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95 쓸 시절 인터넷에 관한 에피소드

반응형
어제... 그러니깐 2010년 8월 24일이 윈도우95 가 탄생된지 15주년 되는 날이였다고 합니다.

참 오래 되었네요. 간만에 윈도우95 로고를 칫솔님 블로그에서 보니 새롭기도 하고 예전 윈도우95 쓰면서 참 신기해 하던 생각도 많이 나고, 참 어이없는 일도 경험하고 해서 윈도우95 탄생일이 새롭네요. ㅋ

제가 컴퓨터를 처음 장만했던게 96년도 말이였습니다. 당연히 운영체제는 윈도우95 였죠. 대학교를 들어 가서 레포트를 써야 한다는 명목 아래 아버지께 졸라서 없는 살림에 거금을 들여 하나 장만 했습니다. 그 당시 전 컴퓨터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배달해 주고 가신 아저씨가 불법 프로그램 CD 몇장과 선배가 준 "야사" 몇장 때문에 컴퓨터에 급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죠. ^^

그리고 당시 유행하던 PC 통신인 "하이텔"에 가입하여 밤새도록 체팅을 하곤 했습니다. 당시는 모뎀을 이용하던 시절이라 전화비 많이 나온다고 어머니께 무지하게 혼나기도 했지만 체팅에 중독되어 혼나는걸 감수하고 라도 계속 체팅을 했었죠. 그러다 체팅이 어느 정도 재미를 잃어 갈때쯤 "천리안"으로 바꾸었습니다. 천리안에선 하이텔과는 다른 여러가지 볼거리가 많다고 해서 옮겼습니다. 


그렇게 천리안에서 놀다가 우연히 천리안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천리안에서 인터넷 이란걸 공짜로 서비스 해준다는 거였습니다. 전 그때 인터넷이란걸 말로만 듣고 있었지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돌아 가는게 인터넷인지 궁금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더군요.

천리안 프로그램 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이였는데 천리안에서 하라는대로 다 했는데도 안되었습니다. 몇일 밤낮을 고민해 봤지만 안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에 관한 책도 몇권 샀습니다. 하지만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제 아는 컴퓨터 잘하는 분께 물어 봐도 원인을 잘 모르더군요.

그러다 포기를 하고 있다가 윈도우95가 윈도우98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제가 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했는지 원인을 알았습니다. 뭐였는지 아세요? 참 어이 없습니다.


  윈도우95에는 웹브라우저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웹브라우저 즉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그 당시 한참 인기를 누리고 있던 넷스케이프 같은 웹브라우저가 설치 되어 있어야 천리안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었는데 그 당시 인터넷 이란걸 처음 접했을때고 브라우저에 대한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한거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웃음 밖에 안나옵니다. 웹브라우저 없이 인터넷을 할려고 낑낑대고 있었으니... 그 당시에도 원인을 알고 나서는 참 허탈했습니다. 그토록 인터넷을 하고 싶어 노력을 했었으나 하지 못하다가 그 원인이 웹브라우저 설치가 안되어 있어서 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참 힘이 빠지더군요.

틀림없이 천리안이나 제가 샀던 책에서 인터넷을 하기 위한 웹브라우저에 관한 얘기가 있었을 거라고 지금 생각이 드나 그 당시 제가 브라우저에 대한 개념이 없어 그냥 그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 갔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윈도우98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더욱더 오랜기간 인터넷을 하지 못했을거 같더군요. 무식하게... ㅋㅋㅋ


PS. 그런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탑제가 윈도우98 부터 인가요? 윈도우98SE 부터인가요? 오래되다 보니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