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Posted at 2016. 7. 10. 17:26 | Posted in 윈도우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반응형

예전부터 윈도우를 설치 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해줘야 하는 설정들이 있습니다. 굳이 해주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설정을 해주고 나면 좀더 쾌적한 환경에서 윈도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최신 윈도우 버전인 윈도우10도 마찬가지 입니다. 윈도우10도 최초 설치시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을 해주고 나면 좀더 쾌적한 윈도우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사양이 좀 떨어지는 컴퓨터라면 좀더 효과를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전 정말 오랜만 윈도우를 클린 설치를 했더니 해줘야 하는 부분들이 많네요. ㅜ.ㅜ 제가 원래 윈도우 설정에 민감하게 구는 부분이 있어 윈도우를 그냥 사용하지 못합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건드리고 사용을 하는데 한꺼번에 생각나는게 아니라서 그런지 시간이 꽤나 걸리네요.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그중에 꼭 해줘야 하는 부분들만 나열 하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조각모음 해제


윈도우10 뿐만이 아니라 이하 버전에서도 제가 꼭 해주는 설정입니다. 윈도우 조각모음을 자동으로 해주는 것인데 이론적으로는 좋아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켜두고 있으면 순간순간 멈춤 현상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추가내용]

SSD 사용시 조각모음은 자동으로 해제로 빠뀝니다. 아래 내용은 제대로 해제가 되어 있는지 확인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조각모음 해제 방법은 [시작 > 모든 앱 > Windows 관리도구 > 드라이브 조각모음 및 최적화] 를 선택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조각모음 화면이 나타나면 상태 항목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보통은 C: 겠죠)를 선택한후 아래 부분에 있는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 그 창에서 예약 실행 항목에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드라이브 조각모음 자동 항목은 설정 해지가 됩니다. 


윈도우10을 설치후 속도가 더 느려졌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아마 제 생각에는 이 드라이브 조각모음이 설정 되어 있어서, 순간 순간 조각모음을 실행 한다고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러니 이 윈도우 드라이브 조각모음은 해제를 하고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SSD는 조각모음이 필요 없으니 이 설정을 반드시 해제 해야 하고 일반 하드인 경우 조각모음이 필요하면 조각모음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솔직히 윈도우 조각모음 성능이 그렇게 좋지 않거든요. ^^




> 전원 옵션 변경


윈도우10 이나 이전 버전 윈도우 모두 전원 옵션의 기본 설정은 [균현 조정] 입니다. 윈도우에서 에너지 소비에 따라 성능을 조정 한다는 것입니다. 


뭐... 균현 조정을 옵션을 사용해도 상관 없겠지만 그래도 [고성능] 옵션을 선택하여 좀더 성능에 초점을 맞추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균형 보다는 고성능이 어느 정도 퍼포먼스가 좋아 지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제어판 > 전원 옵션] 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전원 옵션 창이 나타나면 [균형 조정]에서 [고성능]으로 옵션을 변경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이렇게 고성능으로 옵션을 바꾸고 나면 좀더 성능이 좋아 질것이라 생각 됩니다. 전 언제나 이렇게 사용하거든요. ㅋ


그리고 노트북의 경우 소음이 너무 심할 경우 이 전원 옵션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소음을 조절 할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소음이 귀에 너무 거슬린다 하는 분들은 위 방법을 이용하여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 필요 없는 파일 삭제


윈도우를 설치 하고 나면 여러 필요 없는 파일들이 쌓이게 됩니다. 요즘은 워낙 대용량 시대라 이 부분이 필요 없을수도 있게지만 그래도 왠지 하지 않으면 뭐랄까... 더러워진 방을 보면서 청소하지 않은 느낌이랄까... 


아무튼 윈도우10 설치후 필요 없는 파일 삭제를 하고 하면 왠지 컴퓨터가 깨끗해진 느낌이고 하드 공각을 꽤나 많이 확보 할수 있어서 좋은거 같습니다.


삭제 방법은 탐색기 C: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속성]을 선택 합니다. 그 속성창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그러면 디스크 정리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이후 이 디스크 정리 창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해주면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필요 없는 파일 삭제를 해주고 나면 꽤나 많은 하드 용량을 확보 할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SSD 사용자들중 부족한 용량에 허덕이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꽤나 유용한 방법이라 생각 합니다.  



>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를 설치 하고 개인이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그러면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등록 됩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는 것들은 굳이 윈도우 시작시 시작 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윈도우 성능에 도움을 주고자 하신다면 시작 프로그램 관리도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설정 방법은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작업 관리자]를 선택 하거나 단축키로 [Ctrl + Shift + Esc]를 누르면 작업관리자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꼭 해줘야 하는 설정들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하여 나타나는 여러가지 시작 프로그램 중 개인이 필요 없다고 생각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하고 마우스 우클릭 하여 [사용안함] 을 선택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을 할것인가인데... 이건 그 컴퓨터를 보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답을 줄수가 없을거 같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여 판단할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도 삭제가 아니고 사용안함으로 설정을 해두니 문제 발생시 다시 실행으로 변경을 하면 될것입니다.


윈도우10 이전에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가 꽤나 불편해서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 하여 사용 했었는데 윈도우10이 되면 시작 프로그램 관리가 꽤나 용이 해져서 다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거 까진 없을거 같네요. ^^




> 그외 사용 편의성을 위한 설정


윈도우10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설정을 위 설정 정도 될거 같습니다. SSD 사용자들은 몇가지 설정이 더 들어 가야 겠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이정도만 해줘도 성능에 꽤나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사용상의 편의를 위해 설정 해두는 것들이 많습니다.



위 설정들은 윈도우10 사용시 편의를 위한 설정이기 때문에 안해도 무방하지만 살펴 보시고 사용상 좀더 편리 하겠다고 느끼는 부분들은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될것입니다.



사실 윈도우10을 살펴 보다 보면 위에서 나열한 거 이외에도 사용자 성향에 따라 수많은 설정들을 할수가 있습니다. 윈도우10은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혼재된 버전이라 그런지 이전보다 좀더 많은 설정들이 필요 한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그냥 무시하고 사용하면 되는데 예전부터 윈도우를 사용하면 하던 패턴이 있어 자꾸 설정을 건드리는거 같습니다. 특히 윈도우10은 설정 해줘야 할부분들이 많은거 같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윈도우10을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따로 가져 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 입니다. 혼재되어 있으니 좀 헷갈리는 부분도 있고 뭔가 명확한 부분이 없는것도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윈도우7 보다는 좀더 좋은거 같습니다. 윈도우10 설치후 윈도우7보다 느려서 사용하지 못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제가 알려 드린 위 설정을 해두면 그런 느낌을 안받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