시고 삭제 여부를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