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 청소 및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 FCleaner

반응형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Cleaner 와 유사한 프로그램 입니다. 형태도 비슷하고 하는 기능도 비슷합니다. 


FCleaner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한번 실행해서 프로그램을 돌아보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딱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CClenaer 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이질감이 생기지도 않습니다. 하나 아쉬운 부분이 공식 언어팩에 한글이 없다는게 좀 아쉽지만 영어라고 해서 크게 어려운 영어는 없고 그리고 icoma님이 한글화를 해주신게 있기 때문에 그 언어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100% 한글로 된건 아니더군요. 그래도 어느정도 이해할 만큼은 되니 영어가 불편하신 분들은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 설치하기전 인터페이스가 궁금하실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 UI와 함게 간단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공식적으로 무설치 버전도 제공을 해줘서 테스트도 편하게 해볼수 있습니다.


1. Cleaner


FClenaer main


메인 화면이면서 Cleaner 작업을 할수 있는 화면입니다. CCleaner 와 흡사합 화면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컴퓨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 시켜 하드 여유공감을 확보해 줍니다. 왼쪽 부분에 어떤 부분의 내용을 검색하고 찾아 내는지 항목을 정할수 있으니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봐도 잘 모르겠으면 그냥 기본값으로 놔둬도 됩니다.

또한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중간 부분에 있는 [Analyze] 버튼으로 분석 후 분석된 내용을 확인한 다음 [Run Clenaer] 버튼으로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2. Uninstaller


FClenaer Uninstaller


제어판의 프로그램 삭제 기능을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FCleaner 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삭제를 하실수 있습니다.  Uninstaller 전문 프로그램처럼 삭제한 파일의 레지스트리나 파일을 모두 찾아 삭제해 주진 않습니다. 단순히 제어판에 있는 프로그램 추가/삭제와 같이 기본적인 프로그램 삭제만 지원을 해줍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삭제하고 싶으신 프로그램을 선택하신후 상단에 있는 [Uninstall]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프로그램의 삭제 유틸이 뜨면서 지시에 따라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좀 아쉬운 부분이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 답게 삭제시 어느정도는 레지스트리나 관련 파일을 검색해서 삭제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3. Startup Manager


FClenaer Startup Manager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 하는 곳입니다.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보여 주어 무슨 프로그램이 등록 되어 있는지 시각적으로 바로 알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사용하고 싶지 않으신 시작프로그램 있으면 해당 프로그램에 체크 부분을 선택하시거나 상단 왼쪽 버튼인 [Disable]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이 버튼은 체크가 해제된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Enable] 로 바뀝니다. 아울러 삭제 하고 싶으시면 [Remove...]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4. Tools


FClenaer Tools

윈도우의 몇가지 시스템을 건드릴수 있는 부분입니다. 보안센터, 윈도우복원, 시스템 정보, 명령프롬프트 실행, 스케쥴관리 를 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윈도우 시스템과 연결 시켜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특별히 이 항목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5. Options


FClenaer Options


FCleaner 의 옵션항목을 설정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FCleaner의 기본적인 옵션 설정 말고도 인터넷 웹브라우져의 쿠키 항목을 볼수 있는 부분과 사용자 지정 파일 삭제를 정할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사용자 임의대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6. Status


FClenaer Status


FClenaer 의 프로그램 정보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이 부분은 따로 작업을 하는 부분이 아니고 정보만 보여주는 화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잘 읽어 보시면 됩니다.


이상과 같이 FClenaer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의 최고봉이라 할수 있는 CClenaer와 견주어 봐도 Cleaner 부분에 대해선 그다지 뒤쳐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단지 하나 아쉬운 부분이 레지스트리 정리 항목이 빠져 있어 좀 아쉽습니다. Clenaer 부분에서 어느정도 해주는거 같은데 전문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만큼의 성능은 아닌거 같아 좀 아쉽습니다. 통합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으로 발전할려면 하드 청소 이외에 레지스트리 정리 항목의 성능도 좀 강화 시켰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