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홈어플 사용시 기본 작업으로 설정하기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를 사용하면 기본 홈어플 보다는 좀더 개성을 살릴수 있는 홈어플을 많이들 사용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홈어플 이란것이 다른 어플 처럼 어플 목록에서 실행하고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기본 홈어플로 사용하는 설정이 힘드실 것입니다. 

저도 처음 홈어플을 사용할때 어찌 사용해야 할지 참 애매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몇번 만지고 어떻게 구동 된다는 것만 아시면 그다지 어렵지 않더군요.

구동되는 원리는 간단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홈런처 어플이 설치 되어 있겠죠.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는 삼성 홈어플이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고 또한 기본 작업(기본 실행 어플)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당연하겠죠. 홈어플 이란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켜진 다음 부터 꺼질때까지 그 생명을 같이 하는 어플이고 윈도우 테마와 같이 사용자에게 모든 UI를 제공하는 어플이기 때문에 기본 작업으로 설정 되어 있는건 당연한 얘기 겠죠.

그런데 여기서 고런처나 런처 프로 같은 홈어플을 설치를 하면 이미 스마트폰 자사 홈어플이 기본 어플이 기본작업으로 설정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설정을 바꾸어 주지 않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시 홈 버튼을 누르면 내가 설치한 홈 어플이 아닌 기본 홈 어플로 자꾸 이동이 될 것입니다. 이럴때 설정 해야 하는 부분이 내가 설치한 어플이 기본 홈어플이 되게끔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갤럭시S 라 갤럭시S를 기준으로 설명을리도록 하겠지만 다른 안드로이용 스마트폰도 UI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용하시더라도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리라 생각 됩니다.

메뉴 ->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응용프로그램 관리 -> (탭)모두 -> 삼성홈(제품별 기본 홈런처) 



제가 갤럭시S라 기본 홈어플이 삼성홈인데 다른 회사의 스마트폰 제품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이름의 기본 어플 이름이 있겠죠. 제가 다른 제품은 디테일하게 보질 않아서 기본 홈어플 이름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ㅜ.ㅜ

아무튼 기본 홈어플로 들어 가셔서 아래로 조금만 내리시면 [기본 작업 지우기] 란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선 제가 이미 고런처라는 다른 홈어플을 사용하고 있어서 비활성화가 되어 있는데 만약 이 설정 부분을 건드린 적이 없으신 분들은 활성화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기본 작업 지우기] 버튼을 눌러 주셔야 겠죠. 스마트폰의 자체 기본 홈어플을 버튼 이름 그대로 기본으로 실행 되는 설정을 해제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취소를 눌러 바탕화면으로 돌아 가시기 바랍니다. 뭐... 굳이 안돌아 가도 되지만 그냥... ㅋㅋㅋ
바탕화면으로 돌아 가셨다면 스마트폰 홈버튼을 한번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 우측 이미지와 같이 홈어플 선택 화면이 뜰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 부분에 있는 [이 작업에 대해 기본값으로 사용]을 체크 하신 다음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홈어플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고런처를 선택 하면 되겠죠.

이렇게 설정이 끝이 나면 다음 부터는 어떤 버튼을 누르든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선택한 홈런처 어플로 UI가 보일 것입니다. 그런데 또 모르죠 기기의 오류로 비정상적으로 기본 홈런처 어플로 돌아 갈지... 그런데 그럴일은 잘 없겠죠. ㅋㅋㅋ

어떻습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죠. ^^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대부분은 설치한 홈런처 어플을 기본 작업으로 설정이 될 것입니다. 홈런처 어플 설치후 설치한 홈어플을 선택 했는데도 사용시 계속 기본 홈런처 어플로 구동이 되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