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Posted at 2010. 1. 20. 11:06 | Posted in 이야기/► meTo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반응형
제 주위 분들을 보면 30살이 넘어 가면 결혼을 잘 못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틀림없이 능력도 있고 얼굴도 남부럽지 않게 생겼고 크게 하자가 없는데도 결혼을 잘 못합니다.

그렇다고 그런 분들이 독신 주의도 아니고 늘 입버릇처럼 해야지 해야지 하는데도 그게 잘 됩니다. 

그래서 가만히 원인 파악을 해보니 30살이 넘어 가면 여러가지 여건이 맞지 않아 차일피일 미뤄지는 경우가 많이 있더군요. 그래서 제가 총각때 선배들이나 지금 30살이 넘은 후배들을 보며 결혼을 안하는건지 못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제 나름대로 느낀점을 몇가지 적을까 합니다. 

 

1. 사랑보다 조건이 먼저다

30살 이전에는 사랑을 먼저 보고 여자를 만납니다. 그 여자가 얼마나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가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내가 사랑하면 세상 모든걸 얻은듯 아무것도 따지지 않습니다. 그 여자의 조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되죠. 하지만 30살이 넘어가면 얘기가 달라 집니다.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30살이 넘어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일단 결혼을 전제로 만나는 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조건을 하나씩 따집니다. 얼굴, 집안, 경제력 등 사랑이 싹트기 이전에 이런 조건부터 따지기 시작하니 여자를 오래 만나기가 힘듭니다. 그렇게 따지고 가리다 보면 사실 결혼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고 저렇게 따지는게 나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아무래도 결혼을 할려면 현실이다 보니 따지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얘기는 30살 이전 대학 졸업하고 사회생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는 저런 조건 보단 사랑을 먼저 생각하고 조건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다 보니 결혼하기가 쉽다는 얘기 입니다.


2. 노후가 불안하다.

30살이 넘어가면 아무래도 결혼이 많이 미뤄 집니다. 그러다 보면 30대 중반을 넘기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그러면 가만히 생각해 보십시요. 결혼해서 애기를 낳으면 그 애 뒷바라지는 내가 몇살때까지 해야 하는지를 말입니다. 


첫애가 만약 사내 아이라면 적어도 대학 졸업할때까지 뒷바라지를 해줘야 하니 28년정도 걸린다 치더라도 대충 60대 중후반까지 내가 돈을 벌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재수없으면 70살까지 애들 뒷바라지 때문에 돈을 벌어야 합니다.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노후에 이게 무슨 고생입니까... 60이 넘어가면 마누라랑 모아둔 돈으로 여행도 다니고 인생을 즐겨야 하는데 애들 뒷바라지 한다고 늙어서까지 아둥바둥 살아야 합니다. 물론 젊었을때 때돈을 벌어 놓으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활인 직장생활을 가정 했을때는 정말 힘든 노후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니 젊었을때 빨리 낳아서 빨리 벌어 빨리 키워놓는게 나의 노후를 즐길수 있는 길입니다.

물론 젊었을때 즐기고 노후에 고생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엔 젊었을때 좀 고생하더라도 노후에 좀 편안히 지내는게 더 좋은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건강한 2세

여러분도 다 아시겠지만 최대 30대 초반에 애를 낳는게 부모에게도 아기에게도 좋습니다. 제가 의사는 아니지만 이때까지 들은 얘기나 주위 사람들을 보면 그 말이 맞는거 같습니다. 여자가 30대 이전에 애기를 낳으면 낳을때 비교적 쉽게 놓습니다.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하지만 30대가 훨씬 넘은 분들이 애기를 놓으면 고생을 이만저만 하는게 아니더군요. 결국엔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애도 안좋고 엄마도 안좋고 금전적으로도 자연분만으로 순산하는거 보다 제왕절개로 놓으면 3-4배가량 그 이상의 돈이 더 듭니다.


물론 30대 이후에도 건강하게 자연분만으로 순산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확률적으로나 의학적으로 봤을때 30대 이전에 첫애를 낳는게 좋다는 얘기 입니다. 그러니 30대 이전에 건강한 정자를 받아 건강한 난자에서 첫애를 가지는게 좋겠죠. ^^


4. 돈이 없어 결혼을 못한다...?

제 주위 후배들 중에 결혼 안하는 놈들 보고 빨리 결혼하라고 하면 일단 먼저 하는 얘기가 돈이 없다는 얘기 부터 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할때 그건 핑계로 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돈은 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다 보면 어떻게 맞춰서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 남자가 돈벌어서 부모 도움 없이 결홀 할려면 40살정도 되야 결혼할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군대 갔다온 남자가 4년대 대학을 졸업하고 전세값과 결혼식비를 마련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을 들여야 그 돈을 모을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거기다 대학원까지 하면 더 걸리겠죠.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

 

정말 이래 따지면 대한민국 거의 대부분의 남자들 결혼 못합니다. 그러니 돈이 없어서 결혼을 못한다는 얘기는 "내가 번돈 내가 좀 쓰면서 즐기다가 결혼 할랍니다" 라고 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물론 집안에 빛이 있거나 다른 개인적으로 돈을 갚아야 해서 돈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적인 남성을 기준을 했을때 돈이 없어 결혼을 못한다는 얘기는 아직 결혼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얘기로 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저도 30살에 결혼 했습니다. 제가 모아둔 돈이 있었거나 집안에 돈이 많아 결혼한건 아닙니다. 저도 부산에서 작은 벤처기업 다니면서 박봉에 시달리며 생활을 해도 30살 이전에는 결혼을 해야 겠다는 굳은 의지가 있어서 일을 진행하다 보니 돈이 풍족하게는 아니지만 필요한만큼은 생겨서 결혼을 했습니다.(물론 대출이 상당부분 차지 했습니다. ^^) 그러니 돈이 없어 결혼을 못하는 얘기 하지 마시고 결혼할 상대가 있으면 후다닥 해치우는게 부모님께도 효도하는 일입니다.

서른살 이전에 결혼해야 하는 이유제 결혼식 사진입니다. ^^


글을 쓰다 보니 제목과 부합한 내용을 적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거 같습니다만 제가 아직 살아온날이 많지 않아 이정도 밖에 기억을 못하겠네요. 어찌됐든 제가 드리고 싶은 얘기는 30살 이전에 결혼하는게 모든면이 좋을거 같다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전 위와 같은 생각을 20대 중반대부터 결혼 안하는 선배들을 보면서 본문내용과 같은 이유로 결혼이 차일피일 미뤄지는게 걱정이 되서 '난 30살 이전에는 꼭 결혼해야 겠구나' 라는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니 이글을 보시는 분들중에 결혼 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본인이 사회적으로 큰포부가 있거나 독신주의자가 아니고 특별한 이유가 없으시다면 자기 앞날과 노후, 태어날 2세를 위해서 30살 이전에 결혼하는걸 적극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