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탓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돌아 보라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위상이 많이 높아 졌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는 공짜(?)라는 인식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 들이 많이 힘든 것도 사실이구요. 


그런데 아이폰의 전세계적인 인기와 더불어 구글 안드로이드의 영향으로 하드웨어 적인 부분 보단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이 많이 부각 되었죠. 


아무래도 사용자 입장에서 스마트폰의 장점인 어플 사용을 많이 하다 보니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고자 하는 어플을 구동하기 위한 플랫폼단의 프로그램도 안정적으로 구동되어야 한다는 부분도 이제는 일반인들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아직 인식의 변화가 많이 부족하지만 말이죠...  


그런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 보면 해당 소프트웨어가 항상 모든 장비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진 않습니다. 저도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베타 테스트시 항상 염두해 두고 있는 것이 내 PC 또는 테스트 단말기에서 잘 돌아 간다고 해서 다른 PC나 단말기 에서도 잘 돌아 갈것이란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좀더 확실한 테스트를 할수 있더군요. 



그리고 사용자마다 소프트웨어 사용법도 틀리고 PC나 스마트폰 환경도 다 틀리기 때문에 하나의 소프트웨어나 어플이 모든 장비에서 100% 잘 돌아 갈꺼란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봤을때 사용자 입장에서도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잘 돌아 가지 않을 경우 자신의 환경이나 사용상에 문제가 없었는지 한번쯤은 돌아 볼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유행하기 이전에도 PC용 소프트웨어가 남이 사용할때는 잘 되는데 내가 사용하면 잘 되지 않는다고 투덜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댓글을 읽어 보면 욕을 하는 사람도 있고 프로그램이나 개발자를 비하하는 등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정말 프로그램의 버그로 인하여 불만을 토로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댓글을 읽어 보면 거의 대부분은 사용상의 문제로 인한 불만을 토로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프로그램 오류시 원인을 알고 정당하게 개발자에게 항의를 하는 것은 당연히 해당 소프트웨어를 만든 개발자가 겸허히 받아 들여 져야 하지만 무턱대고 자기 PC나 단말기에서 잘 구동되지 않는다고 욕을 하거나 프로그램이나 개발자를 비하하는 등의 짓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법이나 댓글을 잘 읽어 보고 나와 같은 현상을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도 읽어 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나 알아보고 아니면 내가 사용하는 방법이 잘못되었는지도 살펴 봐야 합니다. 



실직적으로 제 주위 분들의 PC나 스마트폰을 보면 사용상에 문제 또는 자기 시스템의 이해를 다 하지 못한 관계로 인하여 어플이나 프로그램이 잘 구동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홈어플을 설치 하였는데 다른 사람은 구동이 빠르다고 하는데 왜 자기만 느리냐고 투덜거리며 어플 자체를 비하하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그런 분들을 보면 대부분의 원인이 이전 사용하던 홈어플이 같이 구동되어서 그런 경우가 많더군요. 당연히 같은 기능을 하는 어플 두개가 한꺼번에 구동되고 있으니 느릴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새로운 홈어플을 설치하면 이전 사용하던 어플은 종료를 하고 새로 설치된 홈어플을 기본 사용으로 지정을 해야 하는데 이런 사용법을 알지 못하고 무턱되고 어플 자체에 대한 안좋은 말을 댓글로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개발자 입장에서 이런 댓글을 보면 힘빠집니다. 일일이 그분들에게 연락 드릴수도 없고 이전에 같은 현상으로 친절히 설명을 한 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읽어 보지도 않고 무턱대고 욕을 하거나 내 자식과도 같은 프로그램을 비하하는 글이 있으면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 집니다. 유료 버전이면 힘이 덜 빠지는데 무료 버전 배포시 이러면 더욱 힘이 빠지겠죠.


제고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짧게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pc용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용 어플 구동시 잘되지 않을때 무턱되고 프로그램이 안좋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왜 안되는지 원인을 한번 생각해 보시고 내가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이 잘못 되지는 않았는지 아니면 내 하드웨어 시스템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특성을 모르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뒤돌아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문제 발생시 인터넷의 시대에 검색은 필수겠죠. ^^


[관련 글타래]


신고

댓글 20

  • BlogIcon 돌이아빠 (2011.03.07 09:20 신고)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물론 저도 소프트웨어로 밥 먹고 삽니다만)
    사용성이라는 부분에서 사용자 친화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안내메시지, 오류 메시지 등도 사용자 친화적일 필요가 있지요.

    물론 사용자들이 자신의 사용환경을 좀 더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참 좋겠다는 부분에는 전적으로 동감합니다만, 실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이 얼마나 사용자 입장에서 친절(?)하게 만들었는가를 고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그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성능에 최적화 되어 있고, 얼마나 좋은 기능이 있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잘 되면 그리고 내가 원하는 기능이 잘 되면 그걸로 끝이잖아요.

