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부럽지 않은 안드로이드 홈어플 Go Launcher

반응형
제가 예전에 제 블로그에 갤럭시S 에서 튜닝이 꼭 필요 한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내용이 홈 어플에 대해서 언급한게 있는데 그 당시 유명한 홈어플을 다 사용해 봤지만 처음 설치시에는 만족할 만한 성능으 보여 주다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갤럭시S 기본 홈 어플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굳이 어려운 설정값을 셋팅하면서 까지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을까에 대해서 말한적이 있습니다.

갤럭시S가 2.2 프로요로 업데이트 되기 전까지는 홈어플에 대해서 굳이 다른걸 써야 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도 말했듯이 다른 유명한 홈 런처 어플인 런처프로나 ADW를 써봐도 처음 설치 할때만 만족을 했지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갤럭시S 기본 홈 어플에 비해서 크게 좋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2 프로요 업데이트 후 이상하게 홈과 메뉴에서 슬라이드시 버벅임이 자꾸 눈에 걸리더군요. 이유는프로요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치가 컸었던 점도 있겠지만 제가 아마 아이폰4를 만져봐서 더욱 더 눈에 거슬렸던거 같습니다. 아이폰4를 만졌을때 그 부드러움을 잊을수가 없었거든요.

그래도 어쩔 도리가 없으니 그냥 쓰고 있다가 마켓을 이러 저리 돌아 다니다가 Go Launcher 라는 홈 어플을 찾게 되었는데 상당히 평이 좋더군요. 그래서 속는셈 치고 한번 설치해 봤습니다. 제가 설치 할때는 한글이 지원이 되지 않아 설정값을 셋팅 하는데 조금 힘들었지만 최근 버전에서는 공식적으로 한글까지 지원을 해줘서 설정하는데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제가 지금 Go Launcher를 사용한지가 일주일이 좀 넘은거 같은데 제 상황에 맞게 최적의 셋팅을 하고 홈 화면을 구성 한것입니다. 제가 Go Launcher 를 설치 하고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들어서 바로 포스팅을 할까도 생각했지만 혹시 또 모르는 버벅임이나 버그 상황이 생겨서 저 조차 다시 갤럭시S 홈어플로 돌아 갈까봐 시간을 두고 제가 충분히 사용해 보고 포스팅을 해도 되겠다 싶어 글을 쓰고 있습니다.


1. 부드러운 슬라이드

 

제가 Go Launcher를 가장 높이 평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폰4나 아이폰3GS를 만져 보면 갤럭시S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아마 그 부드러움을 잊을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Go Launcher를 사용해 보면 아이폰과 똑같은 부드러움 이라고는 말씀 드리기 힘들지만 그에 준하는 부드러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해본 다른 안드로이드 런처에 비해서도 상당히 부드럽게 느껴 졌습니다.

Go Launcher가 아직 초기 버전이라 앞으로 많은 버전업이 될거 같은데 버전업이 되면서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제발 이 부드러움 만은 반드시 유지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2. 자체 킬러 기능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킬러 어플은 필수 앱이 아닌가 싶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킬러 어플 하나쯤은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갤럭시S에서는 펌웨어가 되면서 자체 어플 종료 기능이 있지만 좀 미흡한 면이 없잖아 있기 때문에 킬러 어플을 따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Go Launcher 에서는 다른 킬러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킬러 어플이 내장 되어 있어서 사용하기가 좋은거 같습니다. 물론 전문 킬러 어플에 비해 자동 종료 기능이 없어 좀 미약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자동 종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 킬러 어플에서 처럼 종료시 제외 실킬수 있는 기능도 있고 개별 종료도 가능해서 상당히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3. 폴더의 차별화

 

홈에서 아이콘만 내놓고 사용하는거 보다는 윈도우를 사용하듯이 폴더별로 정리해서 사용 하는것이 좀더 편한면이 있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에서는 폴더 생성시 윈도우 폴더와 같은 디자인이 된 폴더를 사용하게 되어 있어 폴더 관련 어플을 사용하는 사용자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Go Launcher에서는 폴더가 참 괜찮게 디자인되어 있더군요. 더군다나 4개 까지는 아이콘을 보여 줘서 사용하기도 편하고 디자인적으로도 보기에 좋더군요. 꼭 아이폰을 보는듯한 느낌도 들고 말이죠. 다른 안드로이드 런처 어플에서는 볼수 없었던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메뉴 항목에서도 폴더별로 정리 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메뉴에서 아이콘 위에 아이콘을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 되면서 폴더별로 정리 할수 있습니다.


