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 조각모음 프로그램 RegDefrag

반응형
혹시 레지스트리도 조각모음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이용해 조각모음을 하는 경우엔 레지스트리 조각모음까진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레지스트리는 어떻게 보면 윈도우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저장해 두는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데이터베이스는 하나의 파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디스크 조각모음을 할시 레지스트리 내부 조각모음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 빈번하게 레지스트리에 쓰여지고 지워지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엄킴 현상이나 조각이 많이 날수 있고 하드디스크가 조각이 너무 많이 나 있으면 시스템이 느려 지듯이 레지스트리도 조각이 많이 나있으면 시스템 저하 형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RegDefrag


그래서 이런 레지스트리 엄킴 현상이나 단편화로 인한 시스템 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때 가장 유용히 쓰일수 있는 프로그램이 RegDefrag 인거 같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면서 공식적으로 한글도 지원해 주고 무설치 버전까지 지원해 주니 참 고마운 프로그램인 같습니다.

그럼 간단히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사이트에서 RegDefrag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 무설치 버전을 사용하기에 설치 과정은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설치 버전을 다운 받으실려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우측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portable version 이란 부분을 클릭하시면 무설치 버전을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시면 됩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해야 할게 언어 선택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화면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설정 부분도 있으니 사용자 필요에 따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 외에는 설정 할게 없습니다. 바로 메인 화면에서 [레지스트리 조각모음] 버튼을 이용해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됩니다. 조각모음 실행시 분석 단계에서 컴퓨터가 다운된거 처럼 보일수 있는데 안심하시고 잠시만 기다리시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될것입니다. 진행 방법은 한글로 충분히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RegDefrag 에서 지시하는대로 진행 하시면 무리없이 끝내실수 있을 것입니다.



조각모음이 완료가 되면 재부팅 할것을 요구 하는데 재부팅을 하기 싫으신 분들은 상단 창 닫음(X버튼)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 RegDefrag 프로그램은 여타 다른 기능은 없고 오직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에 대한 기능만 있어 본연에 임무에 충실한 프로그램이며 인터페이스가 쉬워 누구라도 한번만 보면 사용할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은 레지스트리가 빈번히 쓰여지고 지워지긴 하지만 그 용량이 작다 보니 자주 할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이제까지 윈도우 설치후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을 한번도 하신적이 없으신 분들은 이 RegDefra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번 레지스트리 조각모음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