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든 한RSS를 떠나고 다른 서비스에 정착 시도


한RSS를 알고나서 부터 참 편하게 RSS와 즐겨찾기를 관리 했었습니다. 한RSS를 모를때 언제나 하던 생각이 내가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 어떻게 하면 쉽게 나의 즐겨찾기나 RSS를 볼수 있을까를 언제나 고민했었습니다. 그런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 주었던게 한RSS 였습니다.

하지만 작년말부터 한RSS 일부 서비스가 유료로 전환 되었습니다. RSS는 무료를 유지했지만 즐겨찾기기가 유료로 전화된면서 저의 한RSS 사용에 약간에 불편함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제가 사이트를 거의 RSS로 관리를 하지만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는 즐겨찾기기에 저장을 해야 하는데 항상 RSS로만 저장을 하기 때문에 결제 시기가 지나도 즐겨찾기는 볼수는 있기 때문에 결제를 하지 않다가 즐겨찾기를 등록해야 할때 결제를 합니다. 그런데 무지하게 귀찮더군요. 즐겨찾기 등록할게 있어 아무 생각없이 한RSS 즐겨찾기 등록을 했는데 결제를 요구 하면 ActiveX를 깔기 싫어 제 서브 노트북에서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때 부터 서브컴을 켜고 결제를 마무리 하고 즐겨찾기를 등록합니다.

귀찮니즘을 무지하게 싫어하는 제 성격상 이게 굉장히 귀찮더군요. 그래서 이런걸 미리 예상하고 한RSS가 일부 유료화가 이루어진다고 했을때 한RSS와 비슷한 다른 서비스를 찾아 봤지만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몇몇 분들이 구글리더와 딜리셔스를 추천해 주셨지만 막상 사용할려고 하니 눈에 익지 않아서 그런지 어색해서 사용할수가 없더군요. 더군다나 한RSS에선 두가지를 한꺼번에 관리할수 있는데 구글리더와 딜리셔스를 쓸려니 창 두개를 열어 놓고 써야 하니 좀 어색하기도 하고 적응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몇번 한RSS 결제를 하다가 도저히 귀찮니즘을 이지기 못하고 고민고민 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리더딜리셔스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한RSS에서 눈이 가장 편했던게 윈도우98 시절 IE를 쓰며 늘 폴더 형태의 즐겨찾기에 익숙해 오면서 한RSS에서도 폴더 형태의 관리를 하다가 구글리더딜리셔스를 쓸려니 폴더 형태가 아닌 태그 개념이 너무 어색했는데 마음먹고 2-3일 사용했더니 어느정도 눈에 익은 다음부턴 괜찮아 졌습니다. 몇일이 더 지나니 구글리더딜리셔스가 좋아지고 편해 졌습니다. 한RSS보다 기능도 많고 괜찮더군요. 단지 한 사이트에서 다 관리를 할수 없다는게 좀 아쉽기는 하지만 기능이 좋으니 그걸로 위안을 삼을까 합니다.

이렇게 저의 저의 귀찮니즘으로 한RSS를 떠나고 나니 약간 씁쓸한 마음도 듭니다. 좋은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다 유료가 되었다가 제가 버린건 아닌가 하는 생가이 들어 한RSS 관리자 분께도 미안합니다. 하지만 유료화가 되었다고 버렸다긴 보단 결제의 귀찮니즘과 어쩌다 한번씩 사용하는 즐겨찾기 등록을 하기 위해 결제를 해야 하는가도 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나중에 한RSS에 다른 서비스나 결제 시스템에 좀더 편리함을 추구 한다면 다시 돌아갈 생각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때까지는 구글리더딜리셔스를 이용해야 겠습니다.

여러분중에서도 한RSS를 사용하고 있지만 결제의 귀찮니즘을 겪고 계시다면 구글리더와 딜리셔스를 이용해 보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처음에는 좀 어색해도 2-3일만 지나면 괜찮아 지실거라 생각합니다.




