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메모리 관리가 필요할까?

제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게 최적화 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사랑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은 언제나 빨라야 하고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이게 항상 습관이 되다 보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도 이런 저의 습관이 나오더군요.
 

항상 메모리 관리를 해야 하고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느려졌다 싶으면 왜 느려졌는지 원인을 찾아야 하고 쓸데없이 메모리를 잡아 먹는 어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등... 단지 휴대폰을 하나 사용할 뿐인데 참 불편하게 사용했었습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면서 스마트폰이 사람을 참 힘들게 하는구나 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면서 다음 휴대폰은 일반 피처폰을 사야 겠구나 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제가 갤럭시S를 처음 사용할때는 메모리 관리를 해주는 폰과 해주지 않는 폰의 속도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났었습니다. 메모리 관리 어플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지 않으면 시스템이 느려져서 사용하는데 상당히 버거웠었죠. 그래서 초창기에는 메모리 관리 툴이 안드로이드 필수 어플로 많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카페에서 여러가지 글을 읽다가 안드로이드에서 굳이 메모리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글이 있어서 읽었는데 아래 댓글에 이에 대한 찬반논란이 일어 나고 있더군요. 어떤분은 해줘야 한다고 하고 어떤분은 해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고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의견을 교환하고 있더군요. 

사실 저도 처음 안드로이드 2.1 때는 메모리 관리를 반드시 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끼 앉아서 메모리 관리를 해주지 않은 폰과 해주는 폰의 속도 차이가 확연히 나는걸 봤기 때문에 반드시 메모리 관리 어플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2.2로 업데이트 되면서 어떻게 될지 궁금해 지더군요.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제 갤럭시S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전까지는 항상 주기적으로 메모리 관리 어플로 메모리 최적화를 늘 해줬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 전원이 ON 되고 자동으로 실행된 어플들 중 필요 없는 어플 몇개만 종료 시키고 메모리 관리를 아예 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예상외로 메모리 관리 주기적으로 해줄때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더군요. 메모리 관리를 할때는 메모리 정리 후 메모리 160-180이 돼었다가 얼마 되지 않아 200대 초반으로 올라 가서는 어플 몇가지를 실행과 종료를 하면 250 정도까지 올라 가는걸 체크 했었는데 메모리 관리를 아예 하지 않을때도 이와 비슷한 추이를 보이네요. 항상 200-250 사이를 왔다 갔다 하더군요.


이렇게 되면 굳이 메모리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메모리 관리를 해줄때와 다른점은 순간적으로 메모리가 200대 밑으로 떨어 지지 않는 다는 점인데 어짜피 메모리 관리후 200대 밑으로 떨어 졌다 하더라도 얼마 가지 가지 않아 다시 200대로 올라 오기 때문에 굳이 강제로 200대 밑으로 떨어 뜨릴 이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한 시스템 속도 뿐만이 아니고 메모리 관리를 한다는 이유는 베터리 소모를 최소화 하자는 이유도 있겠죠. 쓸데없이 사용하지도 않는데 어플이 실행되어 있으면 속도 저하 뿐만이 아니고 베터리 소모에도 별로 좋지 않은 영향이 있으니까요. 요즘 어플들은 종료시 메모리에서 사라지는 어플들이 많이 늘어 나긴 했지만 아직까지 종료시 메모리에 상주 시키는 어플이 많은거 같은데 이런 부분은 메모리 관리 어플을 통해 개별적으로 종료를 시켜 줘야 할거 같더군요.

아직 이런 부분까지 안드로이드에서 자동으로 해주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물론 계속 리스트에 있다 해도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지 않을시 메모리를 최소화 시켜 시스템과 베터리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되어 있다 하더라도 제 습관상 이런 부분까지는 그냥 못넘기겠더군요. 이런 어플은 가끔 생각날때마다 한번씩 수동으로 종료를 시켜 주고 있습니다. ^^

그래도 이렇게 안드로이드 2.2 이후부터 메모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니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 어느 정도는 편해 진거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싫을 정도로 메모리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썼었는데 이제는 그런 굴레에서 벗어나 예전 피처폰을 사용할때처럼 그냥 폰이다 라고 생각하고 사용하니 할결 제 마음이 편안해 진거 같네요. 굳이 이런 압박을 받을 필요는 없는데 제 습관이 그러다 보니... 어쩔수 없이... ㅋㅋㅋ


