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팅방별 알림음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예전 피처폰을 사용할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능 중에 하나가 연락처 그룹별 벨소리를 다르게 하는 기능 이였습니다. 벨소리만 들어도 대충 누구에게 전화가 왔는지 알수 있어서 나름 편리 하더군요. 


그룹별로 벨소리를 지정 하는게 좀 귀찮은 작업이지만 그래도 한번만 해놓으면 그 다음 부터는 편하게 사용할수 있으니 좋더군요. 그래서 휴대폰을 바꾸고 전화번호를 옮기고 나서 가장 먼저 했던 작업이 연락처 그룹별 벨소리 설정 이였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넘어 오면서 초창기에는 이런 기능이 없더군요. 나름 많이 아쉬웠지만 기능이 없으니 어쩔수 그냥 사용 했죠. 하지만 스마트폰도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그룹벨 지정 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넘어 오면서 안써서 그런지 그룹별 벨소리 지정을 안쓰게 되더군요. 늙어서 그런지... 안쓰는 버릇이 다시 생겨서 그런지... ㅜ.ㅜ



요즘은 전화 통화 보다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 합니다. 워낙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폰 구매시 가장 먼저 설치 하는 어플이 되어 버려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일상을 카카오톡으로 얘기 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 합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


이렇게 많이 사용되는 카카오톡에 채팅방마다 다른 알림음 소리를 지정하면 훨씬 편리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카오톡 알림음만 듣고도 누구에게 메세지가 왔는지 알수 있다면 굳이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을 확인하지 않아도 알수 있어 편리 할것입니다.


카카오톡이 버전업이 되면서 최신버전(4.3.6 이상)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설정 하기 위해서 저도 좀 해맸습니다. 기능이 좀 숨어 있다고 해야 하나... 설정하는게 어렵진 않는데 좀 숨어 있는 듯한 느낌아라 찾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 


▼ 카카오톡 채팅방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은 카카오톡 채팅 탭 각각의 채팅방안에서 할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


▼ 채팅방 리스트에서 원하는 알림음으로 바꿀 채팅방을 선택하고 채팅방 안에서 "메뉴" 키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카카오톡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메뉴" 키를 누룬후 우측 아래 부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 버튼을 눌러 주십시요.


▼ 그러면 그 채팅방 정보에서 설정을 바꿀수가 있는데 "알림음 설정" 항목을 클릭하여 카카오톡에서 지원하는 알림음 리스트를 띄웁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카카오톡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알림음 리스트에서 이 채팅방에서 사용할 알림음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카카오톡 업그레이드로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 되면 "확인" 버튼으로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이렇게 알고 나면 쉬운데 모를때는 이걸 찾는게 왜 그렇게 오래 걸렸는지... ㅜ.ㅜ


이렇게 설정을 마무리 하면 앞으로는 그 채팅방으로 메세지가 오면 사용자가 설정한 알림음이 울릴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자주 메세지를 주고 받거나 알림음을 다르게 받고 싶은 채팅방을 이렇게 설정해 두면 굳이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누구에게 왔는지 알수 있어 편리 합니다.



이 카카오톡 채팅방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이 어떻게 보면 좀 귀찮은 설정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해 본 바로는 한번만 귀찮은 작업을 해두면 그 다음 부터는 굉장히 편하게 카카오톡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카카오톡 채팅방 별 원하는 알림음 설정 방법을 통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