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부러워 해야만 하는 대한민국


지금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열풍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죠. 연일 스마트폰의 기사와 얘기거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IT 강국이라 자부하던 우리나라는 이런 제품들에 대해서 지금 제 3자 입장 즉 소비자 입장에서 부러워만 하고 이 제품이 언제 우리나라에 판매가 될까 바라만 보고 있다는게 참 안타깝습니다.  적어도 IT 강국이면 이런 돈이 될만한 세계인이 같이 쓸 제품 하나쯤은 만들었어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폰


 아이폰이 처음 KT에서 판매를 할때만 해도 스마트폰의 종류가 없어 선택의 폭이 전혀 없었죠. 물론 지금도 우리나라에서 사용할수 있는 스마트폰의 개수는 몇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발빠른 유명 블로거님들의 글들을 보면 새로운 제품이 이미 외국에선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제 마음을 흔드는 제품도 꽤 되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눈독을 들이는 제품들이 우리나라에서 구입을 하려면 집나간 마누라 기다리듯이 마냥 넋놓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 이 부분이 상당히 우리 현실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적어도 IT 강국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이라면 외국에서 나오는 스마트폰들보다 훨등히 뛰어난 제품은 아니라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끔 디자인 되고 자체 기술력이 있는 제품이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현실이 그렇지 못하니 참 답답합니다. 지금 휴대폰 업체에서 내놓고 있는 스마트폰들도 있으나 자체 기술도 아니고 그다지 외국 스마트폰과 비교했을때 같은 레벨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선뜻 눈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리어답터 한분이 구글에서 나온 넥서스원을 외국에서 들여와서 개인인증하고 개통하는데 드는 비용이 150만원 가까이 든다는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나라 자체 제품이 있었다면 이런 일은 없었겠죠.  


그럼 우리나라는 왜 이런 제품을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가만히 생각해 보니 좋지 못한 우리나라 프로그램 개발자의 업무환경에 있는거 같습니다.

아이폰, 모토로이, 넥서스원 등과 같은 제품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소프트웨어 입니다. 물론 하드웨어도 중요하겠지만 현재 나와 있는 스마트폰의 주요 강점은 소프트웨어 입니다. 훌륭한 모바일 OS에 언제나 사용할수 있는 손안의 소프트웨어인 것이죠.

그럼 우리는 왜 이런 훌륭한 모바일 OS를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우리나라의 잘못된 프로그램 개발자의 업무 환경에 있는거 같습니다. 

개발자


올초에 보면 대기업 전자개발부의 부사장이 자살한 사건도 있었고, 모은행 개발팀장이 업무 스트레스로 자살한 사건도 있었고, 또 얼마전 밤샘 개발에 피해에 대한 여러가지 기사거리도 많이 나왔습니다. 그중에 업무로 인한 병을 얻어 회사에 요청 할게 있어 요청을 했는데 회사에선 나몰라라 하고... 비단 이게 IT 업계에만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IT 업계가 이런 부분이 좀 심하죠. 이렇게 개발자들을 쉼없이 쥐어 짜는데 무슨 아이디어가 나오겠습니까? 

새로운걸 개발한다는게 시간만 투자한다고 되는게 아니고 끊임없이 생각하고 구상하고 계산을 해야 하나의 올바른 결과물이 나오는데 그런거 없이 언제나 시간에 쫒기듯 밤을 새가며 후다닥 하다 보니 전혀 기술 개발이 늘지가 않죠. 그러니 새로운 개발에 대한 의욕도 사라지고 그냥 시키는 일만 하는것입니다. 


이렇듯 잘못된 환경 속에서 일하는 대한민국이 외국에서 나오는 훌륭한 제품인 스마트폰을 따라 잡을수가 없죠. 우리나라도 훌륭한 개발자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외국에서 만드는 좋은 스마트폰을 충분히 만들수 있을거 같은데 이런 잘못된 업무 환경 때문에 좋은 제품을 만들지 못한다는게 참 화가 납니다. 그 피해를 스마트폰에 열광하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고스란히 다 돌아 가고 있는거 같습니다.

이런 문제가 하루아침에 고쳐지진 않겠지만 좀더 제대로 생각하며 일할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아이폰과 같은 전 세계인이 좋아 하는 제품을 부러워만 하는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아이폰보다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수 있는 기술력을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국가나 기업의 인식과 투자가 뒷받침 되어 줘야 할거 같습니다. 

