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시스템 튜닝이 정말 필요한가?

갤럭시S를 쓰면서 많은 어플과 일반적인 상황에서 여러가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중에 요즘 갤럭시S 사용자 분들중에 튜닝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저도 잠시 갤럭시S의 시스템 속도를 높이고 높은 퍼포먼스를 가지기 위해 튜닝을 잠시 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튜닝이라는 뜻이 제가 말하려고 하는 내용과 부합하시는지 잘 모르겠자만 전 이 튜닝 작업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이 되어 집니다.

1. 일단 사용자분들께서 튜닝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바꾸시는게 홈 어플입니다. 갤럭시S 순정 홈어플은 반응이 느리다는 이유로 마켓에 있는 유명한 어플을 다운받아 바꿔서 사용을 하시더군요. 저도 바꿔서 사용해 봤습니다. 하지만 얼마 쓰지 않아 다시 갤럭시S 순정 홈어플로 돌아 왔습니다. 

왜냐 하면 홈어플로 유명한 런처프로나 ADW를 사용해 봐도 딱히 갤럭시S 순정 홈어플과 속도면에서 빠르다는 느낌을 못받겠더군요. 물론 처음 설치시에는 빠르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일 사용하면 오히려 더 느려 진다는 느낌을 받고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다는 느낌도 있더군요.


또한 시스템 속도 면에서 갤럭시S 순정 홈과 비슷하면 굳이 메모리를 더 먹어 가며 홈어플을 실행 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홈어플들이 다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은 들지만 굳이 갤럭시S 순정 홈어플보다 월등히 뛰어난 기능을 느끼지 못한다면 굳이 따로 홈어플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혹시 예쁜 UI 때문이시라면 순정 홈에서도 그와 동일한 UI를 만들수 있으니 순정홈을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2. 그리고 다음으로 가장 많이 하는게 시스템 킬러 어플입니다. 물론 킬러 어플이 필요하긴 합니다. 안드로이드 특성상 한번 메모리에 올라간 어플은 종료라는 개념보단 닫았다는 개념이 더 강하기 때문에 아무런 관리를 하지 않고 실행만 시키다 보면 갤럭시S 시스템이 느려 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킬러 프로그램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킬러 어플의 실행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분은 안계시겠만 여러개의 킬러 어플을 자동으로 돌려 놓으면 그 킬러 어플 때문에 시스템이 느려지는 경우도 생길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예외도 있긴 하지만 무슨 시스템이든 백그라운드에서 뭔가 자동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건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봤을때 킬러 어플도 선호하는 하나의 어플만 설치 해서 자동으로 해놓지 마시고 수동으로 필요시에만 한번씩 해주는게 가장 좋을거 같습니다. 

갤럭시S 홈 어플 위젯 중에 프로그램 모니터 가 있기 때문에 한번 실행된 어플을 끌때는 이 프로그램 모니터로 모두 종료 시켜 주시고 갤럭시S를 쓰다가 어느정도 시스템이 느려 졌다 싶을때 한번씩 킬러 어플을 이용하여 정리를 해주는게 가장 좋을거 같습니다.


3. 그리고 마지막으로 갤럭시S의 일명 탈옥(루팅)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해 보겠습니다. 외국에서도 스마트폰의 탈옥에 대해서 합법이냐 불법이냐 AS를 어디까지 해야 되냐며 말이 많은거 같습니다. 

사용자분들께서도 스마트폰에 어느정도 일가견이 있고 모험심이 많은 분들이 탈옥을 많이 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 탈옥이 필요할까 입니다. 물론 탈옥을 하면 당연히 빨라 지겠죠. 하지만 그 빠른 시스템이 계속 유지 될까요?

저도 물론 탈옥을 해보지 않았고 할려고 생각도 안해 봤지만 탈옥을 하면 당연히 빨라 지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쓰다 보면 탈옥하지 않았을때랑 거의 비슷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기기에 어느정도 일가견이 있으신 분들이야 이런 탈옥을 해서 잘 사용하시면 높은 퍼포먼스를 즐기실수 있겠지만 인터넷에 있는 탈옥 방법을 보고 따라 하는 형태로 했다가는 성공 했다 하더라도 사용상 부주의에 따른 시스템 저하가 생겨 탈옥 했을때나 안했을 때나 똑같아 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언뜻 감이 오지 않으시면 윈도우를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윈도우를 인터넷에 떠도는 최적화 방법을 보고 완벽히 구현을 해서 사용해보면 처음에는 빠르고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속도는 점점 느려지죠. 최적화를 했다고 해서 그게 다가 아니고 사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는 법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갤럭시S도 똑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탈옥이 중요한게 아니고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또한 탈옥에는 많은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잘못 했다가는 정식 AS도 받지 못하고 비싸게 주고 산 갤럭시S를 버려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 올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반 사용자 분들께선 시스템 속도를 높인다고 탈옥을 하는건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탈옥을 하느니 순정으로 쓰면서 갤럭시S의 관리를 잘해 주는게 훨씬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근시일 내로 갤럭시S를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로 업데이트 계획이 잡혀 있기 때문에 굳이 탈옥의 매리트를 느끼지 못합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는 현재 갤럭시S 에 탑재되어 있는 2.1 버전보다 최대 5배가량 빠르기 때문에 프로요 업데이트 기간이 얼마 남지 않는 이시점에서 굳이 위험한 탈옥을 해야할 필요가 없을거 같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튜닝의 마지막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기기든 처음에는 호기심에 좀더 좋은 퍼포먼스를 느끼고 예쁘게 치장하기 위해 튜닝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튜닝한거 보다 조금 느리고 예쁘지 않더라도 순정으로 쓰는게 지겹지 않고 오래 오래 눈에 익으면서 사용상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사용할거 같습니다. 

