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작업 표시줄 위치 이동 방법

Posted at 2012. 3. 28. 08:56 | Posted in 윈도우
윈도우7 작업 표시줄 위치 이동 방법

반응형
요즘은 데스크탑의 모니터나 노트북들이 모두 와이드 제품들이 많습니다. 4:3 제품은 이제 쓰고 싶어도 출시된 제품이 없어서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4:3을 좋아 하는데 제품 자체가 나오지 않아 많이 아쉽습니다.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할때 해상도 높은 제품을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모니터나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상하가 아무래도 많이 좁게 느껴지죠. 노트북의 경우는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가 잘 없더군요. 있다 해도 고가인 제품이 많아 구매하기가 힘듭니다.  

컴퓨터에서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등을 할때 좌우 보다는 아무래도 상하로 뭔가 봐야 할게 많은데 와이드라는 특성과 낮은 해상도
 때문에 좁게 느껴지면 참 답답합니다. 


이럴때 조금이라도 상하 화면을 넓게 쓰기 위환 방법으로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작업표시줄 위치를 좌우
 사이드로 이동 시키는 것입니다. 작업표시줄이 하단에 없다고 해서 모니터 화면이 확 넓어 보이거나 그러진 않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넓게 쓰기 위해서 작업표시줄을 좌우 사이드로 이동 시키고 사용하는것이 좋을거 같더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작] 버튼에 커서를 올린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작업 표시줄 속성이 뜨는데 "작업 표시줄" 탭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표시줄 위치 변경 콤보 박스에서 "아래쪽" 으로 되어 있던 것을 "왼쪽" 이나 "오른쪽" 중 사용하기 편한 위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오른쪽이 편해서 오른쪽을 선택 했습니다. 선택이 완료 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작업 표시줄이 선택한 위치로 이동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윈도우7 뿐만이 아니라 윈도우XP에서도 작업표시줄을 사이드로 이동 시킬수 있습니다. 윈도우7과 마찬가지로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속성]을 선택 합니다.


작업 표시줄 속성 창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 을 해제 확인후  윈도우7과는 다르게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좌우 사이드 중 한곳에 이동 시키시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작업 표시줄이 이동된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이 사이드로 이동되니 네이버 화면이 좀더 넓게 보이네요. ^^ 작업 표시줄 사이드 이동후 사용이 불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작업표시줄 속성에서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 를 선택해서 사용해 보시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작업 표시줄 좌우 사이드 이동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만 사용자마다 사용상 느끼는 부분이 틀리기 때문에 사용해보고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굳이 선택하지 않고 두 기능을 같이 사용해도 되겠죠. ^^   


이게 그냥 봐서는 큰 차이가 안나 보이지만 낮은 해상도의 와이드 모니터에서는 작은 차이가 크게 느껴 집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신다면 메뉴바를 숨김으로 하시면 좀더 넓은 화면을 보실수 있겠네요. ^^

낮은 해상도의 와이드를 사용하면서 상하로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작은 차이이지만 작업표시줄 위치를 사이드로 이동하여 조금이나마 넓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와이드라 좌우에 공간이 많아 작업표시줄이 있는건 크게 답답하게 느껴지진 않을 것입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