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9 다운로드 폴더 변경 방법

반응형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전 버전 까지는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시 저장 폴더를 묻는 창이 따로 떴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부터는 파일 다운로드시 바로 지정된 폴더로 저장이 됩니다.

IE9에서 저장시 뜨는 팝업창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IE8 이전과 같이 저장 폴더를 따로 띄울수는 있지만 바로 저장 버튼을 누를시 지정된 폴더로 파일이 저장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던 방식인데 IE9도 이런 방식을 따라 간거 같네요. 기본적으로 윈도우7 의 경우 C:\Users\사용자이름\Downloads 폴더에 저장이 되는데 저 같은 경우 이 폴더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다른 폴더를 사용하기에 저장 폴더를 바꿀 필요가 있더군요.

다른 유저 분들도 인터넷을 사용 하면서 파일 다운로드시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폴더가 따로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IE9에서 파일 다운로드시 저장 폴더를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로 변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E9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 바퀴 아이콘인 [도구] 버튼을 눌러 메뉴에서 [다운로드 보기] 항목을 클릭 하시거나 [Ctrl+J] 단축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관리창이 뜹니다. 거기에 보시면 이제까지 IE9을 사용하면서 다운로드 받을 파일들의 리스크가 나열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다운로드 보기 창에서 왼쪽 아래 편에 보시면 [옵션]이란 링크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옵션창이 뜨면 우측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무리 하셨으면 다음부터 IE9에서 파일 다운로드시 저장 폴더는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로 저장이 될 것입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설정 화면이 크게 낯설게 느껴지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해 보신 사용자분들이라면 이렇게 파일 다운로드 저장 폴더를 변경하는 방식이 낮설게 느껴 질수 있는데 별거 아니고 또한 설정 방법 또한 쉬우니 IE9을 사용하면서 저장 폴더가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위와 같은 설정 방법을 이용하셔 폴더를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담입니다만... IE9에서 파일 다운로드시 뜨는 "바(bar)"라고 해야 할지 팝업창이라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파일 다운로드 알림창은 괜찮은거 같네요. 


IE9 창을 가리지도 않고 하단 부분에서 바(bar) 형태로 알려 주니 IE9 사용시 편리 한거 같네요. 디자인도 깔끔해 보이구 말이죠. 다른건 모르겠지만 이 다운로드 바(bar)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