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글을 불법도용 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글

제가 예전에 처음으로 제 글 불법도용된 사실을 알고 많이 놀랐습니다. 블로그를 하기 전에는 언제나 남에 얘기 인줄 알았는데 제가 당해 보니 느낌이 묘해 지더군요.

기분이 나쁜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이걸 그냥 놔둬야 하나 아니면 가져간 분에게 삭제를 해달라고 말해야 하나, 삭제해 달라고 했는데 안해주면 어쩌지...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오가더군요. 


결국 삭제 요청을 해서 삭제가 되긴 했지만 블로그를 관리 하는 입장에선 이런일이  안일어 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저도 물론 제 블로그 글이 100% 제가 생각해서 쓴글은 아닙니다.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없듯이 소수의 몇몇 글들은 다른 분들의 글을 그대로 사용한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글들은 대부분 유머나 출처가 불분명한 글들입니다. 

사실 글을 쓰면서 중간 중간에 쓰이는 이미지에 대해선 저도 할말은 없습니다. 거의 인터넷 검색으로 이미지를 가져다 쓰기 때문에 이미지 주인이 절 걸고 넘어 지면 저도 단숨에 저작권을 위반한 나쁜놈이 되는 것이죠. 그래도 최소한 이미지를 구할때도 저작권이 없는거나 아니면 여기저기 많이 쓰인 이미지를 쓸려고 많이 노력합니다. 분명하게 사진 주인장이 직접 찍은 사진은 안쓸려고 애를 씁니다.

그리고 제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늘 가지고 있는 생각이 인터넷은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선 언제나 정보가 교환 되어야 하고 자료를 마음대로 가져다 쓸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게 공유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입장에서 제 글도 저작권은 없습니다. 상업적 용도만 아니만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는 마우스 우클릭 방지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누구나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쉽게 가져다 쓰게끔 하기 위해서죠. 제가 전문적으로 글쓰는 사람도 아니고 저의 보잘것 없는 글을 가져다 쓰시겠다 하면 얼마든지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이미지도 마찬가지구요.


그런데 제글 전문()을 그대로 가져가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출처를 밝혔다 하더라고 전문을 가져 가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건 저의 생각을 훔쳐가는 짓이나 다름 없는 행동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전문이 아닌 핵심 내용만 가져 가시고 링크를 걸어 두시는게 그 글을 쓴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제글에 저작권이 없고 아무나 가져다 써도 된다고 생각은 하지만 ALL Ctrl+C, Ctrl+V 는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쓰는 건 얼마전 제글이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걸 우연히 봤기 때문입니다. 출처도 없고 어떤분은 제 애드센스 광고까지 그대로 카피를 해놨더군요. 그걸 보면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라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다른 블로그들 처럼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야 하나 라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실제로 잠시 해놨었습니다. 그런데 막는자가 있으면 어떻게든 뚫는자가 있듯이 제가 그런걸 해놨다고 해도 마음만 먹으면 어떻게든 가져 갈수 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 밉다고 제 글을 순수하게 필요해서 가져 가시는 분들에게 까지 불편을 드릴순 없다는 생각이 다시 들더군요. 그래서 다시 풀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기본 이념까지 버리고 싶진 않더군요.

불법 도용글이 제가 본 몇개가 다 일수도 있는데 제가 괜히 설레발 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별 좋지도 않은 내용 가져간다고 기분나뻐 하는 제가 쪼잔한 놈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글을 쓸때는 제 시간을 쪼개가며 머리로 많은 생각을 하고 읽고 또 읽어 보고 수정해 가며 제 정성이 들어간 글들입니다. 남이 볼때는 잘 못쓴 그저 그런 글일수 있지만 제 입장에선 다 제 자식 같은 글들입니다. 