    참 어렵습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1.03.07 19:22 신고)

      저도 돌이아빠님에 생각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당연히 좋은 프로그램이라 함은 철저히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야 하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수 있게끔 만들어야 겠죠.

      하지만 오늘 제가 얘기 한것은 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임에도 불구 하고 사용자 시스템이 엉망인데 그런건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프로그램이 좋지 않다는 비하적인 발언을 하는 사람들에게 그러지 말아 달라고 얘기를 적은 것입니다.

      IT 시대에 너무 자기 시스템을 모르고 뭔가를 한다는것도 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만 바뀌는것이 아니라 사용자도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snowall (2011.03.07 11:31 신고)

    개발자 입장에서 가장 당황스러운 경우가, 내가 잘못 만든게 아닌데 다른 프로그램과의 예상치 못한 상호작용으로 오류가 발생하고, 그 결과 내가 욕먹을 때죠. 이건 아무리 친절한 개발자라도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1.03.07 19:23 신고)

      ㅋㅋㅋ 그런거 같습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도 예기치 못한 곳에서 예외 상황이 발생하죠. 신이 아닌 이상 그런거까지 다 예상하고 개발하긴 힘들거 같습니다. ^^

  • BlogIcon 컴투스 (2011.03.07 14:06 신고)

    개발자의 입장과 유져의 입장 차이라는게 있을 수 있겠네요...;;
    카페같은곳에 모르는것을 물어봐도 검색부터 하라고 글을 남기시는 분도 있으시고
    정말 모르는 유져의 경우는 검색을 해도 몰라서 물어보는 것일 수도 있을텐데요...
    전 주변에 잘 모르시는 분이나 어려워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최대한 열심히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한분한분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요;;;;
    인터넷 상에서 서로서로 배려나 친절 캠페인을 벌여야겠어요 ㅎㅎ
    질문 전 검색 필수!!
    정말 몰라 물어보면 친절 답변!!
    이렇게요^^ ㅎㅎ

    • BlogIcon MastmanBAN (2011.03.07 19:24 신고)

      당연히 예의를 지켜서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담당 개발자 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분들도 친절히 답변을 해줄것입니다.
      요즘은 이런 예의가 없어지는거 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ㅜ.ㅜ

  • BlogIcon 대학생룽야 (2011.03.07 18:25 신고)

    저는.. 소프트웨어 공학과 1학년인데;; 주인장님 글을 볼때마다.. 섬뜩섬뜩 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1.03.07 19:26 신고)

      음... 제 글이 섬뜩 한가요. 별로 그런거 없는거 같은데... ㅋㅋㅋ
      하긴 이글 적을때도 솔직히 욕먹을 준비하고 적긴 했습니다. 다행히 별 인기가 없어서 욕은 먹지 않았지만 말이죠. ㅋㅋㅋ

  • BlogIcon 대학생룽야 (2011.03.07 20:50 신고)

    ㅋㅋ밴님 글은 항상잘보고 있어요ㅎㅎ 저번에 프로그래머의 대한 현실적인 말이 정말 와닿더라구요ㅎㅎ!!블로그도 참이쁘고ㅎㅎ

    • BlogIcon MastmanBAN (2011.03.07 21:10 신고)

      감사합니다. 조만간 개발자에 대한 현실적인 얘기 하나더 올라 갈겁니다 ㅋ

  • BlogIcon 대학생룽야 (2011.03.07 21:34 신고)

    인생 선배자로써 후배 소프트웨어 전공자들의 충고도 귀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 BlogIcon snowall (2011.03.07 23:57 신고)

    사실 제가 만든 프로그램 중에 어떤 것들은 기획, 개발, 검수, 배포는 물론이고 사용과 피드백까지 저 혼자서 다 하는(=아무도 안쓰는)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프로그램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면 개발자를 욕합니다. 물론 그 개발자는 접니다...-_-

    • BlogIcon MastmanBAN (2014.06.09 18:20 신고)

      이런 어려움을 사용자가 다 알아 주면 좋겠지만 다 설명하기 힘드니 참 어렵네요. ㅜ.ㅜ

  • BlogIcon 이장석 (2011.04.18 12:14 신고)

    글 잘 보았습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게 되는군요.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미싱유~ (2011.04.18 18:46 신고)

    잘보고갑니다. ㅎㅎ

  • BlogIcon FeedbacK.or.kr (2014.06.03 18:03 신고)

    어찌 보면

    소형차에 대형차 옵션 넣어달란 사람들이 너무 많음요.

    ㅡㅡ;

    IT 로 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