저도 듣보잡 같은 개발자지만 저런 훌륭한 제품을 만들수 있는 환경과 여건 속에서 일할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그런데 그때까지 제가 개발일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




  1. 스마트폰이 있어도 스마트폰으로 결제도 못하는 나라인걸요. 얼마전에 스마트폰으로 결제도 못하는 유일한 국가라는 충격적인 사실도 알게 되었고요. 결제에 액티브엑스를 버려야 뭘 해먹던 할텐데요. 알라딘에서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했었지만 두달만에 서비스 중지.. 이유는 카드회사들이 보안회사랑 짜고 카드결제를 지원 않해서.. 헐.. 이런 나라인데요. IT 강국이라는 말은 이제 자칭 IT 강국일뿐..
    • 2010.03.26 17:29 신고 [Edit/Del]
      참 애석할 따름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발빠르게 쫒아 가야 하는데 왜 구닥다리 기술을 가지고 새로운 기술에 끼워 마추려 하는지... 우리나라가 처음은 잘하는거 같은데 발전을 잘 못시키는거 같습니다. 에혀...
  2. 에...
    오타가... 넥서스원을 넥서스폰이라고 쓰신게 하나 있네요. ^^;
  3. 월화수목금금금 이미지가 딱인데요. ㄷㄷ
  4. 아. 전 아이팟을 쓰는지라 스마트폰 계획이 없네요 ㅎㅎ;

    저기 제가 프로그래밍을 해보고 싶어서
    기초부터 다져 볼려는데
    뭐부터 먼저 배워야 하는지좀 물어모려구요
    c++먼저 한후에 vb해야하는건가요

    아님 따로 따로인가요?
    • ㅎㅎ
      2010.03.26 23:18 신고 [Edit/Del]
      그냥 학교 가심되여 컴퓨터과학과 학부랑 석사 마치시면 대충 감이 와요. 학원이나 독학도 좋지만 연구실에 있으면서 생각이 바뀌어요
    • 2010.03.26 23:41 신고 [Edit/Del]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사고 싶은거 기다리다 눈 빠지겠습니다. ㅋㅋㅋ

      프로그램이란게 다 거기서 거기 입니다. 하나마나 제대로 알고 있으면 다른거 아는데는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C든 C++든 VB든 아무거나 제대로 하나 파고 들어서 공부하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참고) VB를 공부 하실려면 C#을 하시는게 더 좋을거 같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ㅋ
  5. 볼펜 디자인과 껍데기 스펙으로만 볼펜이 팔렸다면 몽블랑은 설자리가 없었겠지요. 모나미나 Bic보다 몽블랑에는 금/은 도금도 되어 있고 좋지요. 그런데 그깟 금/은 도금 때문에, 200원과 40만원이라는 가격이 책정된 것은 아니겠지요. 정확한 비유는 아니지만, 결국은 '가치'가 아닐까요?
    • 2010.03.26 23:43 신고 [Edit/Del]
      그렇죠. 가치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겠지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무슨 일이든 정상적으로는 가치 있는 일을 하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지금은 많이 바뀌었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더욱 필요한거 같습니다.
  6. d.d
    결국 양보할 줄 모르고 쥐뿔도 없는 고집만 부리는 소위 개발자들이 자초한 현상이죠. 그리고 컴터앞에 앉아있기 때문에 자기가 노가다라는걸 인정 못하는 착각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거 같은데 외국 개발자들은 금금금 아닌줄 아시남. 그리고 기계쟁이 토목쟁이 건축쟁이 등등은 걍 놀면서 대충해도 팔리는거고, 즈네들은 플로차트도 처음부터 참 개같이 싸질러놓고 안맞으니 바꾸자고하면 이것 때문에 며칠을 밤샜네...허이구. 인정 못받는덴 이유가 있다는거 자기한테만 예외로 아는 ㅂㅅ들이 무슨 운영체계를 만들고 무슨 인기제품을 만든다고. 해외에 나간 한국계 개발자 누구는 몇십억을 벌었네 이게 다 한국의 열악한 환경을 말해준다네...이건 개소리에 불과하고, 그분들은 한국 무뇌충 개발자들 틈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마침내 제 역량을 발휘한거요.
  7. 너무 종류도 많고 기능도 다양하긴 한데 저처럼 둔한 사람은 그냥 구형이 좋은것 같아요 ㅋ
  8. ㅁㅁㅁ
    d.d
    답 안나오는 우물안 개구리...밑에 링크 걸어두었으니까 한번 들어가 보고 생각 좀 해봐...
    http://i-on-i.com/?page=9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