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ActiveX 몇개나 설치 될까?

전 ActiveX를 너무 싫어 합니다. 기본적으로 ActiveX를 요구하는 사이트는 아예 들어가질 않습니다. 정말 필요한 사이트인지 충분히 생각하고 설치를 하긴 하는데 아직 설치한 ActiveX 는 없습니다.

그런데 은행은 다릅니다. ActiveX를 설치를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인터넷뱅킹 자체를 할수 없으니 어쩔수 없이 설치 할수 밖에 없습니다. 제 메인 컴퓨터에는 설치 하지 않고 제 서브 컴퓨터에 은행 ActiveX를 설치 해서 인터넷 뱅킹을 하고 있는데 정말 불편하고 불만입니다.


이제 대세가 웹표준으로 가고 있고 MS에서도 ActiveX는 보안에 위험이 있으니 사용하지 말것을 권고 한지도 한참 된거 같은데 아직 우리나라 은행들은 ActiveX를 고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은행에 들어 가기 위해선 얼마나 많은 ActiveX를 설치 해야 하는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1.국민은행

더보기


2.기업은행

더보기


3.부산은행

더보기


4.신한은행

더보기


나열해 놓고 보니 더 짜증이 나네요. 뭘 이렇게 많은 설치를 요구 하는지... 에혀...

다른 은행들도 더 하고 싶었지만 그럴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짜증이 나서 말이죠. ActiveX를 설치 하면서 재부팅을 두번이나 했더니 갑자기 짜증이 확 밀려와서 그만 뒀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깔려 있던 은행 ActiveX를 제거 하고 테스트 하면서 ActiveX를 다시 설치 했더니 컴퓨터가 정말 버벅 거립니다. 테스트한지 며칠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버벅거리네요. 젠장...

지금까지 테스트한것만 봐도 다른 은행들도 이와 비슷할거 같습니다. 굳이 안해봐도 될거 같습니다. 보통 은행 마다 로그인 될때까지 중복된거 합치면 4-5개 정도의 ActiveX를 요구 하고 있습니다. 제 기분상 이 보다 더 될거 같은데 아마 사이트를 더 돌아 다니면 ActiveX를 더 요구 할거 같습니다.

이렇듯 우리나라 은행 몇군데만 돌아 다녀도 컴퓨터가 걸레가 된듯한 느낌입니다. 그럼 저 ActiveX들이 성능이 좋으냐 하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런거 같지도 않습니다. 특히 nProtect 같은 경우는 네트즌들에게 욕을 먹고 저 개인적으로도 좋아 하지 않는 프로그램인데 왜 모든 은행에서 저 프로그램을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성능도 별로 안좋은거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저 ActiveX들이 은행 사이트를 나오면 다 종료가 되냐 하면 그렇지도 않더군요. nProtect 같은 경우는 윈도우 서비스 항목에 등록이 되어 컴퓨터 부팅과 함께 늘 상주 합니다. 옵션 항목에 그 기능을 끄는 항목도 없습니다. 일반 유저인 경우 매일 인터넷 뱅킹을 하는것도 아닌데 쓸데없이 컴퓨터 메모리만 차지 하게끔 만들어 놨으니 참 싫습니다. 


은행들이 보안 문제때문에 이러는걸 알고는 있지만 이제는 좀 바꿔야 할때가 된거 같습니다. 이제 세계적으로 사장되고 있는 기술을 보안관련 기술에 접목해 쓰고 있다는건 정말 아닌거 같습니다. 이제 새해도 밝았으니 은행들도 이런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기술력을 접목시켜 앞으로는 좀더 쾌적한 인터넷 뱅킹을 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이야기 >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는 바보다.  (8) 2010.01.27
네이버를 버리고 싶지만 버릴수가 없다.  (43) 2010.01.14
은행 ActiveX 몇개나 설치 될까?  (42) 2010.01.05
완벽한 인공지능 기술이 나올까?  (16) 2009.12.29
결국 HanRSS 결제하다.  (8) 2009.12.19
윈도우7 사용중...  (0) 2009.11.13

댓글 42

  • (2010.01.05 11:59)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4:09 신고)

      정확한건 컴퓨터를 점검해봐야 알겠지만 글 내용만 봤을때는 날아라님의 컴퓨터 문제인듯 보입니다. 제가 날아라님의 컴퓨터를 보지않고서는 정확하게 뭐라 말씀드리기가 힘들거 같습니다.

