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실행창(Win+R) 명령어 히스토리 저장 방법

반응형
윈도우7을 사용하면서 윈도우 XP로 다운 그레이드를 시켜야 겠다고 생각해 본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윈도우7에 무척이나 만족하기 때문이고, XP 보다 시스템적으로 훨씬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어서 더욱더 그런거 같습니다.

특히 기능적으로도 XP 보다는 훨씬 많은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 하고 있어서 XP로 다운 그레이드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딱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작->실행] 에 대한 내용인데요. XP 의 경우 실행창에서 특정 명령을 실행 시킨후 다음에 다시 같은 명령어를 입력 할 경우 히스토리를 기억하여 명령어를 보여 줍니다. 또한 마지막에 입력 시킨 명령어는 실행창이 실행되어지면 고스란히 입력 되어 있죠.



하지만 이상하게도 윈도우7의 경우는 실행창에 입력 시킨 명령어를 기억하지 못하더군요. 저만의 시스템적인 문제 일수도 있지만 아무튼 많이 불편 했습니다. 제가 실행창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더욱 불편함을 느끼게 되더군요. 


그런데 윈도우7에서 이 실행 명령어를 기억 시켜 주는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또한 굳이 프로그램을 쓰지 않더라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기억 시켜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아래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니 크게 부담없이 사용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중앙 부분에서 Download 라는 녹색 버튼을 이용하여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 되면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WindowsRunHistoryEditor.exe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시면 됩니다. 


그러면 총 26개의 명령어를 기억 시킬수 있는 편집기가 뜨는데 위 이미지 처럼 사용하고자 하는 명령러를 입력 시키시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Save]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윈도우7 실행창에서 명령어를 치면 히스토리 영역에 명령어가 뜨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레지스트리 편집으로도 히스토리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unMRU 


그러면 방금 저장 시킨 실행 명령어가 저장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명령어를 저장해 두어도 됩니다. 방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 빈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후 [문자열 값] 을 선택 하신후 이름을 다른 문자열과 중복되지 않는 것으로 정하신후 값(실행창 명령어)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방법도 그다지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그래도 레지스트리를 직접 건드린다는게 초보자에겐 부담 스러운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니 직접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거 보다는 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히스토리를 기억 시키는 방법이 나으리라 생각 됩니다. 

윈도우7 사용자 중에 저처럼 실행창에서 명령어가 기억되지 않아 불편을 겪었던 분들이 계시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불편함을 최소화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