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로 연결된 프린터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예전에는 프린트를 페러럴 포트에 연결해서 많이 사용했었고 요즘에는 USB의 대중화로 USB로 연결해서 사용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혼자 쓰는 프린트가 아닌 여러 사람과 공유해서 사용할때는 USB나 페러럴포트로 연결된 프린트를 공유해서 사용하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공유된 컴퓨터가 꼭 켜져 있어야 하고 프린트시 프린트 메인에 물려 있는 컴퓨터는 순간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단점을 없애기 위해 요즘은 컴퓨터 여러대 사용시 공유기나 허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IP 하나를 프린트에 할당하여 사용할수 있게끔 할수 있는 장비가 있습니다. 크기도 작고 성능도 어느정도는 괜찮은 같아 장비 이용하면 위와 같은 단점을 해소 할수 있습니다.

그럼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는 프린트 드라이브를 잡아 주기 위해서 아이피로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게 처음 하시는 분들에겐 약간 복잡한 부분도 있고 헷갈리는 부분도 있어서 정리를 한번 하려 합니다. 저도 한번씩 프린트 IP 로 설정할때 헷갈리더군요.

설정 방법은 XP를 기준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스타나 윈도우7도 UI만 조금 다를뿐 거의 비슷하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먼저 시작 메뉴나 제어판에서 [프린트 및 팩스] 를 선택하셔서 좌측 프린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린트 IP 설정


그런 다음 프린트 추가 마법사를 시작한다는 화면이 나오면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그 화면에서 프린트 설정 옵션 선택 화면에서 [이 컴퓨터에 연결된 로컬 컴퓨터]를 선택 하신후 아래 [플러그 앤 플러그 프린터를 자동으로 검색 및 설치]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터 추가 마법사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그러면 사용할 포트 설정에서 [새포트 만들기] 에서 콤보박스에서 [Standard TCP/IP Port] 를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면서 TCP/IP 프린트를 설정한다는 화면이 나오는데 바로 [다음] 버튼을 눌러 넘어 갑니다.

그러면 IP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프린트 IP를 적어 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프린터 TCP/IP 설정


그러면 장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표준]을 선택하고 콤보박스에서 [Generic Network Card]를 선택하신후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는 프린트 IP에 대한 정보를 보여 주는데 [마침]을 눌러 기본적인 IP설정에 대한 화면을 마무리 합니다.

그러면 IP설정에 대한 창이 없어 지면서 프린트 드라이버 설치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디스크 있음] 버튼을 눌러 프린트 드라이버 파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트 드라이버 선택


그러면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프린트 모델명을 잘 확인해서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프린트 드라이버 선택


이렇게 하시면 기본적인 프린트 IP 로 설정하는 과정은 거의 무무리 단계에 이릅니다. 이후 화면에선 크게 설정 할부분이 없고 화면 안내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프린트를 IP로 설정하는 과정이 모두 끝이 납니다. 정리해 놓고 보니 크게 어려운 부분도 헷갈리는 분도 없는거 같은데 프린트 설정을 늘 하는게 하는게 어쩌다 한번씩 하다 보니 제 기억력이 나쁜 관계로 자꾸 헷갈리는거 같습니다.