      임시방편은 몇가지 떠오르는데 글로 표현하기는 좀 힘들거 같습니다. 주위에 컴퓨터 잘하는 친구가 있으면 도움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 까울 (2010.01.05 12:25 신고)

    액티브가 싫어서 전 "모바일 뱅킹(VM)" 쓰고 있습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4:02 신고)

      오~~~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제 핸드폰이 좀 꾸져서리... 전 아직 못쓰겠네요. ㅋ

  • BlogIcon 필넷 (2010.01.05 12:28 신고)

    시중은행을 여러곳 이용하면 정말 AcitveX 때문에 짜증날때가 한두번이 아니죠. --;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4:02 신고)

      전 늘 짜증납니다. 빨리 ActiveX에서 해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BlogIcon delos island (2010.01.05 14:34 신고)

    쓰고 싶지 않지만 인터넷뱅킹이나 전자결제를 하자면 안쓸수도 없는 것이 엑티브엑스입니다.
    정말.. 빵꾸똥꾸입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5:04 신고)

      맞습니다. 정말 빵꾸똥꾸 입니다. ㅋ
      웹브라우져든 설치프로그램이든 선택의 여지를 주지 않네요. 앞으로 많은 발전을 기대해 봐야 겠네요. ^^

  • ㅇㅇ (2010.01.05 17:02 신고)

    언젠가부터 한국은 active x 하나 벗어나지못하는

    IT 후진국이 됐습니다.

    뭐 대통령부터 삽들자고 하고 과학기술부도 교육부 시다바리가 된 세상이니 어쩌겠습니까.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8:15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위에서 삽질을 하니 우리도 같이 삽질을 할수 밖에요. 삽질 안하고 좀더 쉽게 할려고 포크레인 들고 오면 자기네들 죽이는줄 알고 바로 잡아가 버리니.. 이놈에 생쥐는 어찌나 겁이 많은지... ㅋㅋㅋ

  • BlogIcon 후레드군 (2010.01.05 17:31 신고)

    저는 솔직히 Active X 자체를 가지고 문제 삼지는 않습니다 (엔프로텍트 등은 제외 ㅋ 이건 쓰레기 중의 쓰레기죠) 다만 타 브라우저 / 타 운영체제로 접속시에는 자바 등의 대체 플러그인으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줘야 하는데, only IE + Windows + Active X 라는게 문제죠- 뭐 법원에서도 문제 없다 하니 논의를 한 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윗선에서는 현실을 전혀 모르고 있으니-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18:17 신고)

      크.. 맞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에 법원 판결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아무래도 그 판사가 IE 말고는 다른게 있다는걸 모르는듯 합니다. 아니면 그 필요성을 모르던가...
      그 판결 내용을 보면서 참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그 소송을 낸 교수님은 얼마나 답답했을까요. ㅠ.ㅠ

  • 훗~~ (2010.01.05 18:59 신고)

    이거 상위기관에서 보안계획,대처 어쩌구해서 반강제성으로 하는걸 껍니다.
    금융사고시 일종의 떠넘기기 용도로도 사용되는 듯 싶네요.
    국내와 해외에서 금융사고시 은행과 고객간의 책임수준도 다를꺼구요.
    전자정부사이트에서도 Active X 쓰니 말 다했죠...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22:19 신고)

      엑티브엑스 쓴다고 해서 보안이 좋아 지는것도 아닌거 같은데 훗님의 말씀처럼 정말 책임을 지지않고 떠넘길려는 의도가 너무나 다분해 보입니다.
      나라님들도 그러니 일반기업이야 오죽하겠습니까...ㅜ.ㅜ

  • ㅋㅋ (2010.01.05 19:11 신고)

    어쩔 수 없습니다.
    법적인 문제도 있습니다만 법을 떠나서
    이런저런 보안툴 넣어놓고
    나중에 사고나면 보안회사에 책임을 떠넘길 수 있는데
    보안툴 안넣어놓고 사고나면
    담당자 인생 종치는거죠
    사용자편의성? 그런건 담당 부서가 다른거죠 ㅋ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22:20 신고)

