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마이크로소프트의 대대적인 홍보와 윈도우10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윈도우10을 설치 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윈도우7, 8 사용자들에겐 무료로 업그레이드까지 해주니 더욱 윈도우10 사용율이 급속히 늘어 나는거 같습니다.


저도 윈도우10 출시일에 맞춰 업그레이드 후 사용해 보니 괜찮은 느낌이였습니다. 윈도우8이 출시 되었을때랑은 느낌이 완전 다르더군요.



윈도우10을 설치 하고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수행 하다 보면 편의성에 있어서 약간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약간의 설정 변경으로 사용자들이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게 만들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해준 설정 작업이기도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1. 검색바 숨기기 설정


윈도우10 설치후 가장 눈에 먼저 들어 오는것이 작업표시줄의 검색바 입니다. 이전 버저까지는 없던 UI 라서 그런지 굉장히 눈에 확 들어 오더군요.


전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그다지 검색을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검색바 때문에 작업 표시줄이 많이 줄어 든게 보기 싫더군요. 한참 작업을 하고 있으면 작업 표시줄 영역이 부족해서 뒤로 넘어 가는 현상이 있어 왠만하면 작업표시줄 공간을 많이 확보해 둘려고 하죠.


저의 이런 습관 때문에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검색바는 숨기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검색바를 숨긴다고 해서 사용할수 없는건 아니니 사용자의 사용 용도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될거 같네요.


검색바 숨기기 설정은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검색] 항목 하위에 있는 [숨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그러면 작업표시줄에 검색바가 사라 집니다. 그리고 숨기기가 아닌 [검색 아이콘 표시]를 선택시 작업표시줄에 검색 아이콘이 표시 되고 검색 아이콘 클릭시 검색바의 기능을 할수 잇는 창이 나타 납니다. 한마디로 검색바를 아이콘으로 표시 했다고 생각 하시면 될거 같네요.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사용자 편의에 따라 설정을 하면 될거 같습니다. 다시 검색바를 표시하고 싶으면 [검색 상자 표시]를 선택 하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와이드 모니터가 일반화 되면서 부터 위아래 화면을 좀더 넓게 사용하기 위해 작업표시줄을 오른쪽에 놔두고 사용하는데 이렇게 하면 검색바가 자동으로 [검색 아이콘 표시] 가 됩니다. ^^




2. 엣지 브라우저 호환성 설정


윈도우10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 할수 있는 것이 기본 브라우저가 엣지 브라우저 입니다. 엣지 브라우저가 웹표준을 누무(?) 따르다 보니 국내 사이트와 호환성 문제가 많이 걸리는거 같습니다. 사이트 여는 곳마다 호환성 문제 화면이 나타 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Internet Explorer에서 열기]나 [Microsoft Edge에서 계속하기]를 클릭하면 계속해서 사용할수 있지만 아무래도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Microsoft Edge에서 계속하기] 를 눌러 보면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는 하지만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보이고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엣지 설정을 변경하여 호환성 문제 화면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면 좀더 편하게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호환성 설정을 하기 위해서 엣지 브라우저의 주소줄에 "about:flags" 를 입력 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설정 화면에서 첫번재 부분에 있는 [개발자 설정]에서 [Microsoft 호환성 목록 사용] 항목에서 체크 해제를 해줍니다. 그리고 지시사항 대로 엣지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 하면 이제 부터 호환성 문제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3. 탐색기 내 pc 로 변경


윈도우10에서 탐색기를 실행해 보면 가장 먼저 열리는 화면이 바로가기 화면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사용할때는 C드라이브가 먼저 보이는게 훨씬 사용하는데 편리 합니다. 저역시도 그래서 탐색기 설정을 살펴 보니 C드라이브로 바로 가는 설정이 있더군요.


탐색기에서 [보기 > 옵션]을 선택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폴더 옵션 설정창이 나타나면 기본탭인 [일반]탭에서 상단에 있는 파일 탐색기 열기 항목의 콤보 박스에서 [내 PC]로 변경을 합니다.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을 위한 설정 변경


이렇게 하면 탐색기을 열때 기본적으로 내 컴퓨터를 여는 형태로 열립니다.


제 기억으로는 xp 시절에 이렇게 되어 있어서 레지스트를 건드려 설정을 변경 했던 기억이 있는거 같은데 그래도 윈도우10은 좀더 쉽게 옵션에서 설정을 할수 있어 좋은거 같네요.



그리고 사용자 사용성에 따라 몇가지 더 해줄게 있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평소에 IME 설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도 설정 끄고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 마다 사용 패턴이 틀리기 때문에 사용하고 싶은신 분들만 사용해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국내 웨사이트 특성상 아무래도 IE를 많이 사용하죠. 그래서 윈도우10의 기본 웹브라우저가 엣지인 것이 불편한 분들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기본 브라우저를 IE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만 설정하면 기본적으로 윈도우10 설치후 편의성에 대한 설정은 끝이 나는거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위 설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 변경 해보시기 바랍니다. 좀더 편리한 윈도우10 사용이 될것입니다.




신고

댓글 6

  • (2015.09.21 23:40)

    비밀댓글입니다

  • 고라파덕 (2015.10.19 17:04 신고)

    저부분은 생각도 안했던 부분인데 감사합니다...ㅠㅠ
    그런데 윈도우 8.1까지만 해도 터치모니터일 경우 손터치를 끌 수 있게 되있었는데...
    윈도우10에서는 그 설정이 안보이네요....ㅠㅠ

  • 굿맨 (2015.12.09 12:26 신고)

    windows 10 관련 좋은 팁이 많아서 좋은
    블로그군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