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시 테스트의 중요성


제가 얼마전 임창용 선수의 연봉 기사를 보고 개발자 중에 억대 연봉자가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되서 글까지 쓴적이 있습니다.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제 직업이 개발자다 보니 개발자 중에 억대 연봉자가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


하지만 결론은 순수 개발자 중에는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이유중에 하나가 IT 강국이라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회사가 없다는 것도 한몫 하지 않나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산에서 "SW 품질인증 설명회" 라는 세미나에 다녀 왔었는데 그 내용중에 제가 생각한 부분을 정확하게 통계 자료로 보여 주더군요.


그래프로 보시는 바와 같이 통계 자료에 보면 국가별 100대 SW 기업이 한국에는 하나도 없습니다. IT 서버시 분야만 대기업 3곳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다입니다. 통계 자료로 확실한 내용을 보니 더욱 서글퍼 지더군요.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은 있었는데... ㅜ.ㅜ

어찌됐든 왜 그럼 우리나라는 세계 SW 100 대 기업에 들어간 기업이 없을까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기술력이 부족해서... 일을 열심히 안해서...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잘못된 프로세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일정만 중요시 하고 제품이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도 하지 않고 출시하는 잘못된 기업 이념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외국 같은 경우 소프트웨어 제품이 나왔을때 크리티컬한 버그가 발생되었을 경우 만든 업체에서 빠르게 대응해 주면 바로 아웃 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얼핏 들으면 잘 이해가 가지 않죠. 버그가 생겨서 빠르게 대응해 주었는데 바로 아웃이라니... 이게 생각이 차이라고 하더군요.

외국의 경우 소프트웨어가 완성 되었다 하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크리티컬한 버그가 아예 나오면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런 이유로 외국에서는 심각한 버그가 나오면 그 업체는 바로 아웃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랑은 정 반대죠. 어떻게 하든 일정에 맞게 제품을 만들어 놓고 출시한 다음 버그를 잡는데 말이죠. ㅋㅋㅋ


그럼 이렇게 확실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중에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바로 테스트 입니다. 제품이 나오면 사용자 입장에서 전문적인 테스트를 해봐야 할거 같은데 우리의 현실은 일정 때문에 언제나 테스트 기간을 짧게 잡거나 아예 없애 버리죠. 단순히 개발자가 테스트 한걸로 테스트 완료라고 하고 제품을 판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면 버그를 못잡습니다. 하루종일 그 프로그램만 보고 개발했는데 버그가 눈에 들어 오지 않고 또한 개발자가 자기가 개발 한것이기에 자기가 해본 루트 대로만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예외 상황에 일어나는 버그를 잘 발견 하지 못합니다.

이런걸 방지 하기 위해서 일정을 잡을때도 테스트 기간을 충분히 잡아서 최대한 버그가 일어나지 않게 테스트를 해볼수 있는 여건이 조성 되었으면 좋겠고 또하나 각 업체 마다 전문 테스터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지만 전문 테스터가 각 업체마다 보유 하고 있다는게 아직 우리 현실에선 큰 부담이 되죠. 제가 막상 오너라 해도 테스터의 중요성은 알겠지만 그 활용도가 그렇게 크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더군다나 영세한 중소기업의 경우 테스터를 보유하고 있다는게 참 많은 부담이 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개발의 마지막은 언제나 전문 테스터의 손에서 정확하게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 사용자의 손에 들어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러다 보면 외국에서도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많이 찾을 것이고 그러면 세계 100대 SW 기업에도 우리의 기업이 들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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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마디로 멍청한거죠..
    비용이나 시간측면에서 결과적으로 말씀하신 것 처럼 진행하는 것이 훨신 효율적이라는걸 모르는거죠.

