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즐겨찾기 데이터 백업 관리 방법


한번씩 포멧을 할때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 데이터 백업 입니다. 그 데이터들 중에서 가장 실수로 백업을 하지 않는것이 즐겨찾기 백업 인거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포맷하면서 즐겨찾기를 많이 날려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즐겨찾기를 어떻게 하면 항상 백업을 해두고 잊어 버리고 포멧을 해도 즐겨찾기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겨찾기



1. IE에서 방법


 먼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 에서 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즐겨찾기 폴더 자체를 바꾸는 것과 IE 의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즐겨찾기 폴더 바꾸기
IE에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거 같습니다. 저도 예전 IE를 쓸때는 이 방법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처음 설정할때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야 한다는 부담감과 귀찮니즘이 좀 있긴 하지만 그래도 한번 해놓으면 다음 포멧시 즐켜찾기 백업에 대해 전혀 신경쓰지 않아서 깜빡깜빡 잘하는 저에겐 참 좋은 방법이였습니다.

그럼 IE의 즐겨찾기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은 먼저 [시작->실행]에서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을 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Explorer\User Shell Folders
  
그런 다음 오른쪽 화면에서 [Favorites]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수정]을 누르신후 경로를 원하는 경로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IE 에서 즐겨찾기 폴더가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로 변경이 이루이 집니다. 이 레지스트리 경로는 XP, Vista, Win7 모두 공통입니다.

* IE 자체 기능 이용
IE에는 기본적으로 즐겨찾기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즐겨찾기를 단일 데이터 파일로 내보내서 쉽게 저장할수 있고 또한 내보냈던 파일을 쉽게 가져와서 우리가 흔히 보는 즐겨찾기 형태의 파일로 복원 할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IE 메뉴바에서 파일을 선택하시면 하단부에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항목을 클릭 하시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그 창에서 지시하는대로 따라 가시면 쉽게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하실수 있습니다.


IE6 부터 IE8까지 전버전에 다 있는 기능이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멧전 잊어 먹지 않고 몇번의 클릭 만으로 즐겨찾기를 백업 할수 있어 편합니다. 그런데 저같이 깜빡깜빡 잘하시는 분들은 좀 귀찮더라도 즐겨찾기 폴더 변경 방법이 좀더 확실한 방법이겠죠. ^^


2. 크롬에서 방법


 크롬에서도 IE 에서 처럼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이 있으나 이보다 좀더 확실한 동기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의 아이디만 있으면 늘 웹상에 저장이 되어 사용자의 크롬 즐겨찾기와 늘 동기화를 시켜주기 때문에 IE 보다 좀더 편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구글과 동기화 방법
크롬의 가장 오른쪽 위쪽에 있는 설정 관리 버튼을 누르신후 [북마트 동기화] 항목을 누르시고 구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 하시면 동기화 작업은 끝이 납니다.


이렇게 동기화를 시켜 놓으면 새로운 즐겨찾기 사이트를 크롬(러컬)에 저장해도 자동으로 구글(웹)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다음에 포맷을 하고 크롬을 설치 했을 경우 다시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포맷전 즐겨찾기 데이터가 자동으로 사용자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이 됩니다.

* 내보내기 기능 이용
구글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IE 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IE에서와 마찬가지로 단일 데이터 파일로 저장하실수 있습니다.

 크롬의 가장 오른쪽 위쪽에 있는 설정 관리 버튼을 누르신후 [북마크 관리자] 항목을 누르시면 관리자창이 뜨는데 그 창의 메뉴바에서 도구 항목을 누르시고 가져오기/내보내기 를 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IE와 같은 방법이고 사용해 보시면 IE 보다 좀더 쉽게 되어 있다는걸 느끼실것입니다. 저장 단계가 단순화 되어 있어서 IE보다 편한거 같습니다.


먼저 IE 와 크롬만 설명을 드렸는데 요즘 나오는 모든 브라우저에선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이 있으니 그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즐겨찾기 동기화 문제도 플러그인 형태로 많이 지원을 해주니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쉽게 이용하실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제가 메인 브라우저가 크롬플러스라 IE와 크롬플러스로만 설명을 드린점 양해 바랍니다.

좀 다른 얘기 이지만 우리나라도 외국에서 외국처럼 IE 를 쓰지 않아도 100% 웹을 이용할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1. 백업,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한 번쯤 자료를 날려본 사람들은 잘 알고 있지요, ^^
  2. 오옷~! 이렇게 백업하면 되겠네요~!
    포맷할 때, 어쩌나 했는데ㅠ
    • 2010.05.13 08:35 신고 [Edit/Del]
      하드가 뻑나지 않고 실수로 백업 드라이브를 포맷하지 않는 이상 이 방법이 정말 확실한 방법 같습니다. ^^
      저도 언제나 이렇게 즐겨찾기를 백업하고 있습니다.
  3. 윈도우 같은 경우 즐겨찾기 폴더를 C:\ 가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놓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잘 보고 갑니다. ^^
    • 2010.05.13 08:36 신고 [Edit/Del]
      그렇죠. 제가 IE를 쓸때 포맷하고 IE 켜기전 항상 즐겨찾기 경로를 바꿔주는 작업부터 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한거 같습니다. ^^
  4.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첫번째 소개하신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번만 설정해놓으면 나중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 제일 좋은 것 같아서요.
    폴더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트랙백 보냅니다.
    • 2010.05.13 08:37 신고 [Edit/Del]
      저도 항상 폴더를 바꾸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지금은 크롬을 쓰기 때문에 크게 연연하지 않지만 IE를 메인으로 쓸때는 늘 하던 방법이였습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
  5. 여러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면 각각의 저장된 즐겨찾기를 찾기와 관리하기가 힘들게 되죠
    그럴 때는 Transmute같은 즐겨찾기 변환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http://www.jlife.or.kr/154
    저는 마가린 http://mar.gar.in/ 웹북마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좋아요.
    • 2010.05.13 08:39 신고 [Edit/Del]
      저도 마가린에 몇번 적응하기 위해 애를 써봤는데 이상하게 적응이 되지 않더군요. 3-4번 시도 했다가 다 실패 했습니다. ㅜ.ㅜ
      웹북마크를 이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한데 좀 이질감이 느껴지는 UI 때문에 적응하기가 힘들더군요.
      그리고 프로그램 소개 감사합니다. 트랙백으로 하나 날려 주시지...ㅋ
  6. 삼각형
    전 파이어폭스를 IE방식으로 프로파일 폴더를 데이터 하드에 넣고 삽니다.
  7. mastmanban님 그런데 애드센스 밑에 광고는 무었인가요 신기하네요 ^^
  8. Nod
    FavBackup을 이용하니 편리하더군요.
    IE, Firefox, Chrome, Opera, Safari, Flock을 지원하고 즐겨찾기는 물론 다른 설정들도 간편하게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게다사 무설치 프로그램이라 더 마음에 드네요.
  9. 희망야망
    감사합니다 어떻게 관리 해야 좋을지 잘 몰랐는데 좋은 정보 얻어 가네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