그러니 제 글을 가져 가시더라도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 몇개 도용된거 보고 말할대가 없어서 넋두리 한번 떨어 봤습니다. ㅜ.ㅜ



신고

댓글 22

  • BlogIcon 돌이아빠 (2010.06.10 19:05 신고)

    저도 이 글을 보고 나서 제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우연히 클릭했다가 못 보던 링크가 있어 들어가 봤더니 >.<
    제 글의 전체를 출처도 없이 그대로 복사해다가(물론 상단에는 자기가 직접 작성한 듯한 내용이 들어가 있긴 하더군요) 발행을 했더라구요 댓글로 강하게 지워달라고는 했습니다만 >.<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03 신고)

      이런 불법도용은 누구나 다 겪는거 같습니다. 그려러니 하고 살려고 해도 한번씩 볼때마다 혈압이... ㅋㅋㅋ
      지워달라고해도 블로그를 가끔 하시는 분들은 제 댓글을 보는데 몇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더군요. 에혀...
      바로 바로 연락을 취하는 방법을 좀 알았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 BlogIcon 이터문 (2010.06.10 20:10 신고)

    공감합니다. 단 하나의 글이라도 저작권에 대한 존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뭐 그런거 가지고 그러냐는 식으로 화를 내버리는 소수의 사람들이 문제일 뿐이죠. view on하고 갑니다 ㅎ_ㅎ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05 신고)

      정말 그렇게 화내는 사람이 있나요. 정말 생각이 없는 사람이군요. 자기도 한번 당해봐야 혈압오르는 기분을 알런지... ㅋ 추천 감사합니다. ^^

  • BlogIcon 하늘봐 (2010.06.10 20:17 신고)

    정말 그런일들이 심심치 않게 있나봐요.
    또 어떻게 찾아내시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06 신고)

      심심찮게 있습니다. 웹 검색을 하다 보면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링크타고 들어 오는 경우도 있구요.
      또다른 어딘가에 제글이 있을지도 많이 궁금합니다. ^^

  • BlogIcon 달도깨비[월정] (2010.06.10 20:18 신고)

    사실 남에 글 보고 자신의 글로 만들기 합니다.
    (순수 창작....머리 아픈 작업....생각 나서 그냥 적은 글도 있지만...)
    그래서 생각한게 사진에 서명 넣기입니다.
    사실 그러면 보기 않좋습니다.
    그러나 자기 글인 것 처럼 사용 하는 경우은 막기 위해서...
    제 글 퍼가도 별 소리 안합니다.
    (퍼 갈 것도 없겠지만...CCL에 의거 복사 자유...)
    스트레스 받죠.
    도덕은 사라졌어....지구도 다 되어가나...

    - 월정 -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08 신고)

      음... 저도 그방법을 써볼까 생각 중이긴 한데 그냥 땡기는 방법은 아닌거 같아 고민중에 있습니다.
      도덕이 사라진지는 오래 되었죠. 아마 조만간에 지구 폭발할듯... ㅋㅋㅋ

  • BlogIcon 라디오키즈 (2010.06.10 21:26 신고)

    전 완전 창작을 하는 편이 못되다보니 또 CCL을 따르자는 주의다보니 전문을 퍼가도 출처를 명시하고 CCL에만 따라주시면 별다른 의사 표현 없이 바라보고 있습니다. 사실 얼마나 많이 퍼갈지 어디서 퍼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무조건 걱정하고 막을 방법을 고민하는 게 오히려 절 더 힘들게 하는거 같아서요.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10 신고)

      맞습니다. 너무 고민하면 본인 스스로가 너무 힘들어지죠. 그냥 그려러니 하고 살아야 하는데 막상 동용된 글을 보면 기분이 많이 나빠지죠. 그게 사람인가 봅니다.
      그래도 도닦는 사람 처럼 블로거들 마음을 다스려야 하겠습니다. ^^

  • BlogIcon NaniNani (2010.06.10 22:11 신고)

    글 일부를 가져가거나 전문을 가져가신분들 괜찮아요.
    출처안남겨도 괜찮아요. 다만 자기것이라고 우기면 안되겠지만요.
    저의경우는 블로그 통채로 가져가신분이 있거든요.
    주소,스킨,위젯,검색어,태그,글 전부 뜯어가신후 자기것이라고 우기신분도 봤답니다.
    덕분에 다른사람이 저인척 행동해서 고민도 많았고요.
    결국 쫒아냈지만요.
    막으려고 하면 반드시 뚫어서 가져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냥 편하게 생각하세요. 가져가면 가져가는구나
    어차피 막을수도 없으니 비밀글로 하던가 출처만 남겨달라고 써놓는게
    편할수도 있습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12 신고)

