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선택한 갤럭시S 추천 어플

반응형
제가 컴퓨터, 윈도우를 사용할때에는 다른 어떤 물건을 사용할때 보다 더 민감하게 사용을 합니다. 제 직업이 개발자이고 컴퓨터 만지는게 취미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컴퓨터가 느리거나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셋팅값으론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설정해 놓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평상시 사용할때도 굉장히 유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를 사용하면서 이런 저의 습관 아닌 습관이 다시 나타나더군요. 컴퓨터 뿐만이 아니고 스마트폰인 갤럭시S도 어플하나 설치하는데도 중복되는거 없이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게 어떻게 써야 잘 쓸수 있을지고민이 많이 되더군요. 각각의 어플을 따로 설치 할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통합 어플을 설치 할것인지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 얼마만큼의 어플이 실행되어 져서 어떻게 자원을 쓰고 있는지 하나하나 신경이 안쓰이는게 없더군요.

아무래도 내손안에 컴퓨터이다 보니 컴퓨터 쓸때와 비슷하게 써야 한다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내 갤럭시S는 다른 유저가 사용하는 갤럭시S보다 빠르게 구동되어 져야 한다는 생각도 들어서 어떻게 하면 최적화를 잘하고 사용할까 고민을 많이 하며 여러 어플을 사용해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해 보며 참 실용적이고 갤럭시S에선 꼭 필요하다 싶은 어플 몇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Quick Settings

 

갤럭시S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설정을 껐다 켜기를 반복적으로 해주어야 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안해 주고 기능을 계속 켜놓고 사용해도 되긴 하나 밧데리 절약과 시스템 속도 향상 차원에서 굳이 사용하지 않는데 기능을 켜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기능에 대해선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데 갤럭시S 기본 환경설정으로 들어 가서 수행하기에는 좀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가지 어플을 사용 해본것 중에 가장 실용적인 어플이 Quick Settings 가 아닐까 합니다.


각각의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 여러가지 어플을 설치할 필요없이 이 Quick Settings 하나의 어플을 이용하면 깔끔하고 간편하게 설정할수 있어 참 유용한거 같습니다.

다운마켓 :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검색 : Quick Settings

Quick Settings


마켓에서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메뉴에 들어 가서 Quick Settings를 실행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설정값을 건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APN 설정도 가장 유명한 어플인 APNdroid 보다 제가 사용하기엔 Quick Settings 이용하는게 훨씬 좋은거 같더군요. APNdroid 쓸때는 좀 불안한 면이 있었는데 Quick Settings 의 APN 설정을 이용하니 그런 불안함이 사라진거 같습니다.

그리고 마켓을 이용할시 [메뉴->환경설정->계정 및 동기화->배경 데이터]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이용할수 있는데 이 부분을 늘 설정해 두면 밧데리를 너무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안쓸때는 꺼두는게 좋을거 같아 안쓸때는 꺼둡니다. 그런데 이 [배경 데이터] 부분을 들어 가는게 참 번거롭더군요. 하지만 Quick Settings의 [Auto-sync data]를 이용하면 바로 접근 할수 있어 참 편한거 같습니다.

Quick Settings 설정


Quick Settings 로 들어 가시면 기본적인 셋팅값을 설정하게끔 해두었는데 갤럭시S의 메뉴 버튼을 누르시고 Customize 버튼을 누르시면 더 많이 설정할수 있는 부분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이동부분을 드래그 하셔서 위치를 이동하시면 Quick Settings를 실행 하셨을때 바로 보실수 있습니다.


2. SystemPanel Lite

 

갤럭시S를 사용하면서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할려면 메모리 관리를 잘해 두어야 합니다. 윈도우도 메모리 관리를 잘해 주지 않으면 시스템이 느려 지듯이 갤럭시S도 메모리 관리를 잘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메모리 관리 어플이 상당히 많더군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 몇가지를 써봤지만 썩 제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우연찮게 SystemPanel Lite 어플을 사용해 봤는데 생각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 주더군요. 한번 메모리 관리를 해주면 상당히 오랫동안 최적화된 메모리를 유지시켜 줍니다. 무료와 유료가 있지만 무료로도 충분한거 같아 굳이 유료 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다운마켓 :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검색 : SystemPanel 


마켓에서 설치가 완료 되면 메뉴에 들어 가서 System 이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을 터치 하시면 어플이 실행이 됩니다. 한글을 지원해 주지 않아 처음 보면 보면 좀 어수선하다는 느낌도 들긴 하나 잠시만 사용해 보시면 크게 어려운 점도 없고 각각의 어플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도 알수있어 참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SystemPanel 실행시 하단 부분에 있는 [End All] 을 누르신후 [End Tasks] 를 누르시면 실행되어져 있는 어플 종료와 함께 메모리를 상당부분 확보 할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이 어플을 쓰니 200대가 넘는 메모리 사용이 130대로 내려가서 메모리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되는거 같더군요.