혹시 저와 같이 메모리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고 지금 현재까지도 메모리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테스트해 보세요. 전원 ON 이 된 후부터 베터리가 다 소모될때까지 메모리 관리를 한번도 해주지 않았을때와 해줬을때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테스트를 몇일만 해보시면 감이 올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메모리 관리를 해줘야 할지 안해줘야 할지 말이죠. ^^

 

신고

댓글 8

  • BlogIcon 마빈박사 (2011.05.03 15:29 신고)

    안드로이드는 OS와 VM설계상 일반적으로 특별히 메모리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메모리에 남아있는 App을 보면
    한 번이라도 실행된 적 있거나 내부적인 일정에따라 실행된 App이라면
    당장은 필요없더라도 메모리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빠른 구동을 위해서이죠.
    아무래도 내부저장소나 외장저장소에서 App을 읽어서 구동하는 것 보다
    메모리에 올려져 있는 App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빠르니까요.
    그리고 아무래도 최근에 사용한 App이 다시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서
    그렇게 설계한 것 같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할 것 같은 경우 가장 먼저 사용한 App부터 자동 종료됩니다.
    OS가 자동으로 메모리를 확보하는거죠.
    물론 서비스로 등록된 App은 종료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App이 메모리에 상주한다고 해서 무조건 배터리를 소모하지는 않는 것으로 압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App은 사용자의 입력이 있을 때만 반응하는 App이 주를 이루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App도 당장 사용중이지 않을 때는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종료됩니다.

    만약 사용하지도 않는데 쓸데없이 CPU를 사용하도록 App이 만들어졌다면
    이는 App개발자가 문제인거죠.

    iPhone같은 경우
    사용중이지 않은 App이 CPU를 사용하여 배터리 소모를 일으키는 것을 막기위해
    아예 멀티태스킹을 제한시켰지만
    Android는 멀티태스킹을 보장하니까요.

    대략 정리하자면,
    배터리 소모를 조금이라도 줄이느냐,
    아니면 배터리를 조금 더 소모하고 편의성과 속도를 중시하느냐의 차이일 것 같네요.
    아, 물론 후자는 모든 App이 잘 만들어졌다는 가정이 있어야하겠지만요. ㅎㅎ

    P.S.) Android 내에서 CPU사용량을 잠시 지켜보니 Sync하는데 CPU를 예상외로 많이 점유를 하네요.
    P.S.) 아직 분석은 해보지 않았지만 2.3으로 판올림되면서부터는 동기화의 우선순위를 낮췄거나 App이 CPU를 일정이상 사용하고 있으면 동기화하지 않는 것 같군요.

    • BlogIcon MastmanBAN (2011.05.11 11:41 신고)

      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박사님 때문에 좀더 많은 정보를 알수 있네요. ^^

  • BlogIcon snowall (2011.05.04 00:35 신고)

    HTC Desire를 사용중인데요
    특별히 관리를 하지 않지만 느려지는건 거의 못 느끼겠네요. MP3들으면서, 파일 다운로드받으면서, 지도 검색하면 좀 느려지지만...

    • BlogIcon MastmanBAN (2011.05.11 11:41 신고)

      2.2로 업데이트 되면서 메모리 관리가 그다지 필요 하지 않다고 생각이 되네요. ^^

  • BlogIcon Draco (2011.05.04 02:38 신고)

    HTC 디자이어를 씁니다.
    2.1, 2.2, 커스텀롬으로 2.3도 써봤는데,
    역시 2.1때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2.2부터는 관리할 필요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1.05.11 11:42 신고)

      저도 테스트를 해보니 2.2부터는 그다지 필요 하지 않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2.3이 더 기다려 지네요. ^^

  • hkpa (2011.05.06 22:17 신고)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윈도우7에서 폴더암호설정하는글보고 그대로했는데 폴더내용이 사라져버렸어요 그글에 댓글로 여쭤봤으나 못보실것같아 여기에 남깁니다.. ㅠ

    • BlogIcon MastmanBAN (2011.05.11 11:46 신고)

      음... 제가 그냥 안된다는 말만 들어서는 원인 파악이 힘들어 제대로 된 답변을 드릴수가 없네요.
      과정에서 잘못되었을수도 있고 환경적인 부분에서 안맞을수도 있기 때문에 원인 파악이 필요한 부분이라 확실한 답변을 드리지 못할거 같습니다. ㅜ.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