      크... 완전 진상에게 걸리셨군요. 그 사람은 자기도 똑같이 한번 당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rainsky 님은 마음이 넓으시네요 전문을 가져가도 다 이해하시고... 전 이해하고 싶어도 잘 안돼던데... ㅜ.ㅜ

  • BlogIcon 두두맨 (2010.06.12 13:36 신고)

    MastmanBAN님 글을 도용하다니;;;ㅠㅠ
    좋은글인건 알아가지고 말이죠.ㅎㅎ 정말 남이 정성들여서 오랬동안 시간을 투자한 글들을 CTRL C로 순식간에 긁어 가는건 정말 아니죠ㅠㅠ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13 신고)

      그렇죠. 글 하나 쓰는데 들인 시간과 노력, 회사에서 눈치보며 짬짬이 쓴 글인데 순신간에 복사해 버리면 전 정말 허탈합니다. ^^

  • BlogIcon 백전백승 (2010.06.12 23:28 신고)

    막기는 불가능한 것 같고 퍼가기 귀찮게 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퍼갈 때 왜 애드센스까지 퍼가는지 애드센스를 마구 클릭하면 안되는데 너무 양심이 없다.
    . 제 글을 퍼갔는데 글에서 제휴마케팅인 링크프라이스의 링크를 수정하지 않았더군요. 글에 제휴마케팅(링크프라이스,인터리치등) 링크를 걸어 두면 거기에서 어쩌다 수입이 발생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6.13 09:14 신고)

      전 제휴마케팅 머천드로는 수입이 없기 때문에 딱히 걸어 둘만한 광고도 없습니다. 제휴마케팅과 친해야 돈을 좀 벌건데 전 별로 친하지가 않네요. ^^

  • BlogIcon 미나빠! (2010.06.18 17:13 신고)

    저도 퍼간 분들때문에 좀ㅠㅠ
    삭제해달라고 요청은 했는데. 언제 삭제해줄런지..
    이럴땐 정말 힘이 쭉~ 빠지네요.

    • BlogIcon MastmanBAN (2010.06.19 10:29 신고)

      그렇죠. 블로그를 늘 관리 하는 분이 가져 간거면 의사소통이 좀 빠른데 가끔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면 삭제 요청을 해도 언제 될지 모르니 참 답답합니다.
      그렇다고 신고하기도 좀 그렇고... 힘 많이 빠지죠. ㅜ.ㅜ

  • BlogIcon 디디(didi) (2010.06.20 20:03 신고)

    네 저도 예전에 정성쓰레 쓴글을 토씨하나 안틀리고 그대로 복사해서 자기글처럼 올려 놓은 경우를 보았아요. 해당글을 신고해서 삭제가 되긴 했지만요
    아무튼 남의 글을 자기글 처럼 올리는 사람들 블로그를 못하게 해야 합니다.

    • BlogIcon MastmanBAN (2010.06.21 08:55 신고)

      ㅋㅋㅋ 저도 몇번 도용 당하고 나니 기분이 썩 좋진 않더군요. 그래도 삭제 요청을 하니 잘 받아 들여 줘서 그나마 나은거 같은데 어딘가에 제 다른 글들이 나돌고 있을수고 있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그려러니 해야죠. ㅋㅋㅋ

  • BlogIcon 미자라지 (2010.07.30 11:45 신고)

    ㅋㅋㅋ기분 나쁠 수밖에 없어요 진짜...
    같은 내용이라도 글을 쓰는 스타일이 있는데...글 보면 그 사람이 보이는건데...ㅋ

    • BlogIcon MastmanBAN (2010.08.02 17:37 신고)

      제발 가져가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별거 없는 내용이지만 다른 곳에 있는 제글을 보면 참... 기분이... ㅜ.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