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우스 우클릭 방지 때문에 힘들다!!!

반응형
제가 개발자라서 블로그에서 개발 관련 소스 같은 것을 검색 할때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검색 하다 보면 괜찮은 테스트 소스가 있어 가져다 테스트 좀 할려고 하면 마우스 우클릭 방지 때문에 소스를 복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렇다고 그 긴 소스를 일일이 다 칠수도 없고 말이죠. ㅜ.ㅜ

물론 일일이 다 치는 것도 제가 모르는 부분을 좀더 확실히 알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제가 초보 개발자가 아닌데다가 제가 나이도 있고 하니 일일이 다 치기가 무척이나 귀찮습니다. 센스 있는 블로그 주인장 같은 경우 소스를 다운 받을수 있게 해두거나 소스 부분만 복사가 되게 해두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블로그 주인장님은 참 고맙더군요. 

아예 긴 소스의 경우 다운 받지도 못하고 복사도 되지 않으면 빨리 포기 하고 다른 사이트를 다시 찾을수가 있는데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발자의 경우 환경 설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환경 설정 변수 같은 텍스트는 소스에 비해 비교적 짧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건 복사가 안되면 정말 짜증이 많이 나더군요. 

 
복사가 안되니 일일이 키보드로 치긴 쳐야 하는데 환경 설정 값들이 정상적인 단어 보다는 줄여쓰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오타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눈이 그리 나쁜 편도 아닌데 틀리지 않기 위해 뚫어져라 쳐다 보면서 설정값을 옮겨 적어도 꼭 틀리게 되더군요.

또한 더욱 저를 힘들게 하는건 이렇게 틀린 구문은 찾아 내기도 힘들다는 것입니다. 틀림없이 블로그에선 설정값대로 하면 된다고 하는데 전 해보면 안됩니다. 그래서 한참을 고민하다 보면 설정값의 철자가 틀려 있다거나 뒤바껴 있는 경우가 많죠. 이런 부분은 사실 찾아 내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실수를 하다 보면 그냥 복사 하게 해두면 참 좋을 텐데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실수 할일도 없고 쓸데 없이 시간 낭비 할일도 없으니 말이죠.

물론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두는 블로그 주인장님의 마음도 이해를 합니다. 자신의 소중한 지식을 무단으로 불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걸 최소한이라도 방지 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해야 한다는 마음 충분히 이해 합니다. 저도 블로거로서 무단 불펌의 경우를 많이 겪어 봤기 때문에 그 기분을 이해 합니다.

그래서 저도 불펌의 스트레스 때문에 몇일간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둔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글 중에도 많은 부분이 설정값이나 기타 등등의 정보를 가져 가야 하는 부분이 많아 몇몇 안되는 불펌을 막자고 제 글을 읽는 고마운 분들께 불편을 드리면 안되겠다 싶어 다시금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제해 버렸습니다.  


하지만 포탈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제가 찾고자 하는 내용이 토시 하나 안틀리고 똑같은 글을 여러개 접합니다. 그럼 한 블로그를 제외 하곤 모두다 불펌을 했다는 얘긴데 그 모든 블로그에서 모두 드래그가 안되니 참 짜증이 나더군요. 어짜피 본인들도 다 가져온 글이면서 자기 글인양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걸어 놨으니 말입니다. 특히 한 포탈의 블로그가 마우스 우클릭 방지가 유독 심하죠. 블로그 초기 생성시 기본으로 마우스 우클릭 방지가 되어 있어 블로그 주인장도 그걸 모르고 그냥 블로그에 글을 적는 경우도 많이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적을때 정보성 글을 적을 때는 최소한 그 글을 보는 사람들이 좀더 쉽게 필요한 부분 만큼은 쉽게 가져 갈수 있게 최소한의 배려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소스, 기기 설정값, URL 같은 경우는 전문가인 제가 일일이 쳐봐도 실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사용자들이 일일이 키보드로 치다 보면 틀림없이 실수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철자 하나 때문에 많은 시간을 쓸데없이 허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블로그 주인장님들은 블로그에 불펌 방지를 위해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마우스 우클릭 방지는 해 두되 최소한 정보성 글의 복사해야 하는 부분 만큼은 복사가 되게 해두는 센스를 발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