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변환기 없이 PDF 문서 쉽게 만드는법

반응형
전세계 표준 문서인 PDF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예전에는 참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아니 Adobe 유료 PDF 문서 생성 프로그램이 있어야 만들수 있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프린트 형태로 일반 문서를 PDF로 만들어 주는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나왔습니다. 저도 PDF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프린트 형태로 된 PDF파일을 생성해 주는 프로그램을 여러개 사용해 봤습니다.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제가 PDF파일 생성을 자주 하지 않는데 굳이 PDF생성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할까 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PDF 파일 생성이 필요하면 설치해서 사용해야 겠죠.

하지만 지금은 굳이 PDF 문서를 생성하기 위해 여타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S 오피스나 한글문서, 오픈오피스 에서는 PDF 파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PDF 문서를 아주 손쉽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1. MS Office에서 PDF 생성

 

MS Word에서 생성하는 과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문서나 새로 작성한 문서를 저장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서 [PDF 또는 XPS]를 선택합니다.

ms 오피스 pdf 변환


그러면 저장하기 위한 다이얼로그 박스가 뜨는데 저장 폴더를 정하신 다음 아래 부분 파일 형식을 PDF로 선택 하신 다음 파일 이름을 정하신후 [게시] 버튼을 눌러 주시면 PDF 파일로 변환이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PDF 파일 생성의 과정은 끝이 납니다. PDF 저장시 선택한 폴더로 이동해 보시면 PDF로 변환된 문서를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정말 쉽지 않습니까? ^^ 굳이 PDF생성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아도 손쉽게 PDF 파일을 만들수 있습니다. 아울러 MS Word만이 아닌 Excel이나 PPT 같은 문서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PDF 파일을 생성 하실수 있습니다. 


2. 한글에서 PDF 생성


한글과 컴퓨터에서 만든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MS Office 와 같이 PDF 파일을 자체적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바에 보시면 PDF 아이콘이 하나 보입니다. 그 버튼만 눌러 주시면 한글에서는 PDF 생성 과정이 실행 됩니다.

한글 pdf 변환


버튼을 누르시면 저장하기 위한 다이얼로그 박스가 뜨는데 저장 폴더를 선택 하신 다음 파일 이름을 입력하신후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PDF 생성 프로그레스바가 뜨면서 진행 과정을 보여 줄것입니다.


변환 작업이 완료가 되면 닫기를 누르시면 한글에서 PDF 생성 과정은 끝이 납니다. 닫기를 누르시고 저장 폴더로 이동해 보시면 한글에서 만든 PDF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MS Offcie 에서 보다 한글에서의 PDF 생성 과정이 더 쉬워 보이네요. ^^


3. 오픈오피스에서 PDF 생성

 

오픈오피스도 한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메뉴바에서 PDF 생성 버튼을 이용하면 PDF 변환 과정이 진행 됩니다. 

오픈오피스 pdf 변환


버튼을 누르시면 저장하기 위한 다이얼로그 박스가 뜨는데 저장 폴더를 선택 하신 다음 파일 이름을 입력하신후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오픈오피스에서 PDF 생성 과정은 끝이 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처럼 진행 과정은 보여 주지 않는거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생성이 완료 되면 사용자가 정한 저장 폴더로 이동해 보시면 오픈오피스에서 생성한 PDF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오픈오피스에서의 PDF 생성 과정은 한글 프로그램과 거의 흡사하군요.

우리나라에선 위 세가지 문서 프로그램 이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생각하고(간혹 훈민정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분도 계시지만... ㅜ.ㅜ) 위 세가지 프로그램에서 PDF 생성 방법만 알고 있으면 어떤 문서든 간단하고 편리하게 PDF 파일로 변환 할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PDF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여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과감히 삭제 하시고 문서 자체내 PDF 생성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