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안 찔려면 밥을 많이 먹어라

요즘 연예인이든 일반인이든 다이어트에 목숨 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S라인이나 몸짱을 만들기 위해 1차적으로 다이어트를 많이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일단 가장 중요한게 식습관 조절과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다른 어떠한 방법보다 중요한 부분이며 성공 했을시 요요현상이나 기타 부작용이 거의 없는 방법이기도 하죠. 

제가 가장 안좋게 생각하는 방법이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용 약이나 음식 등과 같은 것으로 다이어트를 하는게 가장 위험하면서 안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시적으로는 효과를 볼수도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봤을때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고 어떻게 보면 상당히 위험해 질수도 있습니다.


그럼 일단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운동과 함께 병행 되는게 식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오늘 제가 이 글에서 말하려고 하는 것은 식습관 부분입니다. 살이 찐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이 많이 먹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많이 먹는다고 해서 살이 다 찌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먹을때 체격에 비해 많이 먹습니다. 그런데 살이 잘 찌지 않습니다. 


  그럼 왜 저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걸까요? 


그리고 살찐 분들의 말을 들어 보면 본인은 많이 먹지 않는 다고 합니다. 실제로 같이 밥을 먹어 보면 많이 먹지 않습니다. 제가 먹는거에 반정도 내지는 2/3 정도 밖에 먹지 않더군요. 


  그럼 왜 살찐분들은 많이 안먹는데 살이 찔까요?


뭐... 딱 한가지 이유 때문에 이렇게 구분지어서 얘기 할순 없겠죠.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인이나 개인 신체상의 특성 때문에 그럴수도 있고 많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밥을 많이 안먹어서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식습관이 참 중요 하다고 했는데 식습관이란게 먹을때 먹고 안먹을 때 먹지 않는것을 말하기도 하죠. 살찐 분들의 습성을 보면 시도 때도 없이 먹습니다. 많이는 먹지 않지만 늘 먹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만 제가 옆에서 보면 늘 먹고 있는거 처럼 보입니다. 이게 기준의 차이이기도 하겠죠. 

제가 생각하는 많이 먹는다는 기준은 양 보다는 횟수를 말하는 것이고 그 횟수가 밥 이외 먹는 것이면 한번 이라도 먹으면 많이 먹는 것입니다.하지만 살찐 분들의 경우 저처럼 생각하진 않죠. 이렇게 밥 이외 다른 음식을 식때가 아닌데도 먹으면 이게 바로 군것질이겠죠. 


  그럼 군것질을 줄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식때에 맞춰서 밥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폭식을 하라는 얘기는 아니구요. 식때 즉 아침, 점심, 저녁때에 밥을 맛있게 정도껏 배부르게 드시는 것입니다. 굳이 칼로리 계산한 식단이 아니여도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이렇게 식때에 밥을 배부르게 드시고 나면 아무래도 다른 군것질 거리가 많이 생각나지 않을 것이고 다른 음식을 봤을때 외면할수 있는 참을성도 길러 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살찐 분들의 말을 들어 보면 밥배 따로 군거질배 따로 라고 하시는데 살찐게 병적이지 않고는 배가 부르면 다른 음식을 보고 먹고 싶다는 생각이 어느 정도는 반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살찐 분들의 식습관상 배가 불러도 군거질 거리를 보면 먹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니깐 먹는 것이지 배가 고파서 먹는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또하나의 악습관이 식때에 배부르게 먹어 놓지 않으면 아무래도 중간 중간에 출출한 기운이 돌기 때문에 다른 음식들이 많이 생각나고 실지로 유혹을 참지 못하고 찾아서 먹습니다. 그러면 또 배가 부르니 식때가 되면 밥을 조금만 먹습니다. 그러면 또 식때가 지나고 나면 배가 고프니 다른걸 먹게 되고 또 식때가 되면 배가 별로 고프지 않으니 밥은 조금만 먹고... 

이렇게 악순환이 이루어 집니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식습관을 바꾸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식때를 지키는 것과 그 식때에 밥을 많이 먹으므로써 다른 음식의 유혹을 참는 것에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밥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하지만 식때에 밥을 많이 먹고 일을 열심히 하면 그만한 에너지가 소모 되기 때문에 밥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살이 찐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백수가 집에서 밥만 많이 먹고 잠만 많이 잔다면 당연히 밥 때문에 살이 찌겠죠. 하지만 일반 직장인이 밥만 많이 먹었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생각 하신다면 식때에 맞춰서 밥을 많이 먹고 열심히 일하고 다른 음식을 먹지 않고 조절할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면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해야 겠다면서 운동기구를 홈쇼핑에서 사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게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처치 곤란인 물건이 되기 일쑤 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이라 살을 꼭꼭 숨기고 다닌다고 해서 몸매에 신경 안쓰시는 분들도 일단 이런 식습관을 들여 놓으면 여름철이 다가와도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 하는데 훨씬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볼수 있을 것이고 몸매 관리를 잘 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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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BlogIcon 길가다멍해져 (2010.12.27 20:34 신고)

    좋은 정보네요^^
    저도 밥 먹을때 배불리 먹고. 군것질은 거의 안하는 편입니다.
    10년동안 체중이 거의 비슷하게 유지 되더라고요^^

    • BlogIcon MastmanBAN (2011.01.06 18:54 신고)

      저랑 비슷하시네요. 저도 밥 이외에는 잘 먹지 않는 편이라 언제나 비슷한 체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 BlogIcon 컴투스 (2010.12.28 10:15 신고)

    안그래도 아침 거르고 점심 저녁 야식 이렇게 먹는데......ㅠㅠ
    그래서 찌는거구나........잘못된 식습관....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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