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네트워크 폴더 드라이브로 연결하는 방법

반응형
회사나 가정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네트워크 폴더를 많이 이용 할때가 있습니다. 사무실 일때의 경우 사내 파일을 공유 한다든지 직원들끼리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해서 네트워크 폴더를 많이 이용합니다. 가정에서도 이와 유사한 이유로 네트워크 폴더를 이용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네트워크 폴더로 들어 갈려면 바탕화면나 시작 메뉴에 있는 [내 네트워크] 폴더를 이용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일일이 찾아 들어 가기가 많이 번거 롭습니다. 단축 아이콘으로 바탕화면에 내놓고 사용 할수도 있으나 그다지 이뻐 보이진 않습니다. ^^

하지만 윈도우에는 네트워크 폴더를 [내 컴퓨터] 안에 드라이브로 지정해서 일반 하드 드라이브를 쓰는 것처럼 설정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설정 하는것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간단히 설정하고 나면 네트워크 폴더를 사용하는데 한결 쉬워 지더군요.

설정 방법은 윈도우7과 XP가 거의 비슷하긴 하나 UI가 조금 다르긴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용어가 비슷하여 하나의 윈도우 OS 에서의 방법만 알면 다른 윈도우 OS에서의 설정 방법은 쉽게 하실 것입니다.


1. 윈도우7

 

윈도우7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내 컴퓨터] 나 탐색기를 실행 시키신후 상단 메뉴바에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버튼을 클릭 해 주십시요.


팝업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신 다음 폴더 입력란에 네트워크 폴더의 경로를 적어 주신 다음 [찾아보기]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경로명을 적으실때는 제일 앞 부분에 역슬러쉬(\\) 두개를 먼저 적으신 다음 아이피나 대상 네트워크 이름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마침을 누르고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내 컴퓨터] 리스트에 방금 사용자가 설정한 드라이브가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그 드라이브를 더블 클릭 하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네트워크 폴더를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2. 윈도우 XP

 

윈도우 XP에서도 윈도우7과 유사한 방법으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탐색기나 내 텀퓨터를 실행 시키셔서 상단 메뉴바에 있는 [도구->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을 선택 하십시요.

 
팝업창에서 드라이브 선택과 함께 네트워크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폴더를 지정 하셨으면 마침을 눌러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윈도우7과 마찬가지로 내 컴퓨터 리스트에 보시면 사용자가 설정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보이실 것입니다. 


회사나 가정에서 네트워크 폴더를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하게 이동을 하셨다면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네트워크 폴더를 [내 컴퓨터]에 드라이브로 지정해 두고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훨씬 편하게 이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