      개발자로서 정말 답답한게 엑티브엑스를 쓴다고 그다지 보안이 좋아 지는것도 아닌데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든 책임을 떠넘기려 엑티브엑스 쓰는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용자평의성... 개뿔... ㅋㅋㅋ

  • 에스텔 (2010.01.05 20:06 신고)

    벌써 여러 네티즌분들이 핵심문제를 집어주셨는데 엑티브 엑스의 종속이유는 책임 회피에 대단히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실제로 해킹과 같은 개인 금융피해의 경우 은행권에서는 개인의 잘못으로 인한 것으로 떠넘기는 사태가 종종 있기때문입니다. 실제로는 다 금융권에서 제대로된 보안을 하지 않은게 진짜원인인데 말이지요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22:22 신고)

      우리나라는 이게 문제인거 같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책임을 지고 해결할 생각은 안하고 어떻게든 문제의 요지가 보이면 어떻게든 떠넘기는 방법부터 생각해 내니... 참내...
      나라님이든 기업이든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 nono (2010.01.06 12:57 신고)

      에스텔님 완전히 반대로 말하고 계시네요
      보안이 은행책임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하니까 그렇게 잔뜩 ActiveX 깔게 하는거죠. 만일 사고가 나면 면피가 되니깐

      말도 안되죠. 어디까지나 보안은 개인책임입니다. 윗분이 자세히 써주셨네요.

  • 흠.. (2010.01.05 22:12 신고)

    신한은행의 경우 노피싱 프로그램도 설치유도를 하져.. 아주 짜증납니다.
    소스 많이 먹고 컴 느려지고 알수없는 백도어 프로그램이 엑티브엑스를 이용해서 침투해 오고 그중 최악으로 꼽는 것들이 웹 동영상 전용프로그램들 입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1.05 22:24 신고)

      신한은행 사람들은 영어를 못하나 보죠. 노피싱인데... ㅋㅋㅋ
      은행 몇군대 들어갔다 나오면 정말 컴이 걸레가 되는 기분입니다. 컴이 버벅버벅거리는게 정말 포멧을 하고 싶어진다니깐요...

  • 싫어요 (2010.01.06 01:40 신고)

    정말 컴퓨터가 걸레가 되는 느낌이예요.
    은행뿐만아니라 요즈음에는 관공서 사이트만 들어가도 무조건 Active x를 깔아야 합니다.
    전자정부, 시청, 구청, 대법원, 검찰청, 국세청, wetax, 금융결제원(giro),....은행, 증권사,,,
    내 컴퓨터는 걸레가 되어갈 뿐이고.... 나중에는 이 active x들이 서로 엉켜서
    지들끼리 난리부루스를 추다가 컴퓨터 맛탱이가 가버릴 뿐이고.....

    • BlogIcon MastmanBAN (2010.01.06 08:06 신고)

      그래서 전 관공서 사이트를 잘 들어 가지 않습니다.
      은행 사이트만 해도 엑티브엑스 땜에 걸레가 되는데 관공서 사이트까지 들어 갔다간 정말 포멧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꺼 같아 왠만하면 관공서 사이트는 들어 가지 않습니다. 꼭 들어 가야 하면 회사 테스트 컴퓨터로 들어가서 봅니다. ㅋ

  • BlogIcon Aptunus (2010.01.06 14:37 신고)

    자도 개인적으로 엑티브엑스를 극도로 싫어 합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전자결제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설치합니다만....엔프로텍터는 굳이 설치안해도 잘 되더군요 여튼,...

    고려대 법대 교수님께서 엑티브엑스 사용에 대해 소송걸었는데 대법원에서 패소했다죠.. 이유는 국내 이용자들이 IE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IE에 맞췄을 뿐이라나...
    IE와 윈도만 쓸수있게 만들어 놓고 이용자 스스로가 IE와 윈도를 주로 쓰기때문이라니 이 얘기듣고 뚜껑이 열여버렸죠... 지금도 그렇고...
    하나은행 아이폰 어플 나온걸 가지고 금감원에서 엑티브엑스기반을 사용하지 않아 보안에 취약하니 불법이니 운운하는데..........................

