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반응형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보안 문제 때문에 회사에서 여러가지 방침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에 대비한 부분도 강화 되고 있습니다. 


사원들로 하여금 불법 소프트웨어 삭제를 적극 장려 하고 소프트웨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개인 PC 의 불법 소프트웨어 삭제를 개인적으로도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회사에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소프트웨어는 전부 삭제를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라이선스도 회사에서 사용하면 안된다 하여 삭제를 하였죠. 삭제 하고도 대체 소프트웨어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괜찮았습니다. 단지 대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익숙하지 않아서 적응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뿐이지 큰 문제는 없더군요.



하지만 가장 큰 문제가 한글 문서 입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MS Word 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한글 문서는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 한글 문서로 된게 있기 때문에 가끔씩은 사용을 해야 하죠. 그래서 한글 뷰어를 설치 하려 했습니다. 어짜피 수정의 개념이 아니고 뷰어의 개념으로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한글 뷰어만으로도 충분 하리라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한글 뷰어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 갔더니 좀 이상 하더군요. 다운로드 사이트에 뭔가 많이 적혀 있고 개인과 기업으로 나눠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는 내용이더군요. 개인은 바로 다운로드가 되지만 기업의 경우 뷰어 이지만 승인 요청서를 작성하고 승인 나야지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가 있다 하네요.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 원문보기 : http://www.hancom.com/downLoad.downView.do


뭐가... 이런 황당한 일이... ㅜ.ㅜ


그럼 승인하지 않고 개인용 한글 뷰어를 기업에서 쓰면 불법이란 말이데... 좀 상황이 그러네요.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글 뷰어를 사용하는 기업의 정보를 가지고 뭘 할려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승인 요청도 카더라~ 통신에 따르면 굉장히 오래 걸린다 하네요. 단지 뷰어 하나 받자고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다니... 에혀... 


어찌 됐든 괜히 긁어 부스럼 만들기 싫어 승인 요청 하지 않았습니다. 괜히 승인 요청 했다 나중에 어떤 불이익이 돌아 올지 몰라 포기 했습니다. 그럼 한글 뷰어 대체로 뭘 써야 할지 고민을 했는데 늘 그렇듯이 죽으라는 법은 없네요.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하기



네이버의 네이버 오피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글 문서를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 겠지만 로그인을 해야지만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네이버 오피스에서 따로 한글 문서를 볼수 있는 카테고리나 버튼은 없지만 같은 문서 형태인 네이버 오피스 Word 기능에서 한글 문서를 불러 오면 자동 변환 작업을 통하여 한글 문서를 보여 줍니다.


네이버 오피스 상단의 열기 버튼을 통하여 내컴퓨터에서 한글 문서를 불러 올수 있습니다.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열기 창이 뜨면 "내 컴퓨터" 탭을 선택하고 "파일찾기" 버튼으로 탐색기 창을 열어 보고자 하는 한글 hwp 문서를 찾아서 선택 하면 됩니다. 그후 "열기" 버튼을 누르면 한글 hwp 문서가 열릴 것입니다.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아무래도 한글 hwp 문서이다 보니 네이버 오피스에서 인식 할수 있는 형태로 변환 과정이 먼저 이루어 집니다. 열고자 하는 한글 파일 문서의 용량이 많다면 변환 과정이 좀더 오래 걸릴수 있습니다.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변환 과정이 끝나고 나면 정상적으로 한글 hwp 파일 문서가 열린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연 한글 문서를 다시 한글 hwp 파일로는 저장 할수 없습니다. 뭐... 어짜피 처음부터 뷰어 형태로만 사용 할려고 했으니 상관 없겠죠. 하지만 다른 문서 형태로는 저장이 가능 합니다. MS Word, 오픈 오피스, 네이버 문서, PDF 등의 여러가지 형태로는 저장이 가능 합니다. 


한글 뷰어 hwp 파일 뷰어 기업용 대체 네이버 오피스 한글 사용


네이버 워드 문서 형태가 새롭네요. 네이버 오피스 사용하면서 처음 보네요. ^^


한글 hwp 파일 문서가 국내에서만 사용되는거라 웹 오피스로 유명한 MS 웹 오피스나 구글 오피스에서는 한글 문서가 열리지 않습니다. 오직 네이버 오피스에서만 열리네요. 뭐... 당연한 얘기 겠지만... ㅋ


한글 문서 말고도 MS 웹 오피스나 구글 오피스 처럼 다른 오피스 문서도 생성 및 편집이 가능하니 여러가지 형태로 이용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기업에서 한글 문서를 보기 위해 한글 뷰어를 설치 하고자 한다면 한글 뷰어 대신에 네이버 오피스 한글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한글 문서를 자주 봐야 한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 봐야 겠지만 가끔 사용한다면 네이버 오피스 이용이 괜찮은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