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작업표시줄 그룹으로 표시되는 기능 해제 방법

반응형
윈도우 XP를 쓸시절 제가 사용하는 셋팅 값으로 늘 작업 표시줄 단추를 그룹으로 표시 되는 부분을 해제 하고 사용 했었습니다.

그룹으로 표시되면 작업 표시줄이 간소화 되어서 보기에는 좋은거 같은데 막상 사용상에는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불편한 부분이 많더군요. 그래서 전 XP 를 사용 했었을때는 항상 해제를 하고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XP 쓸 시절에는 프로그램 마다 탭이라는 개념을 넣은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같은 프로그램을 여러개 실행 놓으면 그룹으로 형성되어서 제가 필요한 창을 찾기가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전 이 그룹으로 표시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을 사용하고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이 왠만하면 탭기능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놓을 필요가 없어 이 그룹 표시에 대한 설정 부분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윈도우7에서 이 그룹화 시키는 기능을 설정 하는 부분을 찾아 봤더니 XP에서는 시작메뉴 속성에 있었는데 윈도우7은 설정 하는 부분이 없더군요. 그래서 좀더 찾아 봤더니 안타깝게도 XP처럼 UI적으로 쉽게 설정하는 부분은 없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만 설정이 가능 하더군요.

그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검색] 에서 [그룹 정책 편집] 을 입력 하거나 [시작->실행] 에서 gpedit.msc  입력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 창을 띄웁니다.


[사용자 구성]->[관리 템플릿]->[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왼쪽 창에서 위 경로로 이동 하신후 오른쪽 창에서 [작업 표시줄 항목을 그룹으로 표시되는 기능을 사용 안함] 을 더블클릭하여 설정 창으로 들어 갑니다.


설정 창에서 구성되지 않음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사용] 으로 변경후 [적용] 버튼과 [확인] 버튼을 이용하여 설정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윈도우7의 시작메뉴 속성에 설정 부분이 조금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면서 작업 표시줄에 그룹화가 영 불편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위 설정을 통하여 그룹화를 해제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