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엔진을 탑재한 웹브라우저 루나스케이프(Lunascape)

반응형
현재 웹브라우저의 춘추 전국 시대 입니다. IE,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사파리 등 각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중에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IE, 파이어폭스, 크롬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세가지 브라우저에는 각기 다른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E는 트라이던트, 파이어폭스는 겍코, 크롬은 웹킷의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 3가지 엔진에는 각기 다른 장점을 보유하고 있죠. 그런데 이 3가지 엔진을 모두 탑재한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 회사에서 만든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트라이던트, 겍코, 웹킷의 엔진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엔진을 바꿔 가며 사용할수 있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설치와 사용법 등 간단히 프로그램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한글버전도 있으니 한글버전으로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풀버전으로 다운 받으셔야 3가지 엔진을 모두 사용할수 있으니 풀버전으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설치를 시작하면 됩니다. 설치시 표준 방식과 포터블 방식이 있는데 전 무설치 버전을 좋아 해서 포터블 버전으로 설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설치 과정은 별다른거 없이 '다음'만 누르시면 기본적인 설치 과정은 끝이 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루나스케이프가 최초 실행이 됩니다. 그럼 설정 가져오기를 하는 창이 뜹니다. 전 가져올 설정이 없기 때문에 모든 설정 부분을 다 끄고 시작을 하겠습니다. 이 설정 부분은 프로그램 실행 후 다시 설정 할수 있으니 어떻게 할지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정 부분을 마치시면 렌더링 엔진을 어떤걸 사용할지 묻는 창이 나옵니다. 그 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 중간에 마음대로 변경을 할수 있으니 아무거나 선택하시고 웹서핑중 사용하고픈 엔진으로 다시 바꾸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루나스케이프 기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후부턴 일반 웹브라우저 사용과 똑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중 엔진을 변경하고 싶으시면 오른쪽 상단 설정 버튼을 이용한 화면에서 변경을 해도 되고 간단하게 화면 왼쪽 아래쪽에 있는 렌더링 엔진 표시 부분에서 마우스 좌클릭으로 간편하게 변경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라이던트 엔진 사용시 ActiveX 도 사용할수 있어 일반 IE와 똑같은 기능으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부터 모든 프로그램상에 언어가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한다거나 사용함에 있어서는 별다른 불편함이 전혀 없을거 같습니다. 몇번만 클릭해 보시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브라우저 2개 이상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루나스케이프를 이용하여 편하게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3개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효과를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웹2.0 을 기반으로 개발을 하시는 웹개발자에게도 테스트용으로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