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 하다 보면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하기 위해서 전문 프로그램을 설치 하여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에는 자체적으로 여러 파일 이름을 한번에 바꿀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굳이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파일 이름을 한번에 수정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7 뿐만이 아닌 윈도우 XP 에서도 자체적으로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기능이 있어 쉽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 합니다. 먼저 바꾸고자 하는 파일들을 모두 선택 하신후 F2 번이나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이름 바꾸기] 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그러면 하나의 파일에서 이름 바꾸기가 활성화 되고 변경 하고자 하는 이름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원하는 파일 이름을 적었으면 엔터키를 눌러 적용 시켜 주시면 선택된 파일의 이름이 한번에 변경 되는 것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사용자가 적은 파일 이름 뒤에 숫자가 붙어서 모두 변경이 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윈도우 자체 기능 만으로도 손쉽게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가 쉽게 되죠. ㅋ

물론 여러 파일 이름 한번 바꾸기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기능 적으로는 많이 부족한게 있습니다.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파일 이름 뒤에 붙는 숫자를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로 변경 할수 있다거나 () 대신 다른 특수 문자를 쓸수 있다거나 하는 옵션을 줄수 있지만 윈도우 자체 기능을 이용할 경우 이런 옵션을 설정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옵션 없이 윈도우 자체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가 깔끔히 이루어 지기 때문에 굳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하시는 분들은 윈도우 자체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일 것이라 생각 됩니다. 바뀐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은 어쩔수 없이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말이죠. ^^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바꾸기를 이용할 경우 한가지 주의 하실점은 파일 이름 변경시 확장자는 변경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폴더 옵션에서 확장자를 숨겨 놨기 때문에 바로 이름을 변경 했지만 확장자가 표시 되는 파일 이름에서는 확장자는 그대로 두고 파일 이름만 변경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확장자까지 변경하면 파일들이 이상해 지겠죠. ^^

또한 같은 확장자의 파일들 뿐만이 아닌 확장자가 다른 파일이 섞여 있어도 확장자만 건드리지 않는다면 파일 이름을 한번에 같이 바꿀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윈도우 자체 기능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는 윈도우7 만이 아닌 XP 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기능을 이용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이용할 경우 굳이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 기능을 이용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 되지 않나요? ^^ 옵션 항목을 줄수 없다고 아쉬워 하시는 분들은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좀더 심플하고 쉽게 여러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