SystemPanel 사용법


그리고 [End Tasks] 화면에서 분류를 선택할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Inactive, Background, Active Apps 가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 Excluded, System Apps 를 선택하고 싶으시면 살짝 터치만 해주시면 해당 부분의 해당 바탕색이 진한 색으로 바뀌면서 선택되어 졌다는걸 표시해 줍니다. 그런데 Excluded, System Apps는 선택하지 않는게 좋겠죠. ^^

그리고 늘 실행되어 지고 종료가 되면 안되는 어플은 Exclude를 시켜주면 되는데 Exclude 시켜 주고 싶은 어플을 터치 하시면 상세정보 화면으로 들어 가는데 어플 하단 부분에 [Exclude] 버튼을 눌러 주시면 예외 처리가 이루어 질것입니다. 

SystemPanel 설정


그리고 개별 어플에 대한 상세 정보 화면을 보면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개별 어플에 대한 종료는 해당 어플에서 터치를 길게 누르시거나 상세 화면에서 [End Task] 를 선택하시면 개별 종료도 하실수 있습니다.

SystemPanel 설정2


제가 써본 어플 종료와 메모리 관리 어플중에 가장 확실하고 관리를 잘 하는 어플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써보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T Bag


제가 갤럭시S를 개통하고 가장 먼저 받은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휴대폰의 주소록을 저장 해주는 아주 편리한 어플입니다. 요즘은 휴대폰 대리점에서 폰 구입시 주소록을 옮겨 달라고 부탁을 하면 옮겨 주기도 하지만 본인이 스스로 편리하고 간단하게 할수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아쉬운 소리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처음 갤럭시S와 친해지고 사용법을 익히는데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대리점에 부탁하는거 보단 내 스스로 T BAG 어플을 이용하여 사용자 스스로 주소록을 옮겨 보시는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운마켓 : T-Store
다운검색 : T BAG(띄워쓰기 주의)

T BAG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메뉴에 들어 가셔서 T BAG 어플을 실행시킨후 주록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당연히 이전 쓰시던 휴대폰에서 T BAG 어플을 이용하여 백업을 시키신후 갤럭시S에서 주록을 다운받으셔야 한다는거 아시죠? ^^


4. 네이트 캘린더

저의 집안 모든 대소사를 음력으로 합니다. 그래서 저에게 음력이 되지 않는 달력은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기본 어플은 구글과 싱크가 되어서 편리하긴 하지만 구글 달력이 음력을 지원해 주지 않아 저에게는 정말 불편한것 중에 하나 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마켓을 돌아 다니며 음력을 지원하는 달력 어플을 찾아 다녔지만 제 마음에 드는 어플이 없더군요. 그런데 얼마전에 T Store에서 네이트 달력을 발견하고 정말 기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음력을 지원하더군요. 거기다 네이트와 동기화도 되어 사용하기 참 편한거 같았습니다. 당장 다운을 받아 설치 했습니다.

다운마켓 : T-Store
다운검색 : 네이트 캘린더

네이트 캘린더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 되면 메뉴에서 NateCalendar 실행 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일정 추가를 누르시고 기념일 설정에 체크를 하시면 음력 날짜를 저장 하실수 있습니다. 

네이트 캘린더 사용법


제가 처음 사용했을때 마지막에 저장 버튼을 못찾아 한참 헤맸다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데 버튼 색깔이 바탕색과 비슷해서 잘 찾지 못했습니다. ㅋㅋㅋ

사용 방법이 PC 버전이랑 크게 다르지 않아 쉽게 사용할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또한 네이트와 연동이 되니 PC에서 저장한 일정도 갤럭시S로 가져 올수 있어 초기 많은 양의 일정은 PC에서 저장을 하신 다음 갤럭시S와 동기화 하는게 편할거 같습니다.

이상 제가 사용하면서 편리하고 시스템에 도움이 될만한 어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으로 윈도우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하듯 안드로이드 어플도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효용가치가 있는 어플을 선별해서 갤럭시S와 어울릴만한 어플을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