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하는 방법

저 같이 IT 블로그에게는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 방법이 상당히 중요 합니다. 여러가지 상황에서 스마트폰 관련 포스트에서 글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를 많이 해야 하는데 예전에는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설정해야 해서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많았었죠. 
 

하지만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화면 캡쳐 하는 방법이 상당히 쉬워 졌습니다. 스마트폰 대중화의 한몫을 한 갤럭시S 때부터 화면 캡쳐 방법을 자체 기능으로 제공 되고 있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역시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방법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 에서 보다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화면 캡쳐 방법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1. 홈버튼+전원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예전부터 알고 있던 홈버튼+전원키 조합의 캡쳐 방법 입니다. 갤럭시S 에서는 취소버튼+전원키 였지만 갤럭시S2 부터는 홈버튼+전원키로 바뀌었죠. 갤럭시 노트에서도 역시 홈버튼+전원키로 화면 캡쳐를 손쉽게 할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방법


홈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 캡쳐가 이루어 집니다. 이 방법이 예전 취소버튼+전원버튼 조합보다 훨씬 이용하기가 편리 하더군요. 취소버튼+전원버튼을 이용할때는 취소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어플이나 메뉴에서 취소 명령이 먹혀서 이전 화면으로 넘어 가는 경우가 많아서 편법이나 화면 캡쳐 어플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홈버튼+전원버튼의 조합은 전혀 그럴일이 없어서 자체 기능 만으로도 화면캡쳐를 할수 있어 괜찮은 조합이라 생각이 됩니다. 

▶▶▶추가 내용◀◀◀
갤럭시 노트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되면서 캡쳐 방법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S펜

갤럭시 노트의 최대 장점이며 다른 스마트폰에서 사용할수 없는 방법 이기도 한 S펜으로 화면 캡쳐를 할수 있습니다. 방법은 S펜에 있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캡쳐 하고자 하는 화면을 한번 꾹 눌러 주면 됩니다.

갤럭시 노트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방법

  

제가 직접 이용해 보니 S펜 이용 할때는 캡쳐 화면에서 S펜을 꾹 누르는 방법을 터득해야 할거 같더군요. S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캡쳐 화면을 약간 힘있게 누르고 잠시 있어야 캡쳐가 이루어 지더군요. S펜으로 캡쳐 할때는 자기만의 노하우(?)를 터득해야 할거 같습니다.



3. 손날

갤럭시 노트의 캡쳐 방법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독특하다고 느끼는 방법 입니다. 사용자의 손날을 이용하여 직접 캡쳐 하는 방법도 있더군요. 

갤럭시 노트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방법


사용자의
손날을 이용하여 좌▷우 방향이든 우▷좌 방향이든 한번만 손날로 드래그를 해주시면 캡쳐가 이루어 지고 캡쳐된 사진은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 방법은 약간 신선한 느낌도 들긴 하네요. ^^


위 세가지 방법중 하나의 방법만 선택해서 사용하면 갤럭시 노트의 화면 캡쳐는 이루어 집니다. 아울러 캡쳐된 화면은 이미지 보관 폴더에 스크린캡쳐(
ScreenCapture)라는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갤럭시 노트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방법

 
갤럭시 노트에서 방법은 여러 가지 이지만 실제로 사용율은 홈버튼+전원버튼 조합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까지 써왔던 방법이기도 하고 정확하게 캡쳐를 할수 있어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갤럭시 노트에서 화면 캡쳐가 필요 하신 분들은 세가지 방법중 편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 방법을 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고

댓글 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