    그걸 깨닿지 못하는한 이런 상황은 변하지 못하겠죠..
    • 2010.11.25 01:30 신고 [Edit/Del]
      그런거 같습니다. 시간이 좀더 들더라도 테스트를 확실히 하고 제품을 내놓는게 나중에 인건비가 적게 들거 같은데 오너 입장에선 그게 아닌가 보네요.
      빨리 깨닿고 변화가 일어 났으면 좋겠네요.
  2. 비용과 시간의문제도있겠지만 소프트웨어를 우리나라사람은 돈을 주고사는것 이라는 인식이 별로 잡히지 않은것같습니다. 웹하드나 P2P사이트에서 다운받는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정품을 사서 쓰는 사람은 별로 없죠.
    하루빨리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서 불법으로 이용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2010.11.25 01:32 신고 [Edit/Del]
      저도 처음에는 모든 소프트웨어가 불법이였으나 지금은 제가 제 살 깍아 먹는 느낌이 들어서 정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한국에서 이런 인식을 보편화 시키기엔 시간이 좀 필요할거 같습니다. 빨리 자리 잡아야 할터인데...
  3. 쩌 일억을 목표로 고고씽
  4. 200% 공감합니다. 그리고..
    3년 안에 연봉 일억 달성하시길 기원합니다. ^___^
  5. 안타깝습니다... 기술이 좋아도 물이 흐리니...

    정 안되면 캐나다로 IT이민을... -ㅅ-;
    • 2010.12.09 19:25 신고 [Edit/Del]
      안그래도 호주나 캐나다 쪽으로 이민을 생각하고 준비도 했었는데 종손이라 포기 했습니다.
      종손이 해외에서 생활 한다는게 제 스스로가 조상님들께 죄스럽더군요. 그래서 포기 했었습니다. ㅜ.ㅜ
  6. 꼭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프로그래머 연봉 오를때까지
  7. 테스트 QA, QC의 중요성은 저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분석 설계 과정이 얼마나 철저하게 잘 이루어졌느냐가 선결 과제가 아닐까 싶어요.
    • 2010.12.09 19:25 신고 [Edit/Del]
      그렇죠. 분석과 설계 과정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테스트도 원활히 되겠죠.
      그러고 보니 우리 나라는 분석과 설계도 잘 안하는거 같네요.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는거 같다는... ㅋ
  8. 공감합니다~ 저희도 모바일 게임이지만 개발자의 수보다 훨씬 많은 수의 QA팀이
    밤새 테스트를 한 다음에 출시를 하고 있어요~근데 모바일 특성상 단말기 종류가 너무
    많아 테스트할게 너무 방대하다는.....ㅠㅠ
    • 2010.12.09 19:27 신고 [Edit/Del]
      저도 모바일 게임을 만들어 봐서 너무나 잘 압니다.
      단말기 수가 너무 많아 QA가 너무나 힘들다는... ㅋ
      에뮬에서는 제대로 되는데 단말에서 제대로 안되는 개발자가 미친다는... ㅋㅋㅋ
  9. 오너나 개발의뢰주측에서는 전혀 감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
  10. danny
    테스트를 하면, 그때부터 요구사항이 정의되기 시작합니다.... ㅡㅡ

    요즘은 피드백이 빠른 구조가 대세라지만, 우리는 그런시스템이 이미 융화되어있다는!(응?)
    자, 웃으시면 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1. 예전에 했던 플젝중에 PPT용으로 이틀만에 대충 모양만 갖춘 플그램을 만든적이 있습니다. (PPT하기 이틀전에 플젝을 받았음 -_-;)
    영업쪽에서 데모만 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해서 정말 PPT할때 쓸수 있을정도만 만들어 줬죠. (것도 이틀만에 만드느라 밤샘을)

    근데 그 영업했던 이사가 완성품이라고 구라치고 그날 두군대 납품을 계약해버렸죠.
    결국 그 플그램 납품가는 얼마 되지도 않는데
    유지보수 하느라 출장가느라고 수익은 마이너스가 되버린 경우도 겪어봤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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