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상하 좌우 반전 기능 사용하기

반응형
요즘 영화나 동영상 파일을 받아 보면 좌우 반전이 되어 있는 파일들이 꽤 있더군요. 그냥 봐도 무관하기 하나 동영상 자체적으로 들어가 있는 자막이나 화면 중간 중간에 나오는 글자들이 거꾸로 보이면 아무래도 영상을 보는 재미가 반감이 되겠죠.

하지만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 중에 상하 반전이나 좌우 반전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기능을 사용하면 반전이 되어 있는 동영상 이라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감상 하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동영상 플레이어에 워낙 많은 기능들이 내포되어 있다 보니 그 기능을 찾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저도 동영상을 하나 받았는데 좌우 반전이 되어 있어서 동영상 플레이어 자체적으로 좌우 반전을 시켜 볼려고 기능을 찾다가 한참을 해맸습니다. 찾고 보니 단축키도 있고 비교적 쉬운 곳에 배치 되어 있었지만 원래 모를때는 쉬운것도 어려운 법이죠. ^^

그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KMP플레이어에 대해서 반전 단축키와 기능의 위치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팟플레이어

제게 주로 사용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입니다. 예전에는 KMP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다 아시다 시피 KMP의 원 개발자분이 KMP를 다른 업체에 넘기면서 부터 프로그램이 이상해 진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팟플레이어로 바꾸었죠. 


팟플레이어에서 상하, 좌우 반전의 기능은 살짝 숨겨 놨다는 느낌이 드네요. ^^ 한참을 해매다가 찾았으니 말이죠. 제가 한국말을 모르는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해매었는지... ㅜ.ㅜ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상하 좌우 반전 기능 사용하기


좌우 반전된 동영상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다음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아래의 위치로 찾아 들어 가면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 -> 영상 -> 영상 처리 -> 상하 or 좌우 반전 


상하 반전 단축키 : Ctrl+V
좌우 반전 단축키 : Ctrl+Z 

팟플레이어는 위치를 찾아 가기가 살짝 힘드게 되어 있어 단축키를 기억 하셨다가 사용하시면 훨씬 편리하게 기능을 이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2. 곰플레이어

예전 곰플레이어가 처음 나왔을때는 거의 동영상 플레이어에 지존이라 할수 있고 지금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전 왠지 곰플레이어가 살짝 무겁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 사용을 잘 하지 않게 되더군요. 요즘은 사용 안해 본지가 오래 되어서 어떻게 변했는지 잘 모르겠군요. ^^


곰플레이어는 팟플레이어 보다 기능의 위치가 비교적 쉬운곳에 배치되어 있군요.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상하 좌우 반전 기능 사용하기


좌우 반전 된 영상에서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아래의 위치로 찾아 들어 가시면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 -> 영상 -> 출력 상하 or 좌우 반전


상하 반전 단축키 : Ctrl+V
좌우 반전 단축키 : Ctrl+J 

곰플레이어는 기능의 위치가 비교적 찾기 쉬운 곳에 배치가 되어 있어 단축키를 이용하시거나 직접 기능의 위치로 찾아 들어 가서 사용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그래도 단축키를 기억했다가 사용하시는게 편하겠죠. ㅋ


3. KMP 플레이어

한때 정말 유명했었고 기능도 최강 이였던 시절이 있었는데 개발자분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더이상 원 개발자의 관리를 받지 못하고 다른 업체로 넘어 가면서 KMP 의 사용자도 상당히 줄어 든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KMP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 시리라 생각 됩니다. 기본적인 기능에서는 여타 플레이어에 크게 뒤지는 부분이 없으니 말입니다. 


KMP 플레이어에서 반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위의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 보단 조금 까다롭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런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던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KMP는 환경설정에서 한번 설정을 해준후 좌우 반전 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먼저 KMP 플레이어에서 F2 이나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여 환경설정을 들어 갑니다. 환경설정 창에서 좌측 항목에서 [영상 처리]를 선택한 다음 우측 화면에서 사용조건 콤보박스에서 [항상 사용(강력 권장)] 을 선택합니다.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상하 좌우 반전 기능 사용하기


설정을 확인한 후 [닫기] 를 누른 뒤 KMP 플레이어를 재실행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동영상을 재생 시켜 단축키로 Ctrl+F10 을 누르면 좌우 반전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KMP 플레이어는 여타 플레이어처럼 메뉴에서는 기능을 제공 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아무리 찾아 봐도 없네요. 제가 못찾는 것인지...  ㅜ.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들의 상하 or 좌우 반전 기능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봤습니다. 동상을 보실때 상하나 좌우가 반전되어 동영상을 감상 하시는데 불편하시다면 동영상 플레이어의 자체 기능을 이용하여 제대로 된 동영상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