늘 메뉴에 들어 가면 수많은 아이콘 때문에 내가 찾을려고 하는 아이콘을 찾기가 힘들었었는데 폴더별로 정리를 해놓으면 찾기가 훨씬 용이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쉬운 설정

 

Go Launcher가 제가 사용해본 런처 중에 가장 설정이 쉬웠던거 같습니다. 물론 한글을 공식적으로 지원해 줘서 그런 그낌을 받은것도 있고 아직 초기 버전이라 기능이 많이 없어서 설정이 쉬운 탓도 있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런처 설치시 가장 먼저 하는것이 셋팅인데 이게 너무 어렵다면 사용하기가 힘들겠죠. 

아마 다른 런처를 설치 했다가 설정이 힘들어 포기하고 기본 홈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Go Launcher는 거의 완벽한 한글화와 더불어 설정값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도 설절 화면으로 들어 가면 쉽게 셋팅을 하실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5. 아쉬운 점

 

이 세상에 완변한 프로그램이 없듯이 Go Launcher도 제가 사용하면서 좋다고는 느끼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완변한 프로그램은 신만이 만들수 있다는... 신도 만들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첫번째가 재부팅후 메뉴 최초 진입시 아이콘 로딩이 느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폰이 켜진후 처음에만 그렇지 그 다음 메뉴 진입시 부터는 그런일이 없습니다. 아마 아이콘을 메모리에 로딩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듯 보이더군요. 하지만 이 부분은 반드시 보완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번째가 바로가기 로딩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홈에서 터치를 길게 하고 있으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수 있는데 그 종목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설치된 어플을 읽어 들이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더군요. 이 부분도 반드시 보완되어야 할 사항 같습니다.

 
세번째가 갤럭시S에만 국한된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삼성 기본 위젯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갤럭시S 기본 홈 중에서 가장 유용하게 썼던 기능이 실행중인 어플의 개수 보여주는 위젯을 가장 잘 이용하였으나 Go Launcher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다른 런처 어플에서는 편법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Go Launcher에서는 어떻게 방법이 없더군요. 좀 불편하긴 하지만 작업관리자를 아이콘으로 빼놓고 사용해야 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실행되어진 개수를 직관적으로 볼수 없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은 보완되어 질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다른 안드로드이폰을 보지 못했서 확실한건 아니지만 아마 이 기능은 삼성 자체 기능인거 같은데 외국에서 만들어진 Go Launcher가 삼성 하나만 보고 이 기능을 쓸수 있게끔 보완을 할지는 잘 모르겠군요. 제가 영어만 잘하면 메일을 한통 띄우고 싶은데 영어가 잘 안되서리... ㅋㅋㅋ

이외에도 장단점이 더 있겠지만 눈에 들어 오는 부분은 이정도 인거 같습니다. ^^

이렇게 위에서 말한 단점도 눈에 들어 오긴 하지만 제가 첫번째로 언급한 부드러운 슬라이딩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면서 그외 다른 장점이 더욱 크게 부각 되기 때문에 Go Launcher 를 높이 평가 하고 싶습니다. 물론 Go Launcher가 모든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폰에서 완벽히 구동 된다고는 말씀을 못드리겠지만 프로그램 이란게 변수가 늘 따르기 때문에 같은 어플을 같은 기종에 설치해도 잘돌아 가는 경우가 있고 잘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마련이라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 잘 돌아 간다는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무료 홈 런처 어플중에는 가장 뛰어난 어플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버전업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거 같은 예상도 됩니다. Go Launcher 한글 번역하신 분에 말에르면 Go Launcher 개발자가 하루종일 Go Launcher 개발에만 매달려 있다고 하더군요. 앞으로 더욱 좋은 Go Launcher 어플이 탄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