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윈도우 탐색기 일것입니다. 파일을 찾기 위해선 어쩔수 없이 사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다 보면 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탭 기능이 없다는게 가장 불편하더군요. 윈도우 탐색기를 계속 열다 보면 작업 표시줄에 윈도우 탐색기로 도배를 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폴더 찾기도 힘들고, 그래서 계속 탐색기를 새로 띄우게 되고... 악순환의 되더군요.


그래서 윈도우 탐색기를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탐색기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탐색기 프로그램중에 Dos시절부터 가장 유명한게 토탈커맨더 입니다. 그 외에도 윈도우에 적합한 탐색기 프로그래이 많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꽤 많은 윈도우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을 작성했네요. 전 이 중에서 Q-Dir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개의 분할창에 탭기능까지 더해서 사용하기 편리 하더군요.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하지만 늘 기본 윈도우 탐색기는 한번씩 띄우게 되더군요. 아무리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이 좋다고 하더라도 기본인 윈도우 탐색기를 무시 하진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늘 생각 하는게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도 다른 탐색기 전문 프로그램처럼 탭이나 기능이 좀더 강화 되면 어떨가 하구요.


그래서 찾다가 가장 마음에 드는게 클로버(Clover) 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이 프로그램은 여타 탐색기 전문 프로그램과 다르게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기능과 몇가지 기능을 더한 확장 프로그램 형태 입니다.


제가 찾던 기능과 형태를 띠고 있어 얼른 설치하고 사용해 봤는데 꽤나 사용성이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탐색기 전문 프로그램을 쓸려고 노력하다가 적응에 실패한 분들도 많으실텐데 클로버 프로그램은 기본 윈도우 탐색기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큰 시간이 필요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고 편리함을 더해 준다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클로버(Clover) 다운로드 및 설치


클로버(Clover) 를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다운로드와 설치 과정이 필요 하겠죠.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클로버(Clover) 다운로드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사이트 업데이트로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클로버(Clover) 메인 사이트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용량이 얼마 되지 않으니 다운 받는데 얼마 걸리지 않을것입니다. 그런데 다운 받은 파일이 압축 파일이라 압축을 풀면 바로 exe 파일이 나타 납니다.


클로버(Clover) 홈페이지에 언어가 한국어는 없는데 신기 하게도 설치와 사용상에는 한글로 표시가 됩니다. 또한 설치시 여타 프로그램 설치 유도가 없기 때문에 지시대로 몇번만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무료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광고나 여타 프로그램 설치 유도가 없어 상당히 좋은거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클로버(Clover)가 적용된 윈도우 탐색기가 실행 됩니다.



클로버(Clover) 사용


사용법이라고 해봐야 별다른게 없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기능이 추가된것이기 때문에 그냥 기본 윈도우 탐색기 사용하듯이 사용 하면 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기본 윈도우 탐색기와 똑같죠? 단지 다른게 상단에 탭이 생겼다는거 밖에 없습니다. ㅋ


이제는 새창을 띄우는게 아니고 탭을 띄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탭 기능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탭 기능을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탭기능을 잘 사용하면 프로그램 사용을 좀더 편리하게 할수 있습니다. ^^


전문 탐색기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기능이 탐색기 빈 공간에서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하면 상단 폴더로 이동으로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이 은근히 편리 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도 반드시 있었으면 하는 기능인데 클로버(Clover) 설치 후에 이 기능이 있어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데 훨씬 편리해 진거 같습니다.


그리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탭에서 처럼 탭을 고정는 등의 여러거지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탭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몇가지 기능이 있는데 가장 유용한 기능이 탭 고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탭을 고정 시켜놓으면 다음 탐색기 실행때도 항상 열리기 때문에 편하더군요. 그 외에도 다른 기능들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클로버(Clover) 단축키 기능을 잘 알아 두면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간단한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단축키도 몇개 안되네요. 필요한거 몇개만 외워 두고 있으면 유용하게 쓰일거 같습니다. ^^



클로버(Clover) 설정


다른 프로그램 마찬가지로 클로버(Clover) 도 설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개 되지 않고 신경 쓰기 싫으신 분들은 기본으로 두고 써도 무방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좌측 상단에 보면 공구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걸 눌러보면 몇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중 [설정]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보시면 알겠지만 한글로 되어 있고 간단한 내용이라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보시고 사용자가 필요한것만 체크해서 사용하면 될거 같네요.



▶ 클로버(Clover) 아이콘 변경


이 부분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옵션 팁입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클로버(Clover) 를 설치 하고 실행해 보면 작업표시줄에 기본 윈도우 탐색기 아이콘이 나타나는게 아니고 클로버(Clover) 아이콘이 타나 납니다.

전 이 아이콘이 약간 눈에 거슬리더군요. 윈도우 탐색기 기본 아이콘이 나타났으면 좋겠는데 클로버 프로그램 대표 아이콘인 정말 클로버 아이콘이 나타나니 말입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살짝 찾아 봤더니 바꾸는 방법이 있더군요. 정식 방법은 아니지만 그래도 쓸만한 방법이 있어 알려 드리려 합니다. 홈페이지에는 약간 어렵게 되어 있는거 같아 제 마음대로 쉽게 해볼려고 하네요. ^^

먼저 윈도우 탐색기 아이콘을 다운 받습니다. 클로버(Clover) 홈페이지에 보면 클로버 모양의 탐색기 아이콘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클로버 탐색기 아이콘 다운로드


[추가내용]

공식 홈페이지에 클로버 탐색기 아이콘 다운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고의인지 실수인지 모르겠지만 막아 놓은거 같습니다. 클로버 탐색기 아이콘은 제 블로그에서 바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_Explorer_Clover.ico 


다운로드 받은 아이콘을 적당한 곳에 저장을 하고 [시작 > 모든 프로그램] 에서 클로버 단축 아이콘을 찾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클로버 단축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선택 합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속성] 에서 [아이콘 변경]버튼을 누르고 [찾아보기] 눌러 좀전에 다운 받았던 클로버 탐색기 아이콘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클로버 단축 아이콘이 클로버 탐색기 아이콘으로 변경 된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그런 다음 클로버 단축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작업표시줄에 고정] 을 선택 하십시요.

이렇게 하면 이제 작업 표시줄에 윈도우 탐색기 실행시 클로버 아이콘이 아닌 클로버 윈도우 아이콘이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 확장 프로그램 클로버(Clover)   클로버 아이콘이 뜰때보다 보기가 훨씬 좋네요. ^^

이 기능은 어디까지나 팁입니다. 보시고 따라 하기 어려운 분들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도 할줄 안다면 아이콘을 변경하는데 좀더 보기에 좋을거 같네요. ^^



기본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이나, 윈도우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인 탐색기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적응하는데 실패 하신 분들은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길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제가 몇일 사용해 보니 괜찮은거 같네요.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와 관리만 되면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