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간단한 프로젝트는 없다.

반응형
제가 개발자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쪽 상황을 비유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한 프로젝트가 끝나고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때 회사에선 가끔씩 저한테 인심 쓰듯이 간단한 프로젝트를 맡길때가 있습니다. 이전 프로젝트 때문에 고생했으니깐 간단한거 하나 하면서 쉬엄쉬엄 하라는 식으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시작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프로젝트 내용을 말만 들으면 제가 생각해도 간단한 프로젝트 입니다. 하지만 막상 프로젝트에 들어 가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프로젝트 중반쯤 되면 슬슬 말이 바뀝니다. 팀장이나 그 이상에서 요구 사항이 하나씩 하나씩 늘어 납니다. 힘없는 직원이 어쩌겠습니까? 해야지...


그리고 다 하고 나서 고객과 만나서 필드 테스트를 하면 또 요구 사항이 생깁니다. 그러다 보면 처음 시작할땐 간단하던 프로젝트가 마지막이 되면 정말 복잡한 프로젝트가 됩니다. 어렵게 시작한 프로젝트 보다 더 스트레스가 쌓이고 코드도 엉망으로 짜집니다.

처음에 설계를 할때 간단한 내용에 맞추어 짰었는데 나중에 내용이 자꾸 늘어 나면 거기에 끼워 마추다 보니 프로젝트가 이상하게 되더군요. 스트레스도 훨씬 많이 받고 말이죠.

또 개발일정을 못맟추면 간단한 프로젝트인데 왜 일정을 못맟추냐고 한소리 듣습니다. 당연하지 않습니까? 개발일정 잡을때 간단하다고 생각했으니 짦게 잡은 것인데 중간에 자꾸 내용이 늘어 나면 그 개발일정을 지킬수가 있습니까. 그러니 또 밤을 새는 것입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개발 경력이 생겨 위에서 아무리 간단한 프로젝트라 해도 나중을 생각해서 일정도 잡고 설계도 하고 제가 알아서 기능도 넣고 그러는데 개발 초반때는 경험이 없으니 상사 말만 듣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도 많으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실예로 제가 모바일 게임 개발을 할때 외국 게임을 우리나라 폰에 맞게끔 포팅하는 작업을 했었는데 이게 은근히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간단하게 우리나라 폰에 설정값만 맞게끔 바꿔서 출시하자고 합니다. 그래서 그 말만 믿고 시작하면 말이 바뀝니다. 

우리나라 실정에 이런 저런 요소는 맞지 않으니 게임 내용을 좀 바꾸자고 말합니다. 그러다 몇가지 바꾸다 보면 프로젝트가 갑자기 중형 프로젝트로 바뀝니다. 일정이 계속 늘어 나면서 밤새는 날도 늘어 나더군요. 이런 경험을 몇번 했을때도 모바일게임 쪽에서만 이런 경우가 있는줄 알았는데 일반 웹이나 윈폼 개발쪽으로 넘어 와도 마찬가지더군요. 간단한게 간단하게 되는게 없었습니다.

그래서 몇번 이런일을 겪다 보니 "이 세상에 간단한 프로젝트는 없다." 라고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회사에서나 외부 업체 사람과 업무 얘기를 할때 간단한 프로젝트라고 얘기 하면 절대 믿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회의 자리의 사람들과 좀 친하면 그 자리에서 간단한 프로젝트는 없다고 바로 얘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분들도 어느정도 수긍을 합니다.

제가 다닌 회사들이 그렇게 크지 않은 회사이다 보니 회사 업무 프로세스가 견고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 인거 같기도 합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중에 개발자분이 있으시다면 누가 간단한 프로젝트가 있다고 하면 일단 의심해보고 프로젝트 마지막 단계까지 상황을 생각해보고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PS. 이미지출처는 모르겠습니다. 제 글내용과 어울리는거 같아 가져 왔는데 문제가 되면 바로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