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에서 아이디 자동 완성 기능 삭제 해제 방법

반응형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로그인이나 포털에서 검색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브라우저들 마다 사용상의 편의를 위해서 로그인 아이디나 검색 단어를 리스트를 저장 합니다.

다음에 같은 상황에서 좀더 쉽게 아이디나 검색어를 모두 타이핑 하는거 보단 한두 글자만 치면 내가 전에 썼었던 단어나 이메일등이 리스트로 뜨면 훨씬 편하게 이용하겠죠.

이런 기능을 자동 완성 기능 이라 합니다. 주로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대형 포털에서 사용자들에게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 이기도 하구요.


개인 브라우저에서 이런 자동 완성 기능이 편리 하긴 하지만 보안상 좋은 기능은 아니겠죠. 철저히 나만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또 몰라도 그렇지 않으면 이런 정보들의 기록이 남는다는 것이 꺼름찍하긴 합니다. 그런데 지울려고 방법을 생각해 보면 잘 모르겠더군요. 어디다 꼭꼭 숨겨 뒀는지... ㅋ

그럼 브라우저 별로 자동 완성 기능 해제 방법과 삭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죠. 사용하고 싶어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지랄같은 국내 환경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 합니다. ^^


IE에서 자동 완성 기능 해제 방법은 먼저 [도구->인터넷 옵션]  창을 띄운 후 내용 탭으로 이동 하셔서 아래 부분에 있는 [자동 완성] 부분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자동 완성 설정 창이 뜨는데 제일 밑에 있는 [양식] 과 [양식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 부분에 체크 해제를 하시면 자동 완성 기능이 해제가 됩니다.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IE를 재시작 후 아이디 입력하는 사이트에서 아이디를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예전에 자동 완성 기능으로 이전에 썼던 아이디 목록이 뜨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자동 완성 기능 해제가 완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자동 완성 기능이 해제가 되긴 하지만 다시 자동 완성 기능을 설정해 버리면 다시금 목록이 뜨게 됩니다. 좀더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아예 삭제해 버리는게 좋겠죠.

자동 완성 기능 목록 삭제 방법
은 마찬가지로 [도구->인터넷 옵션] 으로 들어 가셔서 [일반] 탭에서 검색 기록 부분에 있는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검색 기록 삭제 창이 뜨는데 [양식 데이터] 부분의 항목을 삭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 완성 기능으로 생겼던 아이디나 검색어 목록들이 삭제되어 더이상 뜨지 않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2. 크롬(Chrome)

크롬도 IE와 마찬가지로 해제와 삭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해제 방법을 말씀 드리면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서 [도구->옵션] 으로 들어 가셔서 [환경설정] 탭으로 이동 하시기 바랍니다. 


환경 설정 탭에서 자동 완성 부분에 있는 [클릭 한번으로 웹 양식을 작성하는 자동완성 사용] 부분의 체크를 해제 하시면 자동 완성 기능이 해제가 됩니다.

삭제 방법은 옵션 창에서 고급설정 탭으로 이동 하여 상단 부분에 있는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창에서 마지막 부분에 있는 저장된 자동완성 양식 데이터 삭제 부분에 체크를 하신 다음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 완성 기능 으로 목록에 남았던 기록들이 삭제 된것을 확인해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3. 파이어폭스(Firefox)

파이어폭스에서도 기능을 설정 하기 위해선 [설정] 창으로 이동 하여야 겠죠. 


먼저 해제 방법은 설정 창에서 [개인정보] 탭을 열어 방문 기록 항목에서 [사용자 정의 설정] 으로 변경 하신후 아래 부분에 [사생활 보호 모드로만 이용] 항목에 체크를 해제 하신후 [검색 및 입력 기록 저장] 항목에 체크를 해제 하시면 됩니다.


삭제 방법은 방문 기록 항목에서 [방문 기록 저장] 으로 변경 하신 다음 아래 부분에 있는 [최근 방문 기록 삭제] 링크를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모든 기록 삭제 창이 뜨는데 삭제할 기간에서 [전체]를 선택(원하는 기간을 선택해도 됨) 하신 다음 상제 정보를 클릭 하셔서 [폼 입력 및 검색 기록] 을 체크 하신 다음 [지금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삭제가 완료 됩니다.

이제 사이트에서 정보를 입력해 보시면 자동 완성 기능에서 목록이 삭제 된것을 확인해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각 브라우저 별로 자동 완성 기록의 해제 및 삭제 방법을 같이 사용하셔도 되고 필요에 따라 어느 한쪽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동 완성 기능 때문에 검색 단어나 아이디 같은 기록이 남아서 찜찜 하셨던 분들이나, 남자분들의 경우 공동 PC에서 이상한거(? ㅋ) 검색하셔서 자동 완성 기능 목록에 기록이 남아서 찜찜 하셨던 분들이라면 빨리 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