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작업 표시줄에 바탕화면 보기 만들기

반응형
윈도우 XP를 쓰다가 윈도우7을 쓰면 가장 불편한 부분이 바탕화면 보기 입니다. 

단축키인 [WinKey+D]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XP에서 Quick Launch Bar 에 있는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많이 이용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7으로 넘어 오면서 기본값으로 Quick Launch Bar 도 없지만 바탕화면 보기 기능을 하는 아이콘도 좀 어색한 곳에 놓여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윈도우7에서 Quick Launch Bar 를 만들어서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쓰자니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과 중복되는거 같아 UI상 좋지 않은거 같더군요. 그래서 윈도우7의 특징인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를 선택하여 바탕화면에 텍스트 파일을 하나 생성 합니다. 


텍스트 파일 이름을 [Show Desktop.exe] 라고 정하신 다음 엔터를 누르시면 확장명이 바뀐다는 경고창이 하나 뜨는데 [예]를 눌러 파일 이름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how Desktop.exe]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후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 하셔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Notepad(메모장)를 여셔서 아래의 코드를 붙여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Shell]
Command=2
IconFile=explorer.exe,3
[Taskbar]
Command=ToggleDesktop

붙여넣기를 완료 하셨으면 파일 이름을 [Show Desktop.scf] 정하신 다음 아래의 경로로 저장을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C:\사용자\컴퓨터 이름\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으신다면 폴더 옵션에 가셔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작업 표시줄에 있는 [Show Desktop.exe] 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속성] 메뉴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속성창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 항목의 경로를 아래의 경로 및 파일 이름으로 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저장한 Show Desktop.scf 경로 및 파일 이름이 동일합니다.

C:\사용자\컴퓨터 이름\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Show Desktop.scf


여기까지 작업이 잘 마무리 되었으면 설정 작업은 끝이 납니다.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킨 아이콘을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윈도우 XP 에서 바탕화면 보기와 같은 효과를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 있는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의 모양이 별로 보기 안좋으시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여 속성창에 들어 가셔서 아이콘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아이콘은 사용자가 마음에 드시는걸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 있는 Show Desktop.exe 파일은 삭제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Quick Launch를 사용하지 않고도 윈도우7의 특징인 작업 표시줄 고정의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XP 에서 사용하던 바탕화면 보기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탕화면 보기가 훨씬 쉬워 지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