    에휴

    • BlogIcon MastmanBAN (2010.01.06 14:57 신고)

      오... 그런거요. 엔프로텍터는 설치 안해도 진행이 되는군요. 몰랐습니다. 다음부턴 설치 안해야 되겠습니다.

      저도 그 대법원 판결 내용에 문제가 많다고 느끼는데 이게 제 생각에는 판사가 잘 모르고 내린 결론 같습니다. 만약 판사의 브라우져가 파폭이나 크롬 이였으면 이런 판결이 나지 않았겠죠. ㅋㅋㅋ

      IT강국인 우리나라에 관리급에는 진정한 IT 전문가가 없는거 같습니다. 관리급에서 하는 얘길 들어 보면 정말 답답한 얘기만 하고 어떻게든 문제가 될거리가 생기면 빠져 나갈 구멍만 만들어 놓는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 지나가면서.. (2010.01.07 00:07 신고)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업무를 보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은행이라고해서 좋아서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단 보안솔루션이 액티브엑스밖에 없어요.
    다른걸 하려고해도 있어야지 구입을 하는데 고를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외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금감원에서 이러한 보안을 요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키보드 보안인데 사실 이게 별 효과 없다는 것을 알지만
    이걸 충족시키지 못하면 인터넷뱅킹을 못해요.

    이 글을 읽는분들중에는 모바일뱅킹은 뭐냐고 하실수도있는데
    사실 모바일뱅킹이 가장 보안성에서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죠.
    핸드폰이라는게 자체적으로 인증의 의미를 가지고 있잖아요.
    (요새 핸드폰 인증이라는것처럼)

    너무 은행탓하지마세요...
    여러분들은 좋아서 윈도우 쓰시나요?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윈도우에서 돌아가니까 쓰시는것처럼
    우리도 위에서 인증받은 프로그램이 이것밖에 없어서 할 수 없이
    쓰고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어요.

    • BlogIcon MastmanBAN (2010.01.07 08:17 신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역시나 또 나라님들이 문제군요.
      나라님들은 어떻게 외국에서 수입이 안돼나... ㅋ

      나라님들이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그러면 거기에 맞게끔 정책도 좀 바꾸고 그래야 할껀데 늘 제자리 걸음만 하고있으니 밑에서 일하시는분들도 답답하시겠습니다.

      음.. 제 블로그에 자꾸 나라님 거론하다가 제가 잡혀 가는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 BlogIcon Yeah-Panda (2010.01.07 12:56 신고)

    아..
    이런 말도 안되는 싱크로율로 동감이 되는 글입니다.
    액티스 엑스 ...증오 스럽습니다.
    엑티브 엑스를 깔아야하 하는 사이트,
    즉 은행, 쇼핑몰등을 이용할때는 서브컴을 사용합니다..
    차라리 내가 귀찮고 전기세좀 더 드는게 낫지 곧 죽어도 엑티브는 못깔아 드리겠더군요. ㅎㅎ
    이건 깔고 나서 완벽히 지운다해도 그 어디선가 스물스물 몰려오는 찝찝함..
    그나마 컴 2대로 하니깐 잘 쓰지않는 서브 컴에만 설치했다가 포맷하면 되니 그러려니 하지만,
    한대였더라면...참...
    얼마전에 인터넷을 바꾸면서 회선속도 체크한다고 메인컴에 깔려버린 액티브 엑스가 짜증나
    포맷을 해버렸네요 ㅎㅎ

    • BlogIcon MastmanBAN (2010.01.07 14:01 신고)

      저랑 같은 방법으로 엑티스엑스를 쓰시네요. 저도 항상 엑티브엑스를 설치해야할 사이트를 만나면 반드시 서브컴을 이용합니다. 불편해도 어쩔수 없습니다. 괜히 메인에 깔았다가 컴터 걸레 될까봐 겁이 나서 불편함을 감수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서브컴이 약간 맛텡이가 간듯 보입니다. 엑티스엑스 테스트 한다고 몇번 지우고 설치를 했두만 무척 버벅이네요. Hola님 말처럼 완벽히 지웠다고 생각하는데 버벅이는거 보면 영~~~ 찝찝합니다.

