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로그온시 패스워드 실패 횟수 정하기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부팅시 로그온 패스워드 설정을 하고 사용하고 계신가요?

요즘같이 보안이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는 윈도우 로그온시 사용자가 직접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로그온 하는게 보안상 좀더 안전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히 혼자만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귀찮아서 패스워드 설정을 하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내 컴퓨터가 항상 노출이 되어 있는 상태에선 패스워드를 설정하여 보안에 좀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7에 재미난 기능이 있더군요. 인터넷 뱅킹시 패스워드 오류 횟수가 정해져 있어서 그 횟수를 넘어 가면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보안을 해제 해야 하는 기능을 아마보셨을 것입니다.

윈도우7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능으로 로그온시 패스워드 실패 횟수를 설정하여 그 횟수를 넘어 가면 사용자가 설정한 기간 동안 로그온을 할수 없도록 하는 기능이 있더군요. 재미있는 기능인거 같기도 하고 회사나 학교등 개인용 컴퓨터 이지만 여러 사람에 의해 노출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면 보안상 좀더 유리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되더군요. ^^

설정 방법은 [시작->검색]에 [로컬 보안 정책]을 검색 하시거나 [시작->실행]에서 [secpol.msc]를 입력하여 로컬 보안 정책창을 실행 합니다.


[로컬 보안 정책] 창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을 합니다.

보안설정 -> 계정정책 -> 계정잠금 정책

이동후 오른쪽창에서 [계정 잠금 임계값] 항목을 더블클릭 하여 설정 창을 띄웁니다.


[계정 잠금 임계값] 설정창의 첫번째 탭인 [로컬 보안 설정] 탭 중간에 있는 입력란에 패스워드 실패 횟수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전 3번의 실패시 계정을 잠금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잠금 횟수를 설정 하셨으면 [확인] 이나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계정이 30분간 잠긴다는 기본 설정 확인 창이 뜹니다. 그 창에서는 설정 값을 변경 할수 없으니 일단 [확인]을 눌러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설정을 끝이 납니다. 윈도우 패스워드 실패 횟수를 넘겼을 경우 잠금 기간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 하고 싶으시면 [계정 잠금 정책] 화면에서 [계정 잠금 기간] 과 [다음 시간 후 계정 잠금 수를 원래대로 설정]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기간을 설정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다 하셨으면 윈도우7 로그온시 패스워드 실패 횟수 정하기 설정은 끝이 납니다. 테스트로 윈도우 로그온을 제가 설정한 3회 이상을 실패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계정이 잠겨 있다는 안내 문구와 함께 로그인을 막을수가 있습니다. 꼭 인터넷 뱅킹의 로그인 실패 오류를 보는듯한 느낌이 많이 드는군요. 참 재미있는 기능인거 같습니다. ^^

이 기능에서 주의 하실점은 사용자가 설정한 실패 횟수를 넘어 버리면 설정한 기간동안은 올바른 패스워드를 입력해도 로그온을 할수 없다는 점입니다. 설정한 기간동안 기다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