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S/W공학의 사실과 오해


로버트 L.글래스의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S/W공학의 사실과 오해

(Facts and fallacies of software engineering)에서 ...

구 매한지 몇 달이 지난 책인데 이제서야 정독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에 있어 참고할 만한 재미난 통계 정보들이 있어 정리해 봅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관리, 개발 생명 주기, 품질 그리고 각 과정상에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개발자들이 싫어하는 유지보수에 대해 참고할 의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1. 관리에 대해
 

- Al Davis , "뛰어난 관리가 뛰어난 기술보다 중요하다."

-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로그래머의 자질이다"

무척 중요한 사실입니다. 사람중심의 개발에 반대되는 것이 아마 프로세스 중심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중요할까요? 물론 사람중심이 정답일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사람 중심의 시각에서 해당 개발자가 충분한 자질을 갖지 않는다면 어떻데 될까요? 결국 이러한 문제 상황에 봉착했을 때 할 수 있는 방법은 프로세스를 만들고 이를 규정화하는 것 입니다. 물론 프로세스 기반의 개발의 경우 이를 이해시키고 강제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요.. 자질있는 프로그래머... 참 요즘은 찾아 보기 어렵죠..!

- 최상의 프로그래머는 최악의 프로그래머보다 28배 더 뛰어나다.
- 지체된 프로젝트에 사람을 추가 투입하면 프로젝트가 더 지체된다."
역설적으로 우리나라 SI의 경우 이러한 사실에 정반대로 프로젝트를 관리하죠. 납기일에 맞추기 위해 막판 개발자 추가 투입.... ^-^



   2. 개발 생명 주기에 대해
 

- 개발 생명 주기의 비율은?
요구분석 20% , 설계 20% , 코딩 20% , 오류 제거 40%

- 위기의 프로젝트의 가장 흔한 원인 2가지 중 하나는 불안정한 요구사항이다.


   3. 유지보수에 대해
 

전체 소프트웨어 공정 비용 중 60%가 유지보수 비용이고 그중 60%가 기능 강화(enhancement)에 드는 비용이랍니다.  나머지는 17% 오류 수정 , 18%는 다른 플랫폼 지원들을 위해 드는 적응성 유지(adaptive maintenance) 비용 , 그리고 마지막 5%는 리팩토링 비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을 이해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 기존 시스템을 이해하는 게 유지보수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입니다. 다른 사람이 설계하고 개발된 시스템을 코드를 통해 역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기존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전체 유지보수 시간중 대략 30%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 이 경우 , 기존 시스템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문서나 코드 들이 잘 정리돼어 있어야 겠죠.  이렇치 않을 경우 제 경험한 전체 유지보수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결국 다시 짜야 합니다 라는 담당자의 보고를 받게 됩니다 ^-^.  참고로 Fjelstedz 와 Hamlen가 정의한 유지보수의 생명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정 사항의 정의와 이해(15%) - 시스템 문서 검토(5%)-로직 추적(25%)-수정사항 구현(20%)-테스트와 디버깅(30%)-문서 업데이트(5%)


   4. 품질에 대해
 

소프트웨어 품질의 7개 속성 - 이식성, 신뢰성, 효율,사용편의성, 테스트 용이성, 이해 용이성, 수정 용이성

여기서 효율이란 S/W가 실행 시간과 사용 공간에 있어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해 용이성과 수정 용의성은 유지보수 담당자가 얼마나 쉽게 이해하고 수정을 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정답은 없지만 개발자로서 내가 개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높은 품질을 갖고 있는 가는 의미있는 일 입니다. 물론, 생각해 보면 좌절할 수도 있겠지만요^-^.

오류의 발견 위치
- 오류의 반이 모듈의 15%에서 발견된다.
- 오류의 80%가 단지 모듈의 2% 이내에서 발견된다.
- 대락 80%의 결함이 모듈의 20%에서 나오고 모듈의 절반정도는 오류가 없다.

결 국 소프트웨어는 여러 개발자가 모듈을 나눠서 개발하기 때문에 특정 모듈을 맡은 개발자에 의해서 대다수의 오류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국 오류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듈 개발시 난위도를 조절하여 개발 역할을 나누고 , 오류 수정은 심각한 것을 수정하는 전략이 필요하겠죠...


   5. 후기
 

소프트웨어 분야에 있어 관리자가 아니라 개발자로 오래 남는 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그 일에 매우 능숙하게 된다는 것과 동시에 다른 부분의 사람들이 갖지 못하는 권력(?)을 갖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도 많이 있지만 대다수의 개발자들은 오래 동안 개발자로 남길 원할 것 입니다. 정말 코드로 승부하려는 개발자들 에게 다시 한번 격려를 보냅니다.  요즘은 그런 생각이 드네요 CTO라는 직업으로 뭘 해야 하나? ^-^. 관리자인가 개발자인가..직원인가 임원인가..

 

출처 : http://link.allblog.net/9524454/


저작자 표시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