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엔진을 탑재한 웹브라우저 루나스케이프(Lunascape)

현재 웹브라우저의 춘추 전국 시대 입니다. IE,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사파리 등 각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중에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IE, 파이어폭스, 크롬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세가지 브라우저에는 각기 다른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E는 트라이던트, 파이어폭스는 겍코, 크롬은 웹킷의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 3가지 엔진에는 각기 다른 장점을 보유하고 있죠. 그런데 이 3가지 엔진을 모두 탑재한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 회사에서 만든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트라이던트, 겍코, 웹킷의 엔진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엔진을 바꿔 가며 사용할수 있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설치와 사용법 등 간단히 프로그램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한글버전도 있으니 한글버전으로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풀버전으로 다운 받으셔야 3가지 엔진을 모두 사용할수 있으니 풀버전으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설치를 시작하면 됩니다. 설치시 표준 방식과 포터블 방식이 있는데 전 무설치 버전을 좋아 해서 포터블 버전으로 설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설치 과정은 별다른거 없이 '다음'만 누르시면 기본적인 설치 과정은 끝이 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루나스케이프가 최초 실행이 됩니다. 그럼 설정 가져오기를 하는 창이 뜹니다. 전 가져올 설정이 없기 때문에 모든 설정 부분을 다 끄고 시작을 하겠습니다. 이 설정 부분은 프로그램 실행 후 다시 설정 할수 있으니 어떻게 할지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정 부분을 마치시면 렌더링 엔진을 어떤걸 사용할지 묻는 창이 나옵니다. 그 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엔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 중간에 마음대로 변경을 할수 있으니 아무거나 선택하시고 웹서핑중 사용하고픈 엔진으로 다시 바꾸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루나스케이프 기본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후부턴 일반 웹브라우저 사용과 똑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중 엔진을 변경하고 싶으시면 오른쪽 상단 설정 버튼을 이용한 화면에서 변경을 해도 되고 간단하게 화면 왼쪽 아래쪽에 있는 렌더링 엔진 표시 부분에서 마우스 좌클릭으로 간편하게 변경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라이던트 엔진 사용시 ActiveX 도 사용할수 있어 일반 IE와 똑같은 기능으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부터 모든 프로그램상에 언어가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한다거나 사용함에 있어서는 별다른 불편함이 전혀 없을거 같습니다. 몇번만 클릭해 보시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브라우저 2개 이상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루나스케이프를 이용하여 편하게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3개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효과를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웹2.0 을 기반으로 개발을 하시는 웹개발자에게도 테스트용으로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1. 안녕하세요. 루나스케이프는 생각보다 단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에 쓰이는 겍스엔진 버젼이 파폭보다 낮은 편이라 보안에 좀 취약한데다가, 크롬에 쓰이는 웹킷 엔진도 옵션이 빈약하고. 간혹, 국내사이트에서 euc-kr 쓰는 곳은 인코딩이 깨지는 문제가 있더군요. 한 반년정도 지났는데, 개선이 되지 않는 걸로 봐서 루나스케이프를 만든 오리온 사에서 웹킷엔진 보다는 겍스엔진을 밀고 있는게 아닌가 추측되더군요.

    파폭 부가기능을 쓸 수 있지만, 크롬의 부가기능을 전혀 쓰지 못한다는 것도 약점 같습니다.
    • 2010.03.31 09:22 신고 [Edit/Del]
      음... 저도 써보니 좀 단점이 많네요. 이 브라우저를 첨 알고 신기한 마음에 급하게 포스팅을 하다 보니 잘 써보지도 않은 제 사용후기가 없는 설치 포스팅이 되어 버렸네요.
      저도 하루정도 써보니 좀 불편한 부분이 많네요. 속도도 그렇고 폰트도 그렇고 옵션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뭔가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앞으로 이런 설치 포스팅은 될수 있으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ㅜ.ㅜ
  2. 어제 글 보고 써봤습니다만, 포터블 버전(?)으로 설치가 가능해서 좋네요.ㅋ
    사파리, 익스플로러, 크롬, 모질라 다 쓰는 입장에서 이런게 나오니 좋긴합니다만,
    계속적인 발전이 기대됩니다.
    • 2010.03.31 09:24 신고 [Edit/Del]
      아이디어는 참 좋은 브라우저 같은데 아직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좀더 많은 발전을 하여 좋은 브라우저로 재탄생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디어가 참 아까운 브라우저 같습니다. 성능만 좋은면 크게 호응을 얻을 브라우저인데 말입니다.
  3. vf2416
    웹표준은 2~3년 후에나 도입 된답니다ㅋ http://pann.nate.com/b202932488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