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후 백업 파일 삭제 방법

반응형
2011년 2월 23일 윈도우7의 서비스팩1이 정식으로 배포가 되었습니다. RC 버전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정식 배포판이 이렇게 빨리 나올줄 몰랐네요. 

서비스팩을 설치 할때 저도 MS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없이 공식적인 윈도우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7 서비스팩1을 설치를 하였습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윈도우7 서비스팩1은 이전까지 MS에서 해왔던 방식인 많은 기능을 내포한 서비스팩이 아닌 보안 패치 및 이때까지 개별적으로 나왔던 윈도우7의 패치를 한대 묶어 놓은 버전입니다.


윈도우7 출시후 꾸준히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이라면 굳이 서비스팩을 설치 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그래도 명색이 서비스팩인데 설치 하지 않으면 뭔가 찝찝한 느낌이 드니 윈도우7 사용자라면 서비스팩1을 설치 하는편이 좋겠죠. ㅋ 아무튼 설치를 하고 나서도 예상대로 크게 뭐가 달라 졌는지 모르겠네요. ^^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서비스팩을 설치 하고 나면 포맷하기 전에는 서비스팩을 삭제 할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서비스팩이 설치 되면서 남겨둔 백업 파일이 있는데 필요 없는 파일들 이니 삭제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윈도우 버전 마다 명령어가 틀리다 보니 이번 윈도우7 서비스팩1의 설치 백업 삭제 방법 명령어도 이전까지 알던 명령어랑 틀리더군요.


우선 윈도우7 서비스팩1 백업 파일을 삭제 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해야 하는데 [시작-> 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 프롤프트] 를 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이 되었으면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 하셔서 붙여 넣기 하신 다음 바로 엔터를 누르시면 윈도우7 서비스팩1 백업 파일 삭제 작업을 할 것입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엔터를 누르신후 잠시 기다리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명령 실행후 완료된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 용량을 체크해 보시면 이전 보다 사용 용량이 늘어 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1.3GB 정도 늘어 났네요. 아마 서비스팩1 설치후 백업 파일을 삭제 하신 분들이라면 비슷 비슷한 용량이 늘어 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를 하신 유저 분들 이시라면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필요없는 백업 파일을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드 용량 확보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서비스팩이 정식 버전이라 한번 설치가 되면 포맷을 하지 않는 이상 왠만해선 지울일이 없으니 백업 파일은 삭제 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