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Security Essentials(MSE)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방법

반응형
이번에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운영체제가 64비트라 백신을 어떤걸 써야 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제가 원래 사용하던 무료 백신은 AVAST 였으나 아무래도 64비트 운영체제는 32비트와는 좀 다른 면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선택에 고민을 하게 만들더군요.

그래서 찾아 봤더니 64비트 운영체제에선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이하 MSE) 가 괜찮다는 얘기가 있어서 설치를 했습니다.

MSE가 베타때 부터 보안 전문가들이나 사용해 보신 사용자들이 나름 괜찮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안 전문 업체가 아니다 보니 전 다른 백신을 썼었죠. 하지만 64비트를 사용하면서 어쩔수 없이 MSE를 설치 했는데 제가 사용해본 바로도 나름 괜찮다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해 할수 없는 부분이 있더군요. 바로 자동 업데이트 부분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아닌 바이러스 DB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 지지 않더군요. 제가 이제까지 사용해본 백신 프로그램중에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백신은 MSE가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에 있어서 자동 업데이트는 필수 조건이며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MSE는 그런 기능이 빠져 있더군요. 개인적인 상식으로는 자동 업데이트는 백신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인데 MSE에는 없으니 좀 이상하더군요.  하지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말이 있듯이 자동 업데이트가 없으면 사용자가 만들어 넣으면 되겠죠. ^^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방법은 윈도우 작업 스케쥴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보조프로그램이나 검색, 실행 화면에서 작업 스케쥴러를 실행시키시기 바랍니다.

  1.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작업스케줄러
  2. 시작->검색 바에서 작업스케줄러 입력
  3. 윈도우키 + R 후 taskschd.msc 입력


작업 스케쥴러 화면이 뜨면 왼쪽 화면에서 [작업 스케쥴러 라이브러리] 를 선택 하심 다음 오른쪽 화면에서 [기본 작업 만들기...] 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설정 화면이 뜨면 이름과 설명을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적어 넣으시기 바랍니다.


다 적으셨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작업 시작 시점을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전 로그온 할때 업데이트 되는게 가장 좋을거 같아 [로그온할 때] 를 선택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프로그램들은 컴퓨터가 켜져 있을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체크 하고 업데이트를 실행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케쥴러에서는 미흡하지만 로그온 할때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다음 버튼으로 화면이 바뀌면 수행 동작을 묻는 화면이 뜰 것입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아래의 경로로 이동 하신 다음 MpCmdRun.exe 프로그램을 선택 하시고
[인수 추가(옵션)] 부분에 SignaturesUpdateService -UnmanagedUpdate 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로 -> C:\Program Files\Microsoft Security Client\Antimalware\MpCmdRun.exe


프로그램과 인수 항목을 다 적으셨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마침을 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마침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작업 스케쥴러 메인 화면 리스트에 보시면 방금 설정한 [MSE 자동 업데이트] 항목이 보일 것인데 더블 클릭 하여 속성창을 띄우시기 바랍니다. 거기서 일반 탭 제일 아래쪽에 있는 구성 대상 항목을 확인해 보시고 윈도우7이 아니면 윈도우7으로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트리거 탭으로 이동하여 처음 설정할때 선택한 [로그온할 때]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설정창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작업 지연 시간]을 선택하시고 적당한 시간을 선택 합니다. 또한 이 스케쥴러가 주기적으로 실행을 시키시고 싶으시면 [작업 지연 시간] 바로 아래에 있는 [작업 반복 간격]을 선택하여 작업 반복 시간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업데이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체크 하기 때문에 이 설정을 체크 하여 설정 하는것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전 설정 하지 않았습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지만 굳이 말하자면 어짜피 하루에 한번은 컴퓨터를 끄기 때문에 자동 업데이트는 하루에 한번 정도면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괜히 쓸데없이 업데이트할 내용도 없는데 주기적으로 뭔가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한다는게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입니다.

자~~~ 이정도까지 하셨으면 설정은 끝이 납니다. 약간 복잡해 보이는 부분이 없잖아 있는거 같기도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빼놓았으니 이렇게라도 집어 넣어 줘야죠. 그래도 한번만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알아서 업데이트가 되니 매번 수동으로 MSE를 업데이트 해주는거 보단 귀찮더라도 이렇게 한번 설정해 주는게 편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