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글을 불법도용 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글

반응형
제가 예전에 처음으로 제 글 불법도용된 사실을 알고 많이 놀랐습니다. 블로그를 하기 전에는 언제나 남에 얘기 인줄 알았는데 제가 당해 보니 느낌이 묘해 지더군요.

기분이 나쁜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이걸 그냥 놔둬야 하나 아니면 가져간 분에게 삭제를 해달라고 말해야 하나, 삭제해 달라고 했는데 안해주면 어쩌지...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오가더군요. 


결국 삭제 요청을 해서 삭제가 되긴 했지만 블로그를 관리 하는 입장에선 이런일이  안일어 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저도 물론 제 블로그 글이 100% 제가 생각해서 쓴글은 아닙니다.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없듯이 소수의 몇몇 글들은 다른 분들의 글을 그대로 사용한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글들은 대부분 유머나 출처가 불분명한 글들입니다. 

사실 글을 쓰면서 중간 중간에 쓰이는 이미지에 대해선 저도 할말은 없습니다. 거의 인터넷 검색으로 이미지를 가져다 쓰기 때문에 이미지 주인이 절 걸고 넘어 지면 저도 단숨에 저작권을 위반한 나쁜놈이 되는 것이죠. 그래도 최소한 이미지를 구할때도 저작권이 없는거나 아니면 여기저기 많이 쓰인 이미지를 쓸려고 많이 노력합니다. 분명하게 사진 주인장이 직접 찍은 사진은 안쓸려고 애를 씁니다.

그리고 제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늘 가지고 있는 생각이 인터넷은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선 언제나 정보가 교환 되어야 하고 자료를 마음대로 가져다 쓸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게 공유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입장에서 제 글도 저작권은 없습니다. 상업적 용도만 아니만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는 마우스 우클릭 방지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누구나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쉽게 가져다 쓰게끔 하기 위해서죠. 제가 전문적으로 글쓰는 사람도 아니고 저의 보잘것 없는 글을 가져다 쓰시겠다 하면 얼마든지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이미지도 마찬가지구요.


그런데 제글 전문()을 그대로 가져가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출처를 밝혔다 하더라고 전문을 가져 가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건 저의 생각을 훔쳐가는 짓이나 다름 없는 행동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전문이 아닌 핵심 내용만 가져 가시고 링크를 걸어 두시는게 그 글을 쓴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제글에 저작권이 없고 아무나 가져다 써도 된다고 생각은 하지만 ALL Ctrl+C, Ctrl+V 는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쓰는 건 얼마전 제글이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걸 우연히 봤기 때문입니다. 출처도 없고 어떤분은 제 애드센스 광고까지 그대로 카피를 해놨더군요. 그걸 보면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라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다른 블로그들 처럼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야 하나 라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실제로 잠시 해놨었습니다. 그런데 막는자가 있으면 어떻게든 뚫는자가 있듯이 제가 그런걸 해놨다고 해도 마음만 먹으면 어떻게든 가져 갈수 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 밉다고 제 글을 순수하게 필요해서 가져 가시는 분들에게 까지 불편을 드릴순 없다는 생각이 다시 들더군요. 그래서 다시 풀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기본 이념까지 버리고 싶진 않더군요.

불법 도용글이 제가 본 몇개가 다 일수도 있는데 제가 괜히 설레발 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별 좋지도 않은 내용 가져간다고 기분나뻐 하는 제가 쪼잔한 놈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글을 쓸때는 제 시간을 쪼개가며 머리로 많은 생각을 하고 읽고 또 읽어 보고 수정해 가며 제 정성이 들어간 글들입니다. 남이 볼때는 잘 못쓴 그저 그런 글일수 있지만 제 입장에선 다 제 자식 같은 글들입니다. 

그러니 제 글을 가져 가시더라도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 몇개 도용된거 보고 말할대가 없어서 넋두리 한번 떨어 봤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