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적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끄기 방법

윈도우10에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프로그램인 원드라이브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10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되며 자동으로 동기화를 합니다.


사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이런 기본 기능이 거추장 스럽고 컴퓨터 자원을 잡아 먹고 있어서 그다지 좋진 않죠. 사용하진 않는다면 삭제 하는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를 다 가지고 있을 것이고 그럼 원드라이브의 기본 저장 공간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윈도우10에서 원드라이브를 실행하면 로그인을 할필요도 없습니다. 바로 내 PC 폴더를 열듯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원드라이드를 삭제할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삭제 보다는 동기화 및 끄기 방법을 통해서 기능을 꺼놨다가 필요할때 사용하는 것이 좀더 현명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은 모바일과 동기화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는데 그때 원드라이브를 이용하는것도 꽤나 괜찮은 방법일 것입니다.



아무튼 평상시 잘 사용하지 않는 원드라이브가 백단에서 계속해서 동기화를 하고 있으면 컴퓨터 자원을 잡아먹고, 조금이나마 퍼포먼스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수 있으니 꺼두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윈도우10 원드라이브 동기화 및 끄기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히 설정 화면에서 클릭 몇번만으로 작업을 완료 할수 있습니다.


먼저 작업표시줄 우측 트레이 아이콘에서 원드라이브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을 한후 중간 부분에 있는 [설정] 항목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원드라이드 설정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거기서 다시 [설정] 탭을 선택 합니다.



설정탭에서 제일 윗부분인 일반 그룹에 있는 체크박스의 체크를 모두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거와 같이 설정 하시면 될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다른 탭을 보면 사용자 설정 부분들이 있는데 사용자 편의에 따라 설정을 해두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다 필요 없을거 같아 다 끄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만 설정하면 원드라이브 동기화 및 끄기 설정은 끝이 납니다. 이렇게 한다고 해서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에서 원드라이브를 찾거나 검색에서 "OneDrive" 를 찾아 실행 하면 됩니다. 



여기서 알아 두실 사항은 검색시 한글로 원드라이브라고 검색을 하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영어로 검색을 하셔야 찾아 질것업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쉽네요. 쉬운 단어라고 하지만 그래도 한글이 편한데 말이죠. ^^


이렇게 원드라이브를 필요할때만 실행을 하면 그때만 동기화가 되니 나름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평상시에는 원드라이브 기능이 꺼져 있으니 말입니다.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거나 원드라이브 사용율이 적으신 분들은 원드라이브 삭제 보다는 위 방법을 통하여 기능을 꺼두고 있으면서 필요할때 사용할수 있게 만들어 두는것이 좋은 방법일거 같습니다.



신고

댓글 2

  • 지나다가 (2017.01.29 06:10 신고)

    원드라이브 애매했는데 지우기도 복잡하고 그렇다고 막상 지울필요는 없고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7.02.12 16:43 신고)

      유용하게 쓰일수도 있는 건데 굳이 지울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