지금 갤럭시S를 좀더 좋게 만들기 위해 튜닝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갤럭시S 순정으로 사용해 볼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신고

댓글 16

  • BlogIcon 하늘엔별 (2010.08.23 10:52 신고)

    저도 스마트폰 처음 사서 엄청나게 많은 짓(?)을 했지만, 결국은 순정으로 돌아오게 되더군요. ^^

    • BlogIcon MastmanBAN (2010.08.24 15:34 신고)

      저도 처음에 여러가지 뻘짓을 좀 했는데 별거 없더군요.
      그래서 저도 순정을... ㅋ

  • BlogIcon 율무 (2010.08.23 11:02 신고)

    역시 튜닝의 끝은 순정인가요?^^;; 저는 갤럭시 S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루팅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마 루팅을 하시는 분들은 루팅 이후 얻는 이득이 더 크기 때문에 하시는게 아닐까요? 저는 윈모도 순정으로 쓰고있어서...^^;;; 앞으로도 쭈욱~ 순정말 쓸 거 같아요;ㅅ;

    • BlogIcon MastmanBAN (2010.08.24 15:35 신고)

      루팅을 하면 그만큼 얻어 지는것도 많겠죠.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구요.
      하지만 제가 생각할땐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리...
      저도 계속 순정으로 사용할거 같습니다. ^^

  • 용팔이 (2010.08.23 11:40 신고)

    그냥 지나가다 한마다 납깁니다.
    3번은 안해보셨으면서 추측만으로 쓴 내용이라 아쉽네요.
    거기에다 너무 확고한 어조로 쓰셨군요
    달인이 그랬습니다. "안해봤으면 말을 하지 말어~"

    • BlogIcon MastmanBAN (2010.08.24 15:36 신고)

      ㅋㅋㅋ... 그런가요.
      루팅에 대해선 프로요 업데이트가 되면 한번 해볼까도 생각 중입니다. 지금은 그다지 메리트가 없는거 같습니다.

  • 장준후 (2010.08.23 16:08 신고)

    저도 갤럭시a를 사용하다 s를 사용하게 된 사용자인데, 저랑은 완전 반대시네요. 터치위즈를 쓰다쓰다 힘들어서 런쳐프로를 사용하게 된 사용자인데, 훨씬 빠르고 좋습니다. 거기다 갤럭시s 내장메모리 성능이 갤럭시a보다 느려(이건 삼성에서도 인정한 부분. 갤럭시A는 실행메모리가 적은 대신에 속도가 빠르고 갤럭시S는 메모리 용량이 큰반면 속도가 느린편이라고 했음.) 탈옥을 하여 IO패치(외장SD패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런쳐프로를 실행하였을때 느리다는 생각이 드는 걸겁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8.24 15:37 신고)

      음... 그렇군요.
      저도 나중에 프로요 업데이트가 되고 안정화가 이루어지면 그때 루팅으로 IO패치를 한번 해봐야 겠네요. ^^

  • 루팅한사람 (2010.08.23 16:55 신고)

    다른분도쓰셨지만..3번io패치부분은정말해보지않고는모릅니다. 갤S의내장메모리속도에문제가있다고생각할수밖에없으정도니까요. 설치/사용어플이적을경우에도io패치에의한속도향상은분명하고요. 단지사용자가감내할수있느냐의문제겠죠...

    • BlogIcon MastmanBAN (2010.08.24 15:39 신고)

      음... 그렇군요.
      나중에 프로요 업데이트 후 IO 패치 한다음 안한 폰과 비교를 해봐야 겠군요.

  • BlogIcon starcrazy (2010.08.25 01:38 신고)

    Palm부터 시작해서 이런저런 PDA랑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얻은 결론은 사용 초반에 튜닝하고 어느정도 지나서 시들해지면 귀차니즘의 압박으로 순정으로 돌아오게 된다는 거네요...(^_^;)

    • BlogIcon MastmanBAN (2010.08.27 16:55 신고)

      그러니깐요. 귀찮아서 그냥 순정으로 쓰는 경우도 많죠.
      펌업 될때마다 루팅을 해줘야 하니... ㅠ.ㅠ

  • 웁스 (2010.11.12 03:09 신고)

    언급하신 부분들은 실제 경험이라기 보다 너무 추측성과 개인 의견이 있어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기엔 좀 그런 글이란 생각이 드네요 기분 나쁘셧다면 죄송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11.12 14:36 신고)

      아닙니다. 이런 정중한 태클은 겸허히 받아 들입니다.
      그냥 제가 갤S를 쓰면서 굳이 불안하면서 힘들게 튜닝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글을 적은 것입니다.
      내용이 불충분하다면 제가 표현력이 많이 부족했던거 같습니다. 아직 글쓰는 능력이 많이 향상 되질 않아서리... ㅋㅋㅋ

  • husky (2010.11.17 20:52 신고)

    프로요 업데이트하면 5배 빨라진다고 해서 했는데 더 느려진것 같습니다.
    기존 갤스에 200개 넘는 어플을 사용했을때에도 안느렸는데 지금은 어플 10개가량 설치했는데 엄청 느리네요.
    렉이 자꾸 생기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프로요에 의지 못하겠는 1인.....
    엄청 빨라지길 기대했는데 말이지요.......ㅠㅠ

    • BlogIcon MastmanBAN (2010.11.18 22:39 신고)

      그렇죠. 저도 좀 실망이 많이 되네요. 프로요에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생각만큼이 아니라 실망이 많이 됩니다.
      삼성... 좀 제대로 하지... ㅜ.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