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쳐프로그램 사용하지 않고 활성화된 화면 캡쳐 하는법

반응형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이미지 편집입니다. 제가 주로 소프트웨어나 윈도우 관련 정보를 적다 보니 화면 캡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캡쳐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분들이 좋다고 하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들을 여러개 사용해봐도 뭔가 불편하고 사용상 깔끔하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이 윈도우 자체 기능인 [Alt+PrcSc]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키보드에서 PrcSc(Print Screen)를 누르면 윈도우 화면 전체가 캡쳐 된다는 사실은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Alt+PrcSc]를 누르면 윈도우의 활성화된 화면만 캡쳐가 됩니다. 

키보드


솔직히 저도 윈도우 기능을 어느정도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Alt+PrcSc] 기능은 모르고 있었거든요. 그러다 어떻게 어떻게 하다가 [Alt+PrcSc] 단축키 기능을 알고 나서 부턴 블로그 글을 적을시 굳이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따로 구동 시키지 않아도 손쉽게 제가 원하는 윈도우 화면을 깔끔하게 캡쳐를 할수 있어 참 편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Alt+PrcSc] 단축키로 캡쳐를 하셔서 아무 이미지 편집기툴에서나 붙여넣기를 하면 깔끔하게 이미지를 편집할수 있습니다. 굳이 이미지 편집기 툴을 따로 설치 하지 않으셔도 윈도우 자체 이미지 편집기 툴인 그림판을 사용하셔도 간단한 이미지 편집을 하실수 있습니다.

좀더 편한 이미지 편집을 원하시면 여러가지 이미지편집툴이 있겠지만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시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물론 캡쳐 프로그램 이용하면 연속 캡쳐라든지 캡쳐시 바로 캡쳐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편집을 할수 있다는 잇점도 있긴 하지만 전 이미지 편집으로 포토스케이프가 쉽고 편해서 이용하다 보니 캡쳐 프로그램을 구동시키기가 싫어서 윈도우 단축키인 [Alt+PrcSc]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포토스케이프에서도 캡쳐 기능이 있긴 하지만 [Alt+PrcSc] 단축키가 훨씬 편하더군요.

만약 윈도우 캡쳐 프로그램과 이미지 편집툴을 따로 구동시켜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캡쳐 프로그램 대신 [Alt+PrcSc] 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훨씬 경제적으로 윈도우를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