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반응형

윈도우10 메이저 업그레이드인 레드스톤을 설치 하고 나면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C:)에 Windows.old 폴더가 생겨 납니다.


이 Windows.old 폴더는 윈도우10 레드스톤 업그레이드시 문제가 생기면 다시 롤백을 하기 위해 이전(업그레이드 전) 윈도우를 저장하는 폴더 입니다.


윈도우10 레드스톤을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사실 이 Windows.old 폴더는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놔둬도 상관은 없지만 이전 윈도우 파일을 백업한 폴더이기 때문에 용량이 꽤나 큽니다. 용량이 작은 SSD 사용자라면 필요 없을시 용량 확보를 위해 삭제를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Windows.old 폴더를 삭제를 보통 다른 폴더 삭제 하듯이 하면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롤백을 위한 파일을 모아둔 폴더로서 중요한 파일을 모아둔 폴더라 권한 때문에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Windows.old 폴더 삭제를 위한 전용 프로그램 필요 없이 윈도우 자체 기능만으로도 Windows.old 폴더 삭제가 가능 합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방법


일단 정상적인 방법으로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은 윈도우 자체 기능인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삭제가 가능 합니다. 


▼ 탐색기에서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보통 C: 드라이브 겠죠.) 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속성 창을 띄웁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 속성 창에 하단에 있는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 디스크 정리 창이 뜨면 다시 하단부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 시스템 파일 정리 창으로 변경 되고 나면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찾아 체크를 합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삭제할 파일 부분에서 아래로 스크롤 하여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찾아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항목들도 확인해 보시고 필요 없다고 생각 되는 항목을 체크해 주면 같이 삭제가 되니 용량 확보에 좀더 도움이 되겠죠. 



▼ 선택을 다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시작 됩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시스템마다 다르겠지만 용량이 큰 Windowls.old 폴더를 삭제 하는 부분이라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습니다. 잠시 기다린후 삭제 창이 사라 지면 그때 Windows.old 폴더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삭제 된걸 확인할수 있을 것입니다. 



 Windows.old 폴더 강제 삭제 방법


대부분은 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하면 Windows.old 폴더 및 관련 파일들이 깔끔히 삭제가 이루어 집니다. 하지만 간혹 Windows.old 폴더를 정상적인 방법으로 삭제를 했는데도 완전히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윈도우 자체 기능이 아닌 다른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Windows.old 관련 파일들을 삭제 했더니 파일들은 삭제가 모두 되었는데 Windows.old 폴더가 삭제 되지 않았더군요. 그래서 키보드 Del 키로 삭제를 했더니 권한 문제가 삭제 할수 없다는 메세지를 띄우면서 삭제 되지 않더군요.


뭐... 그냥 놔둬도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쓸데없는 폴더가 자리만 차지하는게 보기 좋지 않고, 왠지 쓰레기를 방안에 두고 있다는 생각에 Windows.old 폴더 강제 삭제 방법을 찾아 봤습니다. 


▼ Windows.old 폴더 강제 삭제를 위해 검색 창에서 "cmd"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합니다.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cmd) 창이 뜨면 아래 명령어를 한줄씩 복사 + 붙여 넣기를 합니다.


takeown /F c:\Windows.old\* /R /A /D Y

cacls c:\Windows.old\*.* /T /grant administrators:F

rd /s c:\Windows.old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정상적인 삭제 및 강제 삭제 방법


한줄씩 복사 + 붙여넣기를 한후 엔터키를 키면 바로 바로 실행이 될것입니다. 전 이미 삭제가 된 상태라 표현을 저렇게 했지만 직접 명령을 실행 하시는 분들은 하나의 cmd 창에서 명령이 실행한 다음 바로 이어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 하면 됩니다.


3가지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으면 이제 윈도우 설치 폴더(C:)에 Windows.old 폴더를 확인해 보면 삭제 된것을 확인해 볼수 있을 것입니다. 



삭제 못하고 있다가 삭제 된걸 보니 청소 못한 방을 깨끗이 청소한 마냥 상쾌한 기분이 드네요. ㅋ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Windows.old 폴더는 정상적인 방법인 윈도우 자체 기능을 이용하면 대부분은 깨끗하게 삭제가 이루어 집니다. 그런데 저와 같이 다른 변수 때문에 Windows.old 폴더가 삭제 되지 않았다면 강제 삭제 방법을 이용하여 삭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