신고
  1. 그래도 한RSS에서 RSS기능만은 무료지 않나요?
    저는 한RSS만큼 가볍고 빠른 웹기반 RSS리더를 본 적이 없습니다.^^. (Fastladder도 좋지만요.)

    제가 쓰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글이 자주 올라오지 않는 RSS는 한RSS에 등록해 사용하고
    뉴스 사이트같이 글이 많이 올라오는 사이트는 구글 리더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즐겨찾기는 마가린 http://mar.gar.in/ 을 사용해 저장,공유하구요.
    딜리셔스도 써 봤는데 해외 서비스라 그런지 속도가 좀 느려서 마가린을 사용중입니다.

    웹서핑하면서 왠만한 자료는 모두 마가린에 등록해 놓으니 개인 정보 DB이자 개인 포털을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태그마다 RSS를 지원해줘서 공유도 편리하구요. 감사합니다.
    • 2010.03.15 11:43 신고 [Edit/Del]
      그렇죠 RSS기능은 무료죠. 그런데 RSS만 쓸려니 옆탭에 자꾸 즐겨찾기가 눈에 보여서 같이 쓰지 못하는 서러움을 참지 못하겠더군요. ㅋㅋㅋ 그래서 옮겼다는...
      마가린도 딜리셔스랑 비슷하긴 한거 같던데 마가린은 좀 저랑 맞지 않는 느낌이 들어서요. 몇년전부터 쓸려고 해봤으나 실패 했습니다.
      당분간 본문내용대로의 조합을 한번 써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다른 방법을 찾아 봐야 겠습니다. ^^

      월요일부터 비가 오네요.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
  2. 라피나
    한rss를 애용중 어느날 갑자기 저도 모르게 유료화있더라구요.. 그냥 썼었는데 역시 불편하더군요.. 즐겨찾기는 많이는 안쓰지만 그래도 안쓰는것도 아닌지라.. 기부한다 생각하고 6개월치 결제했습니다.. 얼마 안하더군요.. 밥한끼정도.. 마가린은 저도 오래전부터 써볼려고했는데 도저히 적응이...;;
    • 2010.03.15 15:54 신고 [Edit/Del]
      그렇죠. 이상하게 마가린은 적응이 안되더군요. 저도 장기 결제를 할려고 했으나 6개월간 즐겨찾기를 몇개나 등록할지 의문이라 포기 했습니다. ㅜ.ㅜ
  3. 저는 즐겨찾기를 안 써서 지금까지는 문제가 없네요 ^^
    • 2010.03.15 17:27 신고 [Edit/Del]
      즐겨찾기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한RSS 만으로도 충분하겠네요. 그런데 그럼 rss를 지원해 주지 않는 사이트는 어떻게 관리 하시나요?
  4. hschoi
    즐겨찾기를 꼭 누군가와 공유하고자 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xmarks 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요? =)
  5. 오늘 아침에야 알았습니다 -_-;;;
    계속 한RSS 쓰다가 얼마전부터 트위팅에 빠져 지내다가
    간만에 최신 트렌드좀 읽으로 RSS 들어갔는데 이게 왠일! ㅋㅋㅋ
    유료화 되었더라구요...

    말씀대로 귀차니즘도 귀차니즘이지만,
    금액도 금액이고,,,,,
    마땅한 수익구조를 찾지 못한것이 아쉽네요...

    지식IN 서비스의 원조 000 처럼 자살행위가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으읔...

    즐거운 토요일밤 되세요!
    • 2010.05.16 00:59 신고 [Edit/Del]
      한RSS 같은 서비스는 수익이 없으면 나라에서 보호해 줘야 할거 같습니다. ㅋㅋㅋ
      참... 아쉽죠. 정말 좋은 서비스인데 사용자 입장에선 유료화가 된게... 좀더 다른 서비스로 유료화를 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티몰스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