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오피스 문서 저장시 기본 폴더 변경하는 방법

반응형
현재 오피스 프로그램의 최강자는 Microsoft Office 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오픈오피스가 마음에 들지만 어쩔수 없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쓰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쓸때는 오픈오피스 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아무래도 회사에서 쓸려면 다른 회사와의 호환성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MS 오피스를 씁니다.

요즘 세계 각국에서 기본 오피스를 오픈 오피스와 같은 무료 오피스로 정하는 나라가 있는거 같던데 우리나라도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음... 한오피스 때문에 안될려나... >.<



얘기가 좀 다른데로 흘렀는데 MS 오피스를 쓰면서 작업한 문서를 저장을 하려면 윈도우7의 경우 라이브러리 폴더가 기본으로 되어 있어서 내가 저장할려는 폴더로 여러 경로로 옮겨가야 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MS 오피스에 문서 저장시 기본폴더를 따로 지정할수 있더군요. 사용자가 원하는 기본폴더를 지정해 두면 저장시 편하게 저장할수 있어 좋습니다. 그럼 문서 저장시 기본폴더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피스 프로그램중 아무거나 하나 실행 시키십시요. 전 MS Word 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Word에서 아무 문자나 적으신 다음 저장을 하시면 저장 다이얼 로그 박스가 뜹니다. 그 다이얼 로그 박스 상단의 [구성->속성]을 클릭 하십시요.

ms word

 
그러면 저장 기본 폴더를 설정할수 있는 창이 하나 뜹니다. 그 창에서 중간쯤에 있는 [폴더포함] 버튼을 눌러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지정할수 있는 창을 띄웁니다.

word 문서속성


전 주로 D 드라이브에 Dowunload 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폴더 포함을 눌러 사용자 지정 폴더 선택을 마무리 합니다. 그러면 문서속성창에 기본 폴더 아래에 사용자가 정한 폴더가 추가가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를 선택 하신 다음 [저장 위치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기본 폴더로 설정 하신 다음 [확인] 버튼을 이용해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MS 오피스 모든 프로그램에서 문서 저장시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로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저장시 약간 혼동될수 있는 부분이 저장을 하기 위해 다이얼 로그 박스를 열면 여전이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저장을 하시면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로 저장이 되니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서 속성] 창에서 라이브러리 최적화 항목을 변경하시면 다이얼로그 박스의 보기 방식이 바뀌니 사용자가 어떤게 편한지 바꿔 보시고 편한 보기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MS 오피스에서 일반 라이브러리 항목에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를 추가하는 방법은 탐색기에서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 하는 방법과 똑같은 방법입니다. 탐색기에서 라이브러리 폴더를 추가 하시고 위 방법을 이용하여 저장 위치 설정 폴더만 지정해 주셔도 똑같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