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기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모두 선택 하기 사용 방법

반응형
우리가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가 ctrl+A, ctrl+C, ctrl+V 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Context Menu)를 보면 ctrl+C 와 ctrl+V 기능인 복사와 붙여 넣기 항목은 있는데 ctrl+A 인 모두 선택은 없습니다.

늘 단축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야 사용상에 큰 불편함은 없겠지만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으시니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모두 선택 항목도 있으면 참 편하겠죠. ^^

그럼 윈도우 탐색기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모두 선택 항목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프로그램 검색]에서 메모장을 검색 하시거나 [시작->실행], [윈도우키+R] 에서 notepad 를 입력 하셔서 메모장을 열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메모장에 아래의 내용을 복사 하셔서 붙여넣기를 하신 다음 저장시 SelectAll.vbs 로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WScript.CreateObject("WScript.Shell").SendKeys "^a"


저장한 SelectAll.vbs 파일을 C:\Windows 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시면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모두 선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초반 작업은 끝이 납니다. 그럼 이제 부터 본격적으로 모두 선택 기능을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넣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작->검색],[시작->실행], [윈도우키+R] 을 이용하여 regedit 를 입력하고 레지스트르 편집기를 실행 시킵니다.


그런 다음 아래의 경로로 이동을 합니다.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


이동후 하위 목록 중에 shell 값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새로 만들기->키] 를 선택 하셔서 키 값을 모두 선택이나 Select All 이라고 입력 합니다. 전 모두 선택이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모두 선택에서 다시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새로 만들기->키] 를 선택 하신 다음 키 값을 Command 라고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Command 키 값에서 우측에 있는 기본값 항목을 더블 클릭 하셔서 값 데이터 항목에 아래의 내용을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wscript C:\Windows\SelectAll.vbs


입력이 완료 되었으면 [확인] 버튼을 누르시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제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시면 메뉴에 좀전에 입력한 [모두 선택] 이나 [Select All] 항목이 보이실 것입니다. 선택해 보시면 그 폴더내 모든 항목이 선택 되어 지는 것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했는데도 [모두 선택] 이나 [Select All]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재부팅이나  [시작->실행] 에서 [TSKILL EXPLORER]를 입력 하셔서 EXPLORER 가 재실행이 되게 해주십시요.


이렇게 하시면 모든 설정은 모두 끝이 납니다. 설정 방법이 좀 어려우신가요? 아무래도 레지스트리를 초보자가 건드린다는 것이 좀 힘들수도 있긴 하지만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크게 어렵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주의 하실점은 레지스트리를 건드리실때는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잘못 하다가는 윈도우가 작동이 되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 날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인거 다 아시죠? ^^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두 선택 항목을 탐색기 우클릭 메뉴에 기능을 넣어 놓고 사용하면 편리한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 됩니다. 설정해서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