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크롬플러스로 바꾼 이유

반응형
제 주력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였습니다.

예전 IE6을 쓸시절 조금만 링크를 타다 보면 작업표시줄에 감당할수 없는 IE6의 생성으로 작업표시줄이 꽉 차 버리는게 싫어서 당시 탭을 이용한 브라우저가 있다는걸 알고 IE 기반의 탭을 이용한 브라우저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IE의 한계를 느끼고 다른 브라우저를 찾던중 파이어폭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았으나 처음 파이어폭스를 사용할때 상당히 만족감을 느끼고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애드온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에 대한 매력도 있었구요. 단지 파이어폭스 초기에 메모리 누수가 심한 부분이 있었으나 IE의 답답함 보다는 차라리 파이어폭스의 메모리 누수가 나은거 같아 저의 주력 브라우저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파이어폭스 꾸준한 업데이트로 요즘 버전은 거의 메모리 누수가 없이 메모리 관리를 꽤 잘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약 한달전부터 파이어폭스를 버리고 크롬플러스를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제가 윈도우7을 사용하면서 부터 파이어폭스와 제 시스템이 좀 안맞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더군요. 파이어폭스 사용시 순간순간 잠깐동안 응답없음을 표시하더니 재실행 된듯한 느낌으로 작업표시줄 제일 마지막으로 가버리는 현상이 끊임없이 일어 났습니다.

사용상에 크게 불편한점은 없었으나 제 사용 편의상 고정되어 있어야 할 브라우저가 자꾸 작업표시줄 마지막으로 가버리는건 참을수가 없더군요.


 왜 그런지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저 말고 다른 분들은 이런 경우가 없는듯 보이더군요. 그래서 저만의 특이 사항이라 보고 브라우저를 바꿔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파이어폭스 말고는 마땅히 바꿀 브라주저가 없는데 어떻게 할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파리는 너무 무거워서 싫고 오페라는 메모리가 너무 많이 올라가는게 마음에 들지 않고 최신버전으로 나온게 이상하게도 속도가 더 저하 됐다는 느낌이 들어서 싫고 다른 IE기반의 브라주저는 그냥 싫고 그럼 대안은 크롬인데 크롬은 빠르긴 빠른거 같은데 사용상에 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하나 있어서 망설여 지더군요. 크롬은 설치시 구글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서 싫었는데 크롬플러스가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크롬플러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크롬 플러스를 사용하면서도 2가지 정도 불편한 부분이 있더군요. 그렇지만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서 이제는 어느정도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느낀 2가지 불편한 점과 해결책을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탭이 바로 옆에 생성


페이지내 링크 클릭시 생성되는 탭이 제일 마지막으로 가는게 아니고 클릭한 페이지 바로 옆에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이걸 좋아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에게는 무척 불편한 부분이였습니다. 제가 고정으로 켜놓고 있는 페이지가 있는데 그 페이지들을 제일 앞쪽에 놓고 쓰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다른 페이지가 끼어 버리면 사용상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연찮게 임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탭고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탭고정을 시키니 페이지내 링크 클릭시 생성되는 탭이 고정탭들 마지막에 생성이 되어 그나마 사용상에 불편함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크롬도 옵션에 이런 부분을 사용자가 선택할수 있게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2. 글자크기


티스토리에 적을 둔 블로그를 하면서 크롬이나 크롬플러스 사용시 댓글에 대한 답글을 달기 위해 생성되는 창에 글을 쓰면 글씨가 너무 작아 무슨 글씨인지 알아볼수 없을만큼 가독성이 너무나 떨어 졌습니다. 이건 정말 어떻게든 해결을 해야 겠더군요. 

그래서 잠시 검색을 해보니 답이 나오더군요. 옵션 부분에 고급설정->글꼴 및 언어 설정 변경 부분에서 고정폭 글꼴 부분에 글씨 크기가 13으로 되어 있는걸 16으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하지만 옵션창에서 글씨 크기를 바꾸어 주면 바뀌질 않습니다. 그래서 불편하지만 크롬이나 크롬플러스가 설치된 폴더에 가서 수동으로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크롬의 경우
-윈도우 xp 기준
C:\Documents and Settings\컴퓨터이름\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

-윈도우 7 기준
C:\사용자\컴퓨터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크롬플러스의 경우
\ChromePlus\ChromePlusUserData\Default\

위 폴더에 있는 Preferences 라는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그런 다음 제일 마지막에 있는 "webkit" 단어를 찾은후 아래 13으로 되어 있는 숫자를 16으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댓글에 대한 답글을 적을수 글자의 가독성이 우수해 집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은 크롬이나 크롬 플러스를 종료한 다음 위 설정값을 변경하셔야 값이 정상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위와 같은 설정을 저에 맞게끔 설정을 하고 나니 제가 사용하기에 파이어폭스보다 훨씬 나은 환경을 만들어 줘서 사용상에 매우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소문대로 크롬의 엔진이 페이지를 무척 빠르게 열게 만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