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서 쓰는 아웃룩 익스프레스 대용 윈도우 라이브 메일

반응형
윈도우7에서는 이전 윈도우에서 쓰던 아웃룩 익스프레스(Outlook Express)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서 큰 기능은 없었지만 POP3를 이용한 메일 확인이나 SMTP를 이용한 메일 보내기 기능 같은 기본적은 기능은 잘 되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잘 사용했었습니다. 또한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활용하기가 쉬웠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으로 넘어 오면서 아웃룩 익스프레스 프로그램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MS에서 정책적으로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잘 사용하던 사용자 입장에선 아쉬울따름이죠. MS Outlook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겠지만 왠지 덩치가 큰거 같아 사용이 저같은 경우는 꺼려 지더군요. 

하지만 윈도우 라이브 메일(Windows Live Mail)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웃룩 익스프레스와 MS Outlook을 같이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받아 꽤 괜찮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원래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없어진 다음부턴 썬더버드(Thunderbird)를 사용 했었는데 윈도우 라이브 메일 설치 하고 나서턴 썬더버드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윈도우 라이브 메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사용상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다 그렇듯이 UI만 조금 틀릴뿐이지 거의 비슷하니까요.

먼저 아래의 사이트에서 윈도우 라이브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 하셔서 설치를 시작 하시면 됩니다. 이 윈도우 라이브 설치 파일은 메일 프로그램만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통합적으로 들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설치 하실때 주의 하셔야 합니다. 다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통합적으로 설치 하셔도 무방하지만 저같이 윈도우 라이브 메일만 사용하실 분들은 다른 프로그램이 설치 되지 않도록 설정을 하고 설치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전 윈도우 라이브 메일과 Writer만 사용하기 위해 두개의 프로그램만 선택을 했습니다. 만약 다른 프로그램도 설치를 하고 싶으시면 체크 박스에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선택을 다 하셨으면 설치 버튼으로 설치를 시작 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고 닫기 버튼을 누르면 설치는 끝이 납니다. 그런 다음 시작 메뉴에서 [Windows Live 메일]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메일 계정을 셋팅 해야 겠죠.


Gmail 이나 Hotmail 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메일 주소와 암호만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설정이 끝이 나지만 그외 다른 POP3 메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하단부에 있는 [서버 설정 수동 구성]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다음]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미지와 같이 POP3와 SMTP를 수동으로 설정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쳤으면 이제 윈도우 라이브 메일을 본격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캘린더 창]은 쓰지 않기 때문에 리본 메뉴에 [보기] 탭에서 캘린더창을 클릭해서 캘린더창을 없애 버렸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라이브 메일 레이아웃은 이 보기 탭에서 설정을 하니 사용자 입맞에 맞게 레이아웃을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윈도우 라이브 메일은 특별히 옵션값을 설정 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옵션 사항은 사용자 개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윈도우 라이브 메일 좌측 제일 상단에 있는 푸른색 버튼을 눌러 옵션 항목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옵션 내용은 이제까지 우리가 봐왔던 아웃룩 익스프레스나 MS 아웃룩과 별반 차이가 없으니 설정값을 변경 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면서 아웃룩 익스프레스 프로그램이 없어서 아쉬웠던 분들이 계시다면 대체용 프로그램으로윈도우 라이브 메일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틀림없이 만족해 하실 것입니다. 전 처음 딱 봤을때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버전업을 해서 다시 출시 된듯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뭐... 사실 그럴수도 있겠지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