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쳐프로그램 사용하지 않고 활성화된 화면 캡쳐 하는법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이미지 편집입니다. 제가 주로 소프트웨어나 윈도우 관련 정보를 적다 보니 화면 캡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캡쳐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분들이 좋다고 하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들을 여러개 사용해봐도 뭔가 불편하고 사용상 깔끔하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이 윈도우 자체 기능인 [Alt+PrcSc]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키보드에서 PrcSc(Print Screen)를 누르면 윈도우 화면 전체가 캡쳐 된다는 사실은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Alt+PrcSc]를 누르면 윈도우의 활성화된 화면만 캡쳐가 됩니다. 

키보드


솔직히 저도 윈도우 기능을 어느정도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Alt+PrcSc] 기능은 모르고 있었거든요. 그러다 어떻게 어떻게 하다가 [Alt+PrcSc] 단축키 기능을 알고 나서 부턴 블로그 글을 적을시 굳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따로 구동 시키지 않아도 손쉽게 제가 원하는 윈도우 화면을 깔끔하게 캡쳐를 할수 있어 참 편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Alt+PrcSc] 단축키로 캡쳐를 하셔서 아무 이미지 편집기툴에서나 붙여넣기를 하면 깔끔하게 이미지를 편집할수 있습니다. 굳이 이미지 편집기 툴을 따로 설치 하지 않으셔도 윈도우 자체 이미지 편집기 툴인 그림판을 사용하셔도 간단한 이미지 편집을 하실수 있습니다.

좀더 편한 이미지 편집을 원하시면 여러가지 이미지편집툴이 있겠지만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시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물론 캡쳐 프로그램 이용하면 연속 캡쳐라든지 캡쳐시 바로 캡쳐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편집을 할수 있다는 잇점도 있긴 하지만 전 이미지 편집으로 포토스케이프가 쉽고 편해서 이용하다 보니 캡쳐 프로그램을 구동시키기가 싫어서 윈도우 단축키인 [Alt+PrcSc]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포토스케이프에서도 캡쳐 기능이 있긴 하지만 [Alt+PrcSc] 단축키가 훨씬 편하더군요.

만약 윈도우 캡쳐 프로그램과 이미지 편집툴을 따로 구동시켜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캡쳐 프로그램 대신 [Alt+PrcSc] 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훨씬 경제적으로 윈도우를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신고
  1. 오홋~! 이런 기능도 있었군요. Alt키에 숨겨진 기능을 또하나 알게 되네요.
    그런데 블로그에 캡춰한것을 바로 paste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장하고 불러오고 하는 과정이 영 번거러워서요.ㅋㅋ
  2. 핫 MastmanBAN님 정녕 모르고 계셨단 말입니까 ㅠ.ㅠ (안 믿겨져요 ㅡ.ㅡ;;;;)
    • 2010.07.28 11:02 신고 [Edit/Del]
      히히히... 저도 모르는거 많아요. 늘 완벽해 질려고 노력은 합니다만... 그게 쉬운이링 아니죠. ^^
      IT는 알아야 할게 왜이리 많은지... ㅜ.ㅜ
  3.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잘 보고 갑니다 *^^*
  4. 오홋~!!! 이런 캡쳐가 가능했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ㅎ
  5. 좋은 정보입니다. ^.^

    저는 오픈캡쳐를 추천하는 바 입니다. 아시다시피 포터블에 작고 가벼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USB에 블로그 관련 텍스트 파일과 프로그램들을 넣어두고 사용합니다.. )
  6. 간단 한 팁인데 유용 하네요
  7. 프린트 스크린 기능을 많이 사용하면서
    활성화된 창만 되는건 오늘 처음알았습니다.
    간단한 단축키에 활성화된것만 가능하니...
    정말 새롭고 유용한 정보 얻고 갑니다.^^
  8. 가장 기본이 아마튼 프린트 스크린키 신공이죠.아무튼 초보자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것 같은 팁이네요.저는 그냥 어샴푸 스냅잇으로 그냥 캡처해 버리고 바로 편집해버리고 있는것 같습니다.귀찮아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아무튼 자신에게 가장 편한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 2010.07.28 11:05 신고 [Edit/Del]
      그렇죠. 캡쳐 하는데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사용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편하다고 생각되는걸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거 같습니다. ^^
  9. 들꽃
    제가 제일 알고 싶은 부분이었습니다,

    누구한테 배우지도 못하고 혼자 공부하다보니~~
    좋은 자료 공유 하고 감니다,
    감사 함니다,
  10. 블로그 포스팅에 정말 유용할듯 합니다.
    항상 캡쳐떠서 잘라 썼는데...

    요 맛에 블로그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