  • BlogIcon 넛메그 (2010.01.17 20:02 신고)

    아 진짜 공감갑니다.!!
    본인도 엑티브엑스 엄청 싫어하는데,
    엑티브엑스 깔자니 찜찜하고 또 안 깔자니 인터넷뱅킹 자체를 할 수가 없고...
    아 진짜, 앞으로 저도 윗분처럼 인터넷뱅킹은 서브컴퓨터로 해야겠군요.

    국내 사이트들의 무분별한 엑티브엑스 사용을 좀 자제해야하는데 말입니다ㅠ

    • BlogIcon MastmanBAN (2010.01.19 08:54 신고)

      그래도 요즘은 많이 좋아 진듯 한데 관공서 사이트와 은행은 전혀 바뀔 조짐이 안보이네요. 이런데서 솔선수범해서 바꿔야 하는데... 아무튼 파폭에서도 모든 웹을 사용할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ㅋ

  • BlogIcon 푸른도시 (2010.01.26 12:54 신고)

    제 트랙백의 내용도 그넘의 엔프로텍터때문에 블루스크린이 떠서 노트북 홀랑 타버릴뻔한 사연입니다. 피해는 발생들 하는데 정작 책임지는넘은 없으니 이게 참 통탄 스러운거지요...쩝.

    • BlogIcon MastmanBAN (2010.01.26 15:01 신고)

      엑티브엑스... 우째 좀 해야 될거 같은데 말처럼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런데 윗분들이 이게 안좋다는건 알고나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ㅜ.ㅜ

    • BlogIcon 푸른도시 (2010.01.27 08:29 신고)

      헉! 그런 건전하신 생각을.....
      갸들이 알면 이꼴이겠습니까.

    • BlogIcon MastmanBAN (2010.01.27 08:38 신고)

      ㅋㅋㅋㅋㅋ 그러게 말입니다. 그런걸 바란 저도 참... ^^

  • BlogIcon CSKIN (2010.02.01 12:01 신고)

    켁 저도 이글보고 썻는데 트랙백 깜빡했네요 ㅡ_ㅡ;; 역으로 트랙백 들어와서 깜짝 ㄷ;

    트랙백 걸고 갈께요~

  • 저도 한마디 (2010.03.25 20:41 신고)

    저는 아예 홈뱅킹용 노트북을 따로 두고 거기에서만 거래하고 있습니다. 세금신고납부, 계좌이체, 전자상거래 등을 오직 이 노트북에서만 하고 다른 PC로는 일절 접근을 않습니다. 새 PC를 사니 예전 기종이 쓸데가 없어져서 이렇게라도 활용을 해야...^^;

    • BlogIcon MastmanBAN (2010.03.26 10:11 신고)

      저도 엑키브엑스 설치하는 컴이 따로 있습니다. 특히 은행사이트를 이용하려면 수많은 엑티브엑스를 설치 해야 하기 때문에 메인 컴터에서 사용하기는 힘들더라구요.
      빨리 엑티브엑스를 사용하지 않는 세상이 왔으면 싶네요. IT강국이라 자부하는 한국이 이러면 안돼는데... ㅜ.ㅜ

  • Belle (2010.04.13 18:05 신고)

    n프로텍이 자주 쓰는 이유로는 가격이 거의 헐값에 가까운데다가 리베이트가 있기 때문이라고 관련계통 사람에게 들었습니다. 물론 그래서 전 인터넷뱅킹을 아예 안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4.13 18:47 신고)

      음... 그렇군요. 이 글 댓글중에 은행쪽에서 일하시는 분은 n프로텍 말고는 사용할게 없어서 그렇다는 말씀도 있으셨네요.
      아무튼 ActiveX 너무 짜증나요.
      그런데 인터넷 뱅킹 안하시면 불편하지 않으신가요?

  • 폼순 (2011.03.22 10:37 신고)

    제일화가나는게 키보드 보안인거 같네요. 이건 머.. 입력도 느리고, 몇번을 다시 깔아도 키입력도 잘안되고, 이걸 쓰라고 만든건지 아닌지 알수가 없네요. 보안을 너무모르니까 복잡하게 만들면 보안이 잘적용됬다고 생각하는 거 같네요.
    그래도 은행가는거보다는 편해서, 다시 재부팅하면서 activx 설치하네요. 슬프다...ㅠㅠ
    여기글들을 보니 앞으로 모바일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