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

반응형

제 주력 브라우저는 크롬 입니다. 원래 파폭을 썼었는데 크롬을 한번 써보고 나서 부터는 크롬으로 바꾸었지요. 왠지 끌리는게 있었다고나 할까... ㅋ 저 말고도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크롬을 사용하면서 편한 부분이 사용자가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좀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피그툴박스(Pig toolbox) 일것입니다. 


피크툴박스에는 크롬을 사용하면서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한 확장 프로그램을 묶어 놓은 것이라 사용하기 굉장히 좋더군요. 저 같은 경우는 마우스 제스쳐, 사전, 우클릭 막힘 풀기 기능 등을 가장 많이 쓰는거 같습니다.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하던 피그툴박스 기능이 얼마전 크롬 업데이트가 되면서 마우스 제스쳐 기능이 안되더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고 편리한 기능인데 안되니까 많이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방법이 있겠지 싶어 검색을 했지만 확실한 방법은 없더군요.


인터넷 상에 해결 방법으로 나오는 얘기가 크롬 재설치, 크롬 구버전 사용하기, 구버전 사용하면서 자동 업데이트 막기, 슈퍼 제스쳐 해제 하기 등이 있는데 딱히 마음에 드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슈퍼 제스쳐 해제하기" 방법은 마우스 제스쳐 기능 중에 뒤로, 앞으로 기능이 되지 않더군요. 제일 중요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데 말이죠. ㅠ.ㅠ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


  피그툴박스 공식 사이트에서 전문 보기



피그툴박스 공식 홈페이지에도 제작자가 최신 크롬에 피그툴박스의 마우스 제스쳐의 기능이 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적어 놨더군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 했지만 결국 해결 하지 못했다고 말이죠. ㅜ.ㅜ


그래서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검색을 하다가 크롬 최신 버전에서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기능 사용 방법을 찾아 냈습니다. 제 크롬에 적용해 보니 피그툴박스 슈퍼 제스쳐 기능이 잘 되더군요.


▼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탐색기에서 아래 경로의 폴더만 잘 찾으면 됩니다.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Extensions

\oiplkfaidhjklglajdpfehoagkmlcakh\1.0.7.4_0\plugin


▼ 위 경로의 폴더로 찾아 들어가 보면 *.dll 파일 두개가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


▼ 두 파일 중에 nppig.dll 파일의 이름을 임의의 이름으로 바꿔 주면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 같은 경우 nppig_.dll 로 바꾸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바꿔도 되니 사용자 마음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


▼ 이렇게 하고 나서 크롬 피그툴박스 옵션에서 슈퍼 제스쳐 기능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만약 안되어 있다면 체크 후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크롬 피그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되게 하는 방법피그툴박스 업그레이드로 옵션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최신 크롬에서 피그 툴박스 마우스 제스쳐 즉 슈퍼 제스쳐 기능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파일명 바꾸고 바로 사용이 가능 했는데 다른 분들은 어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바로 적용이 안되다면 크롬을 재시작 해보시기 바랍니다.


몇일 마우스 제스쳐 기능 사용 못하다가 되니깐 속이 다 후련 하네요. ㅋㅋㅋ


[추가 - 2015.11.20]

현재 피그툴박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위 방법을 사용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피그툴박스 제작자께서 [plugin > nppig.dll] 폴더와 파일 자체를 없애 버린거 같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다시 피그툴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위 본문 설명과는 반대로 피그툴박스 옵션에서 [사용하기 - 수퍼 제스쳐] 체크 해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피그툴박스 업그레이드로 옵션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서 이 방법만으로는 제스쳐가 되지 않았지만 피그툴박스 1.0.7.6 버전에는 이 방법만으로도 제스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게 어떤 원리 인가 싶어 
nppig.dll 을 한번 찾아 봤는데 확실한건 잘 모르겠네요. 크롬 업데이트가 일어 나면 다시 안될지 모르겠지만 현 시점에선 최신의 크롬에서도 돌아가니 일단은 만족하고 사용해야 겠습니다. 크롬 업데이트후 다시 안되면 다른 방법을 또